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재테크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by 돌이아빠 2011. 4. 21.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재테크 잘하는 방법? 재테크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재테크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접하게 되는 아니 이제는 조금 더 이른 나이때부터 듣기 시작하는 단어가 된 듯 하다. 그만큼 재테크는 이제 우리 삶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단어이자 관심사가 되어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일까? 아니 왜 재테크를 꼭 해야 하는 것일까?
    결론은 하나다. 경제적인 관점에서의 지금보다 더 나은 삶, 혹은 지금보다 더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지 지금보다 더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재테크를 한다고 하면 너무 삭막하기도 하고, 너무 속보이는 결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재테크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함에 있어 사람들이 재테크를 하는 이유, 혹은 재테크에 관심을 갖는 이유를 조금 더 우회적인 표현을 해보자면 바로 자신 혹은 가족의 삶에 있어서 미래가치를 드높이기 위한 것 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다.

    이 말을 달리 표현하면 재테크라고 하는 것이 단순히 돈을 많이 벌고자 함도 아니요, 무작정 돈만 바라보는 혹은 돈에 연연해 하는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진정한 재테크란 바로 자신과 자신의 가족의 삶에 있어서 펼쳐질 미래에 대해서 계획하고 준비함으로써 생애 전반에 걸쳐 간헐됨 없이 필요한 시기에 원활한 자금공급이 이루어져 삶의 가치가 점점 더 높아지도록 효율적인 자산관리로 자산형성 꾸러미를 잘 늘려 나가고 관리해 나가는 것이 진정한 재테크라 할 수 있겠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누구나 궁금해 할 것이다.
    하지만, 제목에서도 언급 했듯이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 대한 정답은 아쉽게도 없다.

    사람은 다르다. 가지고 있는 자산도 다르고, 돈을 버는 방법도 다르며, 돈을 써야 하는 상황도 다르며, 투자 성향도 다르고, 재무 목표 또한 모두 다르라.

    이렇게 다른 사람들에게 재테크 잘하는 방법은 이것이다! 라고 자신있게 알려줄 수 있는 정답은 아쉽게도 없다. 아니 정답이 없다는 것이 정답이다.


    제테크 잘하는 방법? 이것만은 알아두자

    1.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뜬금 없는 속담. 하지만 재테크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습관이다.
    세살 버릇(습관) 여든까지 간다고 했다. 아끼고 절약하고 저축하는 습관 즉 버릇을 키우는 것이 재테크에 있어서 기본 중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태어나면서부터 부자인 사람도 물론 있다. 하지만, 우리네 같은 보통 사람은 없는 살림에도 먹고 살아야하고, 자식도 키워야 하고, 가능하면 내집도 장만해야 하고, 노후도 준비해야 하고, 가끔은 여행도 가야 한다.

    이런 없는 살림 혹은 부족한 가정 경제일수록 습관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자린고비가 되어야 한다거나 꼭 필요한 곳임에도 돈을 쓰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절약하고 아끼고 저축하는 생활 습관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근검절약. 재테크를 함에 있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말이 바로 근검절약이 아닐까 싶다.

    근검절약하게 되면 가계부도 써보게 될 것이고, 가정의 혹은 자신의 지출 현황도 파악해 볼 것이며, 그러면서 자기 반성이 될수도 있고, 지금보다 더 많은 돈을 재테크를 위한 무기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아껴야 잘산다.

    2. 통장을 나누고 비상금을 확보하자.


    재테크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경우가 재무 목표나 계획 없이 무작정 재테크에만 집중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이면에는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비상금 즉 예비자금을 확보해 두지 못하기 때문이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실제로 2년짜리 적금을 넣고 있는데 갑작스레 목돈을 써야 하는 경우가 있다거나, 열심히 펀드에 돈을 넣어두고 있는데 갑작스레 돈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거나, 장기 플랜으로 가져가야 할 연금 상품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갑작스레 목돈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는 경우 비상 자금 즉, 예비 자금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 붇고 있던 적금을 해지 해야 하거나 아직 원금을 회복하지 못한 펀드를 중도 환매해야 하거나, 손해를 머금고 장기 연금 상품을 해약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된다.

    통장쪼개기[관련글]를 하는 1차적인 목적은 생활비 통장과 투자 통장, 그리고 예비 자금 통장으로 구분해서 서로 다른 주머니를 만들기 위함이다. 여기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통장이 바로 비상금 즉, 예비 자금 통장이다.

    일반적으로 비상금 즉, 예비 자금은 매달 필요한 생활비, 각종 공과금, 매달 들어가는 보험료 등을 고려 했을 때 3개월 ~ 5개월 정도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한다.

    즉, 이 예비 자금은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최대한 이 자금으로 생활을 해 나가되 적금이나 펀드나 장기 투자 상품의 손실을 막아야 하는 것이다.

    통장을 나누고 꼭! 비상금, 즉 예비 자금을 확보해 두자.

    3. 재무 목표를 세우고 인생을 계획하자


    2번에서 잠깐 언급을 했지만,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재테크는 단순히 돈을 불리는 것이 아닌 자신 혹은 가족의 삶에 있어서 미래가치를 드높이기 위한 것이다.

    즉, 진정한 재테크란 바로 자신과 자신의 가족의 삶에 있어서 펼쳐질 미래에 대해서 계획하고 준비함으로써 생애 전반에 걸쳐 간헐됨 없이 필요한 시기에 원활한 자금공급이 이루어져 삶의 가치가 점점 더 높아지도록 효율적인 자산관리로 자산형성 꾸러미를 잘 늘려 나가고 관리해 나가는 것이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이렇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무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인생에서 필요한 재무적 이벤트가 무엇인지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내가 언제 결혼할지, 언제 집을 살지, 언제 자식을 낳을지 꼭 찝어서 정하기 힘들고, 그때에 얼마 정도의 자금이 필요한지를 알기도 쉽지는 않다.

    하지만, 어느 정도는 예측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한 준비 또한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목표가 없는 재테크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당장 장기적인 재무 목표를 세우는 것이 힘들다면 단기적으로라도 혹은 눈에 보이는 목표라도 수립해 보도록 하자.

    아무 목표 없이 재테크를 할 때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재테크를 할 때는 재테크에 임하는 자세, 재테크에 대한 관심 등이 확연히 다를 수 밖에 없다.

    목표의식! 그것이 중요하다.

    4. 자신의 몸에 맞는 투자 옷을 선택하자


    사람이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면 우스꽝스럽기도 하고, 행동거지도 불편해질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을 겪을 것이다. 재테크를 함에 있어 투자가 필요한데 이러한 투자를 위한 상품을 선택함에 있어서도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재테크 투자 상품을 선택함에 있어서는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그중에서도 자신의 투자 성향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 투자 성향에 맞는 재테크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남들이 펀드가 수익율이 높아서 좋다고 한다. 무작정 따라 한다. 하지만 손실이 날 수 있으리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하루 하루가 불안하고, 하루 하루 줄어드는 원금에 밤잠을 설친다면? 이런 사람은 절대 펀드를 해서는 안된다.

    경제에 대해서 어느 정도 관심과 지식이 있고, 펀드에 대해서도 조금 이해하고 있다면 거치식 보다는 적립식 펀드에 눈을 돌려 보자. 펀드가 원금이 손실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고, 주가지수의 등락에 따라 수익율이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며, 3년 이상 중장기 목표 자금을 마련하고자 한다면 적립식 펀드가 그 사람에 맞는 투자 옷이 될 것이다.

    반대로, 나는 무조건 원금 손실은 안돼! 라고 한다면 이 사람에게는 절대(사실 절대라는 수식어는 맞지 않긴 하지만)원금 손실이 발생되지 않을 안전한 상품 즉, 적금이나 예금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물가는 오른다. 그것도 복리로 올라간다. 하지만 은행권의 금리는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제로 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원금 손실은 죽어도 안돼! 라고 한다면 적금과 예금이 최고의 재테크 상품이 되는 것이다.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재테크 투자 상품을 선택하는 경우 몸도 마음도 피곤하고, 종국에는 재테크에도 실패할 수 밖에 없다.

    먼저 자신을 알자.

    5. 재테크 멘토를 만들어보자


    최근 위대한 탄생에서 김태원이 화제가 되고 있다. 바로 위대한 탄생에 출연하는 지원자들에 대한 진솔한 멘토로서의 역할에 대한 김태원의 대사와 자세에 대한 내용 때문이었다. 사실 김태원은 위대한 탄생 이전에도 남자의 자격에서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해서도 명쾌하면서도 뭐랄까 꽉 찬 상담으로 화제가 되곤 했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그렇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어떤 고민거리가 있을 때 혹은 잘 모르는 문제가 생겼을 때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때론 조언을 구할 수 있으며, 나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들어줄 수 있는 상대가 있다는 건 큰 행운이다.

    재테크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사실, 재테크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들에 대해서 모두 알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또한, 자신의 투자 성향이나 재무적 환경 등과 자신의 재무 목표를 수립하는 데 있어서도 멘토가 있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주위에 재테크, 자산관리, 재무설계 등과 관련된 전문가가 있다면 염치불구하고 관계를 형성해 보자. 그리고 멘토로 삼아보자. 재테크 활동에 있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만약 주위에 그럴만한 인맥이 없다면 무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해 주는 곳을 찾아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인터넷을 통해서도 많은 재무설계 사이트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는 보험사에 소속되어 자신이 속한 보험사의 보험 상품 판매만을 노리는 곳도 있고, 게시판 등을 통해서 즉, 온라인 상에서만 "무료" 재무 상담을 진행해 주는 곳도 있다.

    하지만, 이런 곳들 보다는 전문적으로 재무 컨설팅을 진행하는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런 곳을 찾기가 힘들다면 많은 사람들이 만족스럽게 이용하고 있고, 재무 컨설팅에 대한 철학이 반듯한 곳 중에서 한 곳을 추천해 본다. 아래 추천하는 재무컨설팅 사이트 링크를 연결하니 재테크 멘토가 필요한 사람은 주저하지 말고 노크해 보자.

    추천 무료 재무컨설팅 사이트 [링크] : 당신의 재테크 멘토를 만나보세요.

    재테크 잘하는 방법. 정답은 없다. 만약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 대한 정답이 있다면 모든 사람이 전부 부자가 될 것이고, 노력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반대로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 정답이 없으므로 사람들은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고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정답은 없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모범 답안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모범 답안은 살아가면서 변해갈 수 있을 것이고, 그에 따라 전술은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인 전략은 큰 변함은 없으리라 생각된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