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ETF -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 상품 분석

by 돌이아빠 2021. 1. 28.

Contents

    • Sharing this article

    요즘 들어 핫한 (사실 이미 핫한 테마였다) 2차전지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할지 결정하기 어렵거나 잘 모른다면 해당 산업군에 투자할 수 있는 ETF(Exchanged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ETF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 했던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2차 전지 산업군에 투자할 수 있는 ETF(상장지수펀드) 상품 중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상장지수펀드) 소개 및 상품 정보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상장지수펀드) 상품은 한국 2차전지 산업을 대표하는 10개 기업에 투자 하는 상품으로서 비교적 최근인 2020년 10월 7일에 상장된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상장지수펀드) 상품이다.

    ETF (상장지수펀드) 상품명  미래에셋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자산 규모  668,708,075,442원
    종목 코드  364980
    자산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초지수명 KRX 2차전지 K-뉴딜 지수
    상장일 2020년 10월 7일
    운용 목표  한국거래소가 발표하는 “KRX 2차전지 K-뉴딜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운용 방법  한국거래소가 발표하는 “KRX 2차전지 K-뉴딜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는 상장지수투자신탁으로서, 투자목적 달성을 위해서 국내 주식에 투자신탁 자산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합니다
    총 보수  0.4% (운용: 0.35%, 지정참가: 0.01%, 신탁: 0.02%, 일반사무: 0.02%) + 0.01%
    과세 내용  매매차익은 비과세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현금 분배금 X 15.4%
    분배금 지급 기준일  - 지급기준일 : 매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다만 회계기간 종료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
    - 지 급 시 기 : 지급기준일 익영업일로부터 제7영업일 이내"
    52주 베타  2.05
    수익율 (1M/3M/6M/1Y)  37.48% / 80.10% / - / -
    상품 홈페이지 www.tigeretf.com/npc/product/product.do?ksdFund=KR7364980003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상장지수펀드) 수익율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상장지수펀드)의 설정이후부터의 수익율 그래프를 살펴보자

    작년(2020년) 10월에 설정되어 주식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한 것과 유사하게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며 꽤 높은 수익율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익율 그래프는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 상품 정보 페이지를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한달간, 2달간 등등 여러가지 옵션을 기준으로 수익율을 살펴볼 수 있다.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상장지수펀드) 구성 종목

    다음은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상장지수펀드) 상품의 구성 종목을 알아보자

    TI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상장지수펀드) 상품은 상품 개요나 운용 목표 등에서 밝힌 바와 같이 대한민국 2차 전지를 대표하는 10대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

    구성 종목은 운용하면서 변경이 이루어지는데 기본적으로 KRX 2차전지 K-뉴딜 지수를 기준으로 연 2회(매 2월, 8월) 정기변경이 이루어진다.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상장지수펀드) 상품의 특징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 상품은 국내에 상장된 다른 2차전지 ETF 상품(TIGER 2차전지테마 ETF, KODEX 2차전지산업 ETF) 보다 상장일은 얼마 되지 않지만  K-뉴딜 지수를 기반으로 한 상위 10개 기업에만 투자하고 있으며, 국내 2차 전지 산업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SK이노베이션, 삼성 SDI, LG 화학이라는 대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산업군 자체가 갖는 변동성보다 3대 대기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 상품의 변동성이 더 큰 구조를 갖고 있다.

    2차 전지 산업의 개별 기업에 투자하기는 어렵고 2차 전지 산업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대기업을 선호한다면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 상품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