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분석글들을 통해서 미래 먹거리로 각광 받고 있는 2차전지 산업에 투자하는 3가지 ETF 상품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번 글에서는 개별로 분석한 3가지 2차전지 산업 ETF 상품들에 대해서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2차전지 ETF 3가지 상품 기본 정보

3가지 2차전지 ETF 상품의 기본적인 정보를 기준으로 비교해 보자

2차전지 ETF 상품 비교

장기 투자자에게 민감한 요소인 수수료 측면에서는 대동소이하지만 TIGER KRX2차전지K-뉴딜 ETF 상품이 0.40% 로 가장 낮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다.

시가 총액(자산 규모)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KODEX 2차전지산업 ETF가 가장 크지만 나머지 2가지 2차전지 ETF 상품 또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어 상장 폐지 등은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또한 비교표에는 없지만 거래량이나 거래대금 또한 문제될 부분은 없을만큼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2차전지 ETF 수익율 비교

다음은 2차전지 ETF 3가지 상품의 수익율(물론 표에도 나와 있긴 하지만)을 같은 기간 KOSPI와 KOSDAQ의 그것과 함께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2차전지 ETF 수익율 비교 그래프

위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3가지 2차전지 ETF 상품은 동일기간 KOSPI, KOSAQ 과 비교 했을 때 훨씬 높은 수익율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TIGER KRX2차전지K-뉴딜 ETF 상품이 상장은 비교적 최근(2020년 10월)에 했지만 다른 2차전지 ETF 상품들에 비해 높은 수익율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수익율만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변동성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다.

2차전지 라는 동일한 산업에 투자하는데도 수익율의 차이가 나는 것은 바로 해당 ETF 상품을 구성하는 구성 종목의 차이가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2차전지 ETF 구성 종목 비교

2차전지 ETF 3가지 상품의 수익율이 차이가 나는 가장 큰 이유는 각 ETF 상품에 편입된 구성 종목의 차이 때문으로 3가지 2차전지 상품이 추종하는 지수가 다른 만큼 그 구성 종목 또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구성종목 편입 비율
TIGER 2차전지테마 ETF 구성종목 편입 비율
TIGER KRX2차전지K-뉴딜 ETF 구성종목 편입 비율

2차전지 ETF 상품들을 구성하는 구성종목을 보면 3가지 ETF 상품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총 24개의 기업에 분산투자하지만 상위 5개 중대형사에 주로 투자를 하고 있고, TIGER 2차전지테마 ETF는 중,대형 등 구분없이 지수에 포함된 25개 기업에 골고루 분산투자하고 있다. 이에 반해 TIGER KRX2차전지K-뉴딜 ETF는 2차전지 산업 3대장인 SK이노베이션, 삼성SDI, LG화학에 주로 투자하고 있다.

최근 증시가 대형주 위주로 상승하는 흐름인데 TIGER KRX2차전지K-뉴딜 ETF의 수익율이 가장 높은 것도 이런 증시의 전반적인 흐름 덕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어떤 2차전지 ETF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을까? 결론적으로 각 개인의 판단에 따라 어떤 것을 선택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는 상품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ETF 상품을 선택하는데는 해당 ETF 를 구성하는 구성 종목, 매매 및 환급의 용이성(자산 규모, 거래량 등 파악), 수수료, 과거 수익율 등이 주요 지표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잘 판단해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