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IPTV 관련 용어 정리

by 돌이아빠 2008. 7. 11.

Contents

    7월 15일 update 하였습니다.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초고속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정보서비스, 동영상 컨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양방향(대화형) 텔레비전 서비스를 말한다. IPTV 시스템은 기존 인터넷망에 멀티캐스트 기술을 접목하여, HD급 동영상을 각 가정의 TV에 연결하는 서비스로 고화질 생방송, 주문형 비디오/영화, TV컨텐츠 등 다양한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한다. IPTV 시스템은 멀티캐스트(Multicast)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인터넷의 IP 멀티캐스트 프로토콜 호환성 문제를 개선하였고, 장비 및 네트워크의 과부화 현상, 패킷 손실등의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IPTV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텔레비전 수상기와 셋탑박스(Set-top Box), 인터넷 회선만 연결되어 있으면 된다. 기존의 인터넷TV와 다른점이라면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을 이용한다는 점과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VoD 중심의 Pre-IPTV 서비스 단계이며, 하나TV, 메가TV, myLGTV 등이 서비스 되고 있다.


    양방향(대화형) 서비스
    컴퓨터 시스템 조작 형태의 하나로, 사용자와 IPTV 시스템간에 주고받는 입력과 응답의 과정이 양자 간의 대화와 유사한 형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사용자는 IPTV 시스템의 제어를 받으면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다른 요구를 할 수 있으며, IPTV는 사용자의 요구를 즉시 처리하여 요구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되돌려 주는 형식으로 응답한다. 상호 작용식 동작 형태(Interactive mode)와 같은 의미이다. 여기서 사용되는 사용자의 입력 장치는 Remote Controller(리모콘)이다.



    셋탑박스(Set-Top Box)
    일반적으로 주문형 비디오(VOD), 영상판 홈 쇼핑, 네트워크 게임 등 통신서비스(대화형 텔레비전)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가정용 통신 단말기. 텔레비전 세트 위에 놓고 이용하는 상자라는 뜻으로, '가입자 신호 변환 장치'라고도 한다. 쌍방향 텔레비전이나 전화 회사의 영상 전송 서비스(예:미국 지역 전화 회사가 제공하는 비디오 다이얼 톤) 등의 망과 접속하여 가정에서는 텔레비전 모니터 등에 연결하여 이용한다. 셋탑박스는 전화 회사나 종합 유선방송(CATV)국에 설치되어 있는 비디오 서버 등과 통신하는 외에, 기본 기능으로 영상 신호의 수신∙변환 기능을 구비한다. 또한 전화와 PC 통신 등 데이터 통신 서비스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전화 인터페이스나 개인용 컴퓨터(PC)와의 접속 인터페이스를 갖는 것 등 다양한 규격이 검토되고 있다. 대화형 텔레비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통신∙컴퓨터∙가전제품 제조업체들이 셋탑박스의 제품화 및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다.


    QoS(Quality of Service)
    IPTV의 정의를“IPTV는 요구되는 수준의 QoS, 정보보호, 상호작용, 신뢰성 제공을 처리하는 IP기반 네트워크 상에서 전달되는 텔레비전/비디오/텍스트/데이터와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QoS는 서비스품질(quality of service)의 의미이며, 동영상 등의 데이터 전송에 충분한 서비스 수준을 보증하기 위해 만족시켜야 하는 네트워크 서비스 규격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네트워크의 안정된 서비스 보장을 위해 대역폭을 미리 예약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뜻한다


    PP, CP, DP, AP

    양방향 데이터 방송 혹은 디지털 방송 영역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제목에 있는 것처럼 간단히 설명하면(사실 인터넷에서 PP, CP, DP 이렇게 찾으면 자료가 거의 없다)
    PP: Program Provider 프로그램 제공자.(일반 TV 실시간 방송 채널 사업자로 이해하면 된다.)
    CP: Content Provider 컨텐츠 제공자
    DP: Data Provider. 데이터 공급자
    AP: Application Provider. 양방향 데이터 방송에 사용되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공급자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