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아이폰/아이팟 터치 동영상 인코딩 다음 팟인코더 사용법

by 돌이아빠 2011. 5. 27.

Contents

    아이폰/아이팟 터치 동영상 인코딩 다음 팟인코더 사용법

    아이폰, 아이팟 터치(3세대 이상)에서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아이폰, 아이팟 터치(3세대 이상)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포맷인 MP4로 인코딩을 새로 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아마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3세대 이상)에서 스트레스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두번째 방법은 별도의 인코딩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으로서 별도의 앱(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동영상 종류에 따라 플레이가 안되는 경우도 있고, 고화질 동영상의 경우 끊기는 경우도 많은 것은 단점입니다. 물론 인코딩이라는 번거로운 절차 없이 바로 넣어서 볼 수 있다는 것은 좋지만 말이죠.

    아이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아이팟 터치에서 동영상을 보기 위한 방법 중 전용 동영상 포맷인 MP4로 인코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을 인코딩해주는 프로그램은 많습니다. 그 중에서 무료이면서 한글 지원이 되는 프로그램도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 중 다음 팟인코더(Daum 팟인코더)를 이용하여 아이폰/아이팟 터치(3세대 이상)용 동영상으로 인코딩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기


    일단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로 제공됩니다.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은 "http://tvpot.daum.net/application/PotEncoder.do"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2.1.4.30 beta 버전이 2011년 5월 3일자로 릴리즈 되었습니다.

    다음 팟인코더는 동영상 인코딩 뿐 아니라 간단한 동영상 편집 또한 가능하므로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이 필요한 사용자가 아니라면 동영상 인코딩과 동영상 편집을 위한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후 설치하는 과정은 간단하며 특별한 내용이 없으니 그냥 화면에서 나오는 지시대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으로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동영상 인코딩하기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3세대 이상)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한다면 자막 기능이 지원되지 않으며, 전용 포맷인 MP4 형시으로 동영상이 인코딩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이폰/아이팟 터치에서 플레이하고 싶은 동영상이 어떤 포맷인지 모르는 경우나 확장자가 mp4가 아닌 avi, mkv 등인 경우는 모두 mp4 형식으로 동영상을 인코딩 해야 합니다.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mp4 동영상으로 인코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아이폰, 아이팟 동영상 인코딩 다음 팟인코더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먼저 인코딩 옵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코딩 옵션을 직접 설정하기에는 동영상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이 있지 않는 한은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보통 사용자를 위하여 다양한 인코딩 옵션을 미리 설정한 프리셋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행된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에서 좌하단을 보면 "웹 업로드용". "PC 저장용", "휴대 기기용", "내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아이폰/아이팟 터치는 휴대 기기이므로 "휴대 기기용" 탭을 선택합니다.

    좌측에서 대표적인 기기를 선택하면 우측에 그 기기에 대한 세부적인 프리셋(동영상 인코딩 형식)이 제공됩니다.
    이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프리셋을 선택하고 동영상을 인코딩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폰, 아이팟 동영상 인코딩 다음 팟인코더

    만약 동영상 인코딩을 위한 프리셋이 없다면 다음 팟인코더 메인화면의 우측 중간 부분에 있는 "프리셋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리셋 공유" 버튼을 누르면 다음 팟인코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리셋을 다운로드 받거나 자신이 생성한 프리셋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찾지 못했다면 직접 인코딩 옵션을 설정해야 하는데 다행이도 아이폰/아이팟 터치에 대한 프리셋은 이미 만들어져 있으니 이를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이폰, 아이팟 동영상 인코딩 다음 팟인코더

    만약 세부적인 설정을 더 하고 싶다면 인코딩 옵션을 선택했던 과정에서 "세부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선택된 프리셋에 대한 설정 정보가 보여지며 직접 이 설정값을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한가지! 앞서 언급한대로 아이폰/아이팟 터치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동영상 플레이어는 자막 파일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막을 동영상에 포함시키는 옵션이 켜져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인코딩 하고자 하는 동영상을(이때 주의할 점은 동영상 파일 이름과 자막 파일 이름이 동일해야 합니다.)불러와서 인코딩 시작 버튼을 누르시면 인코딩이 시작됩니다.

    동영상은 크기에 따라 인코딩 시간이 가변적입니다. 다만, 인코딩하는 컴퓨터 성능이 좋다면 그만큼 빠르게 인코딩 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 하는 과정에서 다른 작업을 하더라도 인코딩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인코딩 명령을 내려 놓고 필요한 다른 작업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지금까지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동영상 포맷으로 동영상을 인코딩하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봤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동영상 플레이어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