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미아방지 행동 요령 - 미아방지 목걸이, 미아방지 팔찌 등 미아방지용품은 기본

by 돌이아빠 2010. 5. 27.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미아방지 행동 요령 - 미아방지 목걸이, 미아방지 팔찌 등 미아방지용품은 기본!!!

    나들이가 많아지는 계절이기도 하고, 세상도 참 험하기도 하고,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요즘 세상에 우리 아이가 미아가 된다면? 정말 상상도 하기 싫은 상황입니다. 미아는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아니 무조건 예방해야 합니다.
    미아방지를 위한 여러 장소에서의 행동 요령을 잘 숙지해야 하겠습니다.

    장소별 미아방지를 위한 몇 가지 행동 요령이 있어 정리를 해 봅니다.
    얼마전에 TV에서 미아방지 관련 프로그램도 방영을 했었습니다. 용돌이에게는 미아방지 목걸이를 해주곤 하는데 그걸로는 왠지 부족해 보이긴 합니다.

    >>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등 대형 쇼핑몰에 갈 때 미아방지 행동 요령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등 쇼핑몰에서 아이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엘리베이터에서 사람들에게 휩쓸려 아이의 손을 놓치거나, 에스컬레이터나 화장실 등에서 아이를 잃어버리곤 한다.

    1. 출발하기 전 아이에게 이름과 연락처를 새긴 미아방지 목걸이미아방지 팔찌미아 방지용품을 채운다.

    미아방지 목걸이
    미아방지 목걸이(팬던트에 이름, 전화번호 등을 새긴다)

    2. 아이를 쇼핑몰 내 놀이터에서 놀게 할 때는 혼자 밖으로 나가지 않게 하고,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는 지도 선생님께 얘기해 함께 가도록 일러둔다.
    3. 많은 사람들에게 휩쓸려 아이를 잃어버릴 경우를 대비해 아이에게 헤어진 장소에서 기다리라고 일러둔다. 또한 엘리베이터에서 휩쓸려 아이를 놓칠 경우 주변 어른에게 도움을 청해 1층으로 데려다 달라고 말하도록 가르친다.
    4. 헤어졌던 장소에 없거나 주변 점원들에게 물어도 못 찾을 경우엔 안내 방송을 부탁한다.

    >> 동네 놀이터 등에서 놀 때 미아방지 행동 요령

    동네 놀이터에 있던 보호자가 잠깐 한눈파는 사이에 아이가 감쪽같이 사라지는 것처럼 황당한 경우도 없다. 유괴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할 상황이기도 하다.

    1. 보호자가 볼 수 있는 곳에서 아이를 놀게 하고, 무슨 일이 생겼을 경우 경비원이나 근처에 있는 가게에 도움을 청하도록 미리 일러둔다.
    2. 아이가 보호자 없이 놀이터에 갈 때는 반드시 친구와 함께 가게 하고, 유괴나 성추행이 일어날 수 있는 공중화장실은 이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3. 갑자기 아이가 보이지 않는다면 먼저 집으로 돌아갔는지, 친구네 집에 갔는지 확인한 뒤 주변을 찾아본다.
    4. 아이를 찾지 못했을 경우엔 경찰서에 실종 신고를 하고 이웃에 알려 함께 아이를 찾아본다.

    >> 나들이 갈 때 미아방지 행동 요령

    놀이공원이나 유원지 등에서 아이를 잃어버리면 난감하기 그지없다. 대부분 사람들에 휩쓸리거나 잠깐 기다리라고 하는 사이에 잃어버린다.

    미아방지 가방
    이렇게 끈이 달린 미아방지용 가방도 있다.

    1. 아이에게 미아 방지용품을 채워주고, 학습능력이 있는 연령이라면 부모의 이름과 집 주소, 전화번호를 외우게 한다.
    2. 아이 혼자 놀이기구를 타게 하거나 물건을 사러 가게 하지 말고, 자동차 안에 혼자 두는 경우는 절대 삼간다.
    3. 아이를 잃어버렸을 경우 아이와 마지막으로 함께 있었던 장소를 찾아보고 주변 사람에게 물어본다. 그다음엔 여행지의 안내데스크에 가서 방송을 부탁하고, 그래도 찾지 못할 때는 경찰서에 실종 신고를 한다.

    미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예방이 최우선이고 최선책일 수 밖에 없습니다. 미아방지를 위해 늘 보호자의 시선 하에 두고, 여러가지 미아방지 안전용품을 이용하고 엄마, 아빠 이름, 전화번호, 주소 등을 외우게 하는 등의 교육도 함께 해야 하겠습니다.

    [관련 글타래]

    2010/05/03 - [육아정보] 오르다 자석 가베 이렇게 활용합니다.
    2010/02/24 - [육아정보] 유아, 어린이 단계별 맞춤 독서 그래프 - 연령대별 추천 도서
    2010/01/27 - [육아정보] 내 아이를 춤추게 할 효과적인 칭찬법!
    2009/12/09 - 육아정보 - 연령대별 블럭 놀이 완구 추천
    2009/05/29 - 우리 아이를 위한 육아 원칙 5가지
    2009/05/15 - 아빠의 책읽기 육아 이렇게 하면 어떨까?
    2009/04/07 - 책읽기 - 아이에게 책을 어떻게 읽어줘야 할까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