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블로그 수익 모델 중 체험형 리뷰와 정보 레터를 통한 원고료 등도 괜찮은 수익 모델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이런 리뷰 중심의 참여형 블로그 수익 모델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지고 대표적인 리뷰 사이트를 간단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리뷰 사이트는 체험을 통한 제품과 함께 원고료나 캐쉬 등의 현금을 모두 얻을 수 있는 괜찮은 블로그 수익 모델입니다.
또한 이런 곳으로부터 유입되는 트래픽 또한 무시 못하겠죠?!

1. 위드블로그 (WithBlog)

위드블로그는 이미 몇 번에 걸쳐 포스팅을 했었지만, 여기서는 간략하게 특징 위주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위드블로그는 크게 도서, 영화.공연, 음반, 테마 라는 네가지 카테고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위드블로그에서 체험이 가능한 대상은 거의 모든 제품이라고 보셔도 될 듯 합니다.

위드블로그

위드블로그 사이트 메인 화면


위드블로그는 캠페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캠페인 참여를 위해서는 먼저 신청 한마디와 함께 신청을 하게 되고, 위드블로그 자체적인 기준으로 신청자 중에서 캠페인 리뷰어를 선정하게 됩니다.

리뷰어로 선정된 블로거는 제품을 받아서 보통 보름 정도 체험해보고 리뷰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리뷰 포스트 주제나 내용은 제약이 없으며 각자 자유스럽게 정리하면 됩니다. 다만, 리뷰를 작성할 때는 위드블로그에서 캠페인마다 제공하는 배너를 부착해야 합니다.

또한 캠페인에 참여하여 리뷰를 작성한 블로거 중에서 베스트와 우수 포스트를 선정하여 더 많은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포인트는 위드블로그의 레벨 시스템에세 레벨을 올리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특정 캠페인의 경우는 베스트 혹은 우수 리뷰어에게 상품이나 현금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꿩먹고 알먹고가 될 수 있다느 것이죠.

위드블로그에서 체험이 가능한 제품은 자주 업데이트가 되고 있고 나름 많은 블로거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만, 리뷰어 선정 과정에서 조금씩 잡음이 생기기도 하고 아주 가끔이지만 상품이 늦게 배송되는 등의 문제점도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캠페인에 선정되고 리뷰를 작성하지 않으면 다음번 캠페인 리뷰어 선정 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2. 레뷰(RevU)

레뷰위드블로그처럼 체험 위주는 아닙니다. 물론 그렇다고 체험할 수 있는 제품이 없는 것은 아니구요. 블로거의 자발적인 참여 위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뷰는 회원 가입후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해 놓은 글을 각 카테고리 성격에 맞는 위치에 직접 등록을 하는 형태입니다. 즉, 레뷰에서 뭔가 제품을 받아서 체험 후 리뷰 포스팅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 해 놓은 글을 각 카테고리에 직접 자유롭게 등록하는 시스템입니다.

레뷰(RevU)

레뷰(RevU) 사이트 메인 화면

레뷰 에서는 포인트와 캐쉬 두가지를 제공하는데요, 포인트는 로그인 시, 포스트 등록 시, 다른 회원의 글을 추천할 시, 다른 회원으로부터 추천을 받을 시 각각 지급 받게 됩니다. 이 포인트는 레뷰에서 제공하는 각종 상품을 구매(?)하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인트로 구매 가능한 상품은 그닥 많지 않고 레뷰라는 사이트와 연관된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레뷰의 포인트를 이용한 상품 구매는 중단된 상태이며 향후 업그레이드 시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캐쉬의 경우에는 다른 회원으로부터 자신의 글이 추천 받았을 때 지급되며, 30,000 캐쉬 이상일 때 1만원 단위로 지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물론 현금으로 계좌 이체됩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레뷰에서는 매주 베스트 리뷰를 선정하고 있는데요 후보는 레뷰에서 선정하는 것으로 판단되고(정확치 않아서 >.<)그 후보 중에서 회원의 투표를 통해 1위 ~ 3위까지를 선정하여 캐쉬르 지급하고 있습니다.

레뷰 에서는 이렇게 자유로은 글 등록 외에도 프론티어라는 메뉴를 통해 다양한 제품에 대한 체험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프론티어 리뷰 작성 시에는 몇 가지 제시되는 규칙이 있는데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제목이나 태그 등에 특정 단어를 삽입하는 정도의 제약을 주고 있습니다.

3. 프레스 블로그

프레스 블로그레뷰와 유사합니다. 다만 프레스 블로그는 체험의 기회도 있지만 체험보다는 정보레터라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레터는 특정 주제와 함께 특정 조건을 제시하고 주제와 조건에 맞게 포스트를 작성해서 등록한 회원에게 일종의 원고료를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프레스 블로그

프레스 블로그 사이트 메인 화면

또한 프로세 블로그에서는 WP(Weekly Posting) 와 MP를 선정해서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WP와 MP는 프레스 블로그의 회원들이 직접 등록한 포스트 중에서 선정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