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무료 온라인 이미지 포맷 변환 사이트 비교(JPG,PNG,GIF,WEBP 변환)

by 돌이아빠 2024. 3. 24.

Contents

    무료 온라인 이미지 포맷(JPG, PNG, GIF, WEBP 등) 변환 사이트 알아보기

    들어가며

    다양한 이유로 이미지 포맷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이때 이미지 포맷 변환을 위한 프로그램이 로컬(노트북, 데스크탑 PC, 맥북 등등)에 설치되어 있다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겠지만 설치된 프로그램에서 지원하지 않는 이미지 형식을 읽거나 변환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설치된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간편하게 별도의 프로그램 검색 -> 다운로드 -> 설치 -> 실행 등의 과정 없이 온라인 상에서 이미지를 변환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이미지 변환 사이트
    생성된 Original PNG 포맷 이미지

    윈도우즈의 경우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그림판이 있지만 여러 이미지 파일을 한꺼번에 포맷 변환을 해야 하거나 지원하는 이미지 형식이 제한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료로 온라인 상에서 이미지 포맷을 변환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료 이미지 포맷 변환 사이트

    이미지 포맷(형식) 변환만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 덧붙여 무료라면 금상첨화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무료 이미지 포맷 변환 사이트들을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Convertio (★ ★ ★ ☆)

     

    이미지 변환기 (온라인 무료) — Convertio

    온라인 이미지 변환기 어떤 형식의 이미지 파일이든 온라인으로 변환하세요. 이미지 변환 품질 평가 4.6 (10,404,357 표) 의견을 제공하려면 1 개 이상의 파일을 변환하여 다운로드해야합니다.!

    convertio.co

    현재 널리 사용되는 대부분의 이미지 형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Drag & Drop 등 직관적이고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안상의 이유로 이미지 변환을 위해 업로드한 이미지를 24시간 이상 보관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이미지 형식(포맷)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형식(포맷)에 따라 READ 만 지원하거나 READ/WRITE 를 지원합니다. 정확한 정보는 Convertio 홈페이지 파일 형식 메뉴에서 이미지 부분을 참고하세요.

    (3FR, ARW, AVIF, BMP, CR2, CRW, CUR, DCM, DCR, DDS, DNG, ERF, EXR, FAX, FTS, G3, G4, GIF, GV, HDR, HEIC, HEIF, HRZ, ICO, IIQ, IPL, JBG, JBIG, JFI, JFIF, JIF, JNX, JP2, JPE, JPEG, JPG, JPS, K25, KDC, MAC, MAP, MEF, MMG, MRW, MTV, NEF, NRW, ORF, OTB, PAL, PALM, PAM, PBM, PCD, PCT, PCX, PDB, PEF, PES, PFM, PGM, PGX, PICON, PICT, PIX, PLASMA, PNG, PNM, PPM, PSD, PWP, RAF, RAS, RGB, RGBA, RGBO, RGF, RLA, RLE, RW2, SCT, SFW, SGI, SIX, SIXEL, SR2, SRF, SUN, SVG, TGA, TIFF, TIM, TM2, UYVY, VIFF, VIPS, WBMP, WEBP, WMZ, WPG, X3F, XBM, XC, XCF, XPM, XV, XWD, YUV)

    특징

    • 무료 이용 시 파일 하나당 최대 100MB 까지 가능
    • 24시간 기준 10개까지 이미지 포맷 변환 가능 (24시간 지나면 다시 리셋)
    • 이미지 뿐 아니라 비디오, 문서, 폰트, 오디오, 아카이브, 전자 책 등 다양한 변환 옵션 제공
    • Dropbox, Google Drive 연동 기능 제공
    • 이미지 포맷(형식) 변환 시 별도 변환 옵션 조정 기능은 제공하지 않음
    • 월정액 유료 옵션 제공
    • 변환된 이미지 다운로드 시 업로드된 파일 이름 그대로 사용

    사용 소감

    주로 자주 사용되는 JPG, PNG, GIF 이미지 포맷을 WEBP 이미지 포맷으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위해 사용하는만큼 대량으로 변환하는 경우는 없어서 무료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WEBP 로 변환 시 블로그용으로는 변환 성능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위에 있는 원본 PNG 이미지를 Convertio 사이트에서 WEBP 이미지 형식으로 변환한 결과 입니다.

    무료 이미지 포맷 변환 사이트
    PNG 이미지를 Convertio 에서 WEBP로 변환한 이미지

    블로그를 위해 WEBP 이미지 포맷(형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손실이면서도 JPG, PNG 등의 이미지 보다 파일 용량이 꽤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만큼 블로그 로딩 속도에서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블로그에서 WEBP 이미지 사용하는 이유 등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다만, 무료의 경우 24시간에 10개까지만 변환 되므로 좀 더 많은 이미지 포맷을 변환해야 할 때는 한계가 있습니다.

    OnlineConvertFree (★★☆)

     

    OnlineConvertFree - free online converter: convert files like documents, video, audio, and photos

    Our file converter will help you to convert any files: documents, images, audio, and video formats for free. ✅ No installation is required for our online converter.

    onlineconvertfree.com

    한글도 지원하지만 너무 어색해서 영어로 보시는 게 더 좋은 사이트입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이나 정책 등은 앞서 소개한 Convertio 와 비슷합니다. 다만 인터페이스 측면에서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이미지 변환이 완료되면 별도 화면으로 이동되서 다른 이미지를 변환하려면 다시 변환 페이지를 찾아가야 합니다.

    특징

    • 무료 이용 시 파일 하나당 최대 100MB 까지 가능
    • 24시간 기준 10개까지 이미지 포맷 변환 가능 (24시간 지나면 다시 리셋)
    • 이미지 뿐 아니라 비디오, 문서, 폰트, 오디오, 아카이브, 전자 책 등 다양한 변환 옵션 제공
    • 변환 시 세부 옵션 제공하지 않음
    • 월정액 유료 옵션 제공
    • 변환된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시 랜덤 숫자 형식 이름으로 변경됨

    지원하는 이미지 포맷(형식) 은 다음과 같습니다. READ, R/W 지원 여부는 별도로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aai, art, arw, avs, bmp, bpg, brf, cals, cgm, cr2, crw, cur, cut, dcm, dcr, dcx, dib, dng, emf, fax, gif, hdr, hrz, ico, info, isobrl, isobrl6, jng, jpeg, mat, mng, mono, mpc, mrw, mtv, mvg, nef, orf, otb, p7, palm, pam, pbm, pcx, pes, pfa, pfb, pfm, pgm, picon, pict, pix, png, pnm, ppm, psb, psd, ptif, pwp, rad, raf, rgf, rla, rle, sct, sfw, sgi, sun, svg, tga, tiff, tim, ttf, ubrl, ubrl6, uil, uyvy, vacar, viff, wbpm, wpg, x3f, xbm, xcf, xmp, xwd, dxf, eps, pcd, pct, wmf, jpg, ai, tif, dst, dds, dwg, raw, webp, cdr, heic, dfont, ps, nrw, plt, jfif, heif, apng, avif, cad, psp, pat, pic, cam, vss, srf, dps, mix, pal, muse, vsd, jpe, jp2, rgb, jar, mjpeg, av1, map, jif, shn, tta, ace, afm, wve, cff, wmz, xa, dss, sd2)

    사용 소감

    Convertio 사이트에서 10개를 다 변환한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이미지 포맷을 변환해야 하는 상황에서 찾아본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도 역시 PNG 파일을 WEBP 로 변환하는데 사용해 봤는데 변환 옵션 자체가 lossless 에 이미지 파일 크기를 줄이는데 더 중점을 둔 사이트로 판단됩니다. WEBP로 변환된 이미지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료 온라인 이미지 포맷 변환 사이트
    OnlineConvertFree 에서 변환한 WEBP 이미지

    용량은 획기적으로 줄어듭니다. (73.2KB -> 48.9KB vs. 10.3KB) 그런데 제가 보기엔 이미지 quality 가 너무 낮아졌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블로그 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적합해 보입니다.

    직접 비교해 보고 싶으신분은 각 사이트에서 변환해서 보셔도 되지만 위 이미지들 다운로드 받아서 비교해 보셔도 되겠습니다.

    Online File Converter cdkm.com (★ ★ ★ ★ ☆)

     

    Online File Converter

     

    cdkm.com

    마지막으로 소개할 이미지 포맷(형식) 변환 사이트는 open source 를 기반으로 하는 무료 사이트로 이 글 취지에 가장 적합한 사이트입니다.

    open source 이다 보니 지원하는 이미지 포맷(형식)이 앞서 소개한 2개의 사이트보다 현저히 적습니다. 동일하게 PNG 이미지를 WEBP 이미지 형식으로 변환해 보면 변환된 WEBP 이미지 quality 나 파일 사이즈는 Convertio 의 결과물과 비슷합니다.

    무료 온라인 이미지 변환 사이트
    PNG 이미지를 cdkm 에서 WEBP 로 변환(세부 변환 속성 변경 없는 default)

    무료이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open source 기반의 무료이면서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좀 더 상세한 정보는 cdkm.com 의 FAQ 를 참고해 보세요.

     

    FAQ - cdkm.com에서 파일을 변환하는 방법

     

    cdkm.com

    지원하는 이미지 포맷(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JPG, PNG, GIF, SVG, WEBP, HEIC, DDS, JXR, PSD, TIFF, EPS, BMP, AVIF, AI, CDR, DWG, ICO

    특징

    • 200MB 이상의 파일인 경우 오프라인 옵션 사용을 권장함(새로 추가된 기능)
    • 문서,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파일 형식 변환 기능 제공
    • 이미지 포맷 변환 시 변환 세부 옵션 설정 기능 제공
    • 개인 및 상업적 용도 모두 100% 무료
    • 변환된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시 업로드 된 파일 이름 그대로 제공
    • 변환된 이미지를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로컬 웹 브라우저의 로컬 저장소에 저장

    사용 소감

    제가 원하는 모든 기능이 제공됩니다. 거기다 완전 무료입니다. 다른 사이트를 이용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별 다섯개에서 반개를 뺀 이유는 완벽한건 없기 때문입니다.

    cdkm.com 사이트는 이후에도 계속 사용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향후 별도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및 함께 볼만한 글

    이미 결론은 났습니다. 무료로 아무 제한 없이 이미지 형식을 변환하려면 cdkm.com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cdkm.com 사이트의 FAQ 에도 나와 있지만 민감한 정보가 있거나 중요한 이미지 등의 경우엔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지 말고 로컬에서 이미지 변환 작업을 하는 것이 보안상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 로컬에서 이미지 편집을 하고 싶다면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GIMP 로 포토샵을 대체하자

    예전부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하면 대부분이 포토샵(Photoshop) 을 떠올립니다. 그런데 이 포토샵 프로그램은 어도비(Adobe) 사에서 만들어서 팔고 있는 유료 소프트웨어 입니다. 이 유료 이미지

    windlov2.tistory.com

    #> WebP 이미지 포맷 특징과 SEO에 유리한 이유는?

     

    WebP 이미지 포맷의 특징과 블로그 SEO 에 유리한 이유는?

    WebP 이미지 포맷의 특징과 블로그 SEO 에 유리한 이유는? WebP 이미지 포맷에 대하여 WebP(웹피, weppy) 는 손실/비손실 압축 이미지 파일을 위한 이미지 포맷으로 On2 테크놀러지스의 기술을 기반으로

    windlov2.tistory.com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