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햇살론. 햇살론 자격 조건, 구비 서류, 대출 절차, 금리는?

by 돌이아빠 2010. 7. 28.

Contents

    • Sharing this article
    햇살론. 햇살론 자격 조건, 구비 서류, 대출 절차, 금리는?

    저신용 저소득 서민에게 햇살을. 햇살론 본격 출시.

    햇살론

    햇살론은 대부업 등에서 30 ~ 40% 대의 고금리를 부담하는 저신용, 저소득 서민에게 상대적으로 낮은 10% 대의 저금리 '햇살론'을 대출하여 금리 상승기의 서민가계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보증부 서민대출 공동브랜드입니다.

    햇살론에 참여하는 서민금융회사는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입니다.
    햇살론을 통해 대출 규모는 향후 5년간 약 10조원이라고 합니다.

    햇살론이란?


    햇살론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 등으로 서민의 자금수요는 늘어났으나, 서민금융회사는 유가증권투자, 부동산관련 대출에 치중한 결과 서민대출이 감소되었고, 이에 따라 서민들은 사금융이나 대부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 대부업 시장이 급성장하고 결과적으로 서민계층의 금리부담도 동반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시중 금리가 전반적으로 상승할 경우 서민가계의 이자부담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는 서민금융활성화 방안을 발표했고, 이후 보증부대출 (햇살론)의 세부 운영 방안을 마련 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으로 만들어진 제도가 바로 햇살론 입니다.

    햇살론이 활성화되면 서민 금융이 확대되어 서민의 금융애로가 해소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햇살론 자격


    햇살론 대출 상품을 통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신용등급 6 ~ 10등급이거나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인 저소득 자영업자로서 무등록/무점포 자영업자도 포함되며, 농림어업인, 일용직, 임시직이 포함된 근로자 등입니다.

    햇살론 자격

    하지만 햇살론 보증 대출 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최종적인 대출여부는 각 서민금융회사의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 결정됩니다.(신용관리정보 보유자 및 연체중인 경우는 대출이 제한됩니다.)

    신용평가사 자료로 추정해보면 햇살론 대출 상품으로 보증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자는 최대 1,700만명 수준이라고 합니다.

    내 신용등급 신용조회 기록 없이 확인하기

    올크레딧에서 확인하기 [바로가기]
    사이렌24에서 확인하기 [바로가기]

    다만, 앞서 언급한대로 연체, 부도 등 건전한 신용질서를 저해하거나, 개인회생/파산 절차 중인 경우 등 채무상환 능력이 없는 경우 햇살론 보증대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햇살론자격에 대하여 상세하게 정리된 글

    2010/08/02 - 햇살론자격? 햇살론 대출자격에 대한 상세 내용 총정리

    햇살론 금리


    햇살론 보증대출 상품의 대출 금리는 상한선을 정해놓고 각 서민금융회사가 한도 내에서 대출 금리를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햇살론 금리

    현재 상호금융(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의 경우는 10.6%, 저축은행의 경우는 13.1% 상한선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 자체는 이용자 선택에 따라 3, 6, 12개월 단위로 조정되는 변동금리 방식으로 운영되므로 고정 금리가 아닌 점은 꼭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햇살론 대출 절차


    햇살론 보증대출 상품의 대출 절차는 대출 신청자가 구비서류를 갖춰서 대출을 받고자 하는 서민금융회사에 접수를 합니다. 대출 접수를 받은 서민금융회사는 대출 및 보증심사를 대출 신청자에 따라 1~2일 내 혹은 7일 이내에 대출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 신청을 하고 각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는 7일 이내에 보증심사 후 결과를 통보하고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햇살론 대출 절차

    보증서를 발급 받은 서민금융기관은 햇살론 대출 신청자에게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

    햇살론 대출 구비 서류


    햇살론 보증 대출을 받기 위해서 갖춰야 할 서류는 대출 신청자에 따라 다릅니다.

    근로자: 재직 및 근로소득 확인서류
    자영업자 (등록자): 사업자등록증
    자영업자 (무등록자): 임대차계약서(유점포), '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무점포),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사업소득납부자)
    농림어업인: 농지원부, 영농확인서, 어선원부 등

    햇살론 대상자별 구비 서류에 대하여 상세하게 정리된 글

    2010/08/10 - 햇살론 서류 햇살론 대출 구비 서류에 대한 상세 내용 정리

    햇살론 자금 지원 종류


    사업 운영 자금

    최고 2천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등급, 사업자 등록 유무, 점포보유(임차포함) 여부에 따라 차등 대출이 가능하고 영업중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이 그 대상입니다.

    햇살론 자금 - 사업운영자금


    창업 자금

    정부, 공공기관의 창업교육을 이수한 창업자로서 무등록/무점포 자영업자가 사업자 등록 후 점포를 구비하는 경우에 5천만원 범위 내에서 임차보증금을 대출해 줍니다.

    햇살론 자금 - 창업 자금


    긴급생계형 자금

    3개월 이상 계속하여 재직하고 있는 근로자(일용직, 임시직 포함), 영업중인 자영업자(무등록, 무점포 포함), 농림어업인에게 최고 1천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자금을 지원합니다.

    햇살론 자금 - 생계형 자금

    햇살론 대출 문의 전화 및 관련 인터넷 사이트


    서민금융회사 중앙회 콜센터

    농협: 1577 - 5522
    새마을금고: 1588 - 8801, 1599 - 9000
    신협: 1566 - 6000, 1644 - 6000
    산림조합: 3434 - 7222
    저축은행: 397 - 8600
    지역신용보증재단: 1588 - 7365

    내 신용등급 신용조회 기록 없이 확인하기

    올크레딧에서 확인하기 [바로가기]
    사이렌24에서 확인하기 [바로가기]

    금융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fsc.go.kr/
    햇살론 공식 홈페이지: http://www.sunshineloan.or.kr/

     


    •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