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덩달아 열풍이 불고 있는 단어가 바로 "앱" 이라는 단어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이 "앱" 이라는 단어가 어떤 경위로 생기게 되었는지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아이폰

"앱" 이라는 단어는 신조어라고 봐야 하는 것일까? 아니면 잘못된 영어+줄임말의 사생아인 것일까?
"앱" 이라는 단어가 정확하게 어디에서 유래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AppStore(앱스토어)라는 신조어에서 나온 것이 아닐까 싶다.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폰용 AppStore(앱스토어)를 앞세워 국내에 스마트폰 열풍을 만들어냈다. 그러면서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그 안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을 앱이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 싶다.

AppStore

앱 사실 영어도 아니고 한글도 아닌 모호한 단어임에 분명해 보인다. 그 전에는 앱이라는 단어는 없었다. 하지만 이제 왠만한 사람은 한번쯤 들어보게 된 단어가 되었다. 앱이라는 단어가 생기기전 IT 분야에서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을 어플이라고 나름대로 줄여서 부르곤 했다. 하지만 이 어플이라는 단어는 생명력을 갖지 못하고 점점 사라져가는 분위기이다. 어플, 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 응용프로그램 이라는 단어를 이제 앱 이라는 단어가 대체르 하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런데 재밌는 사실은 표준어를 사용해야 할 방송에서조차 이제 "앱"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앱"이라는 단어는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표준어가 아니고 그저 스마트폰 열풍에 힘입어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된 신조어이다. 외국에서는 어떻게 부르는지 잘 모르겠지만, 최소한 국내에서만은 방송에서도 그대로 사용될만큼 생명력을 갖게된 단어가 되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이 "앱" 이라는 단어 사용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앞으로 모든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을 앱이라고 부를것인가? 아니면 스마트폰용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만을 앱이라고 부를 것인가. 아니면 어플이라는 그네들만 사용했던 단어가 사용되었던 그 영역만을 대체할 것인가? 이런건 차치하고라도 애플이라는 회사가 만든 일종의 에코시스템(플랫폼이라고 해야 할까?)인 AppStore에서 파생된 "앱"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레 애플이라는 회사가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폰 브랜드가 떠올려질 것이고, 이 앱이라는 단어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다보면 응용프로그램이라는 혹은 소프트웨어라는 의미가 많이 희석되고 변질되지 않을까 라는 쓸데 없는(?) 걱정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 "앱"이라는 단어가 당분간은 사라지거나 하지는 않을것 같다. 이미 방송에서도 가감없이 사용될만큼 생명력을 갖게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위 개발자로서 "앱" 이라는 단어가 어떤 의미로까지 확장이 되어갈지 아니면 점차 스마트폰에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만을 의미하는 단어가 될지 조금은 궁금하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신고





오자서
2010.06.10 11:14 신고
아~그렇군요..좋은정보 알고갑니다.^^

돌이아빠
2010.06.10 21:47 신고
헤헷 감사합니다~
black_H
2010.06.10 11:39 신고
영어권 국가들이 먼저 Apps 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어플리케이션들을 iPhone Apps 라고 소개하죠. 또한 우리나라에만 스마트폰 어플을 Apps 로 오해하고 있지만 영어권에서는 Apps 는 어플리케이션의 총칭으로 해석됩니다.

Apps 는 누가봐도 Applications 의 약어죠. PC를 Personal Computer 로 얘기하지 않는것 처럼요.
은어의 범주로 놓고 보기엔 무리가 따르는것 같습니다.

아이티초
2010.06.10 12:03 신고
저도 동의합니다. Apps는 은어와는 다른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돌이아빠
2010.06.10 21:50 신고
네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Apps 라는 단어를 사용한지는 꽤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던 표현입니다. 국내에서는 차라리 어플 이라는 단어가 사용이 되긴 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도입되고 AppStore가 알려지면서 AppStore어에 있는 App 이라는 단어를 따로 떼내어 앱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제가 보기에는 Apps 라는 영어권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단어에서 오기 보다는 AppStore라는 애플의 플랫폼에서 떨어져 나온 단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이라는 단어에 은연중 애플과 아이폰이 연상이 되는 것이구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아지아빠
2010.06.10 16:37 신고
온통.. 스마트 폰이네요...^^
아..정말 아이폰4인가 갤럭시S인가 고민됩니다...
아내와 함께 바꿔야 하는데..

돌이아빠
2010.06.10 21:53 신고
하하 그러게요 온통 스마트폰 이야기.
저희 아내도 함께 바꾸자고 하는데 전 스마트폰에 그닥 매력을 못 느껴서 흐..
day
2010.06.10 22:08 신고
APP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찾기
App는 application을 줄인 것이다. 자세한 것은 응용을 참조하라.

APP는 다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응용 소프트웨어
미국 정당
.APP (파일 이름)

돌이아빠
2010.06.10 22:16 신고
위키백과는 어차피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키 백과에 있다고 해서 그 단어가 그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누구나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이 보편적 의미를 주는 것은 아니니까요. App(앱) 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모르는 것은 아니고 그 이면과 그 단어가 널리 유포되게 된 배경에 대한 제 짧은 단상입니다.
ㅇㅇ
2010.06.11 01:45 신고
외국에서도 이미 앱, 앱스로 쓰고 있습니다. 애플이 만들어낸 신축약어이고 이미 사회성을 획득하기 시작한 단어죠. 방송에서 못 쓸 이유는 전혀 없다고 봅니다.

돌이아빠
2010.06.11 09:02 신고
네 바로 그 점이 우려스럽다는 겁니다.
앱 -> 애플, 혹은 아이폰을 떠올리게 되니까요.
선민아빠
2010.06.11 11:09 신고
정말 사람은 배워야되요...모르는게 넘 많아요 ㅠㅠ 또 하나 알게되어서 감사해요~~

돌이아빠
2010.06.11 18:24 신고
저도 모르는게 너무 많아요 흐. 배워야 하는데 말이죠 ㅠ.ㅠ
바쁜아빠
2010.06.11 16:03 신고
이쪽 계통은 전혀 모르지만 제 전공대로 생각해본다면 이미 앱이란 단어는 생명력을 얻은 것 같습니다.
문제는 어떤 변주를 거쳐 성장해나갈 것인가인데 제 생각에는 스마트폰용 응용프로그램이라는 의미로
자라나갈 것 같네요.

돌이아빠
2010.06.11 18:25 신고
제 생각에도 이미 생명력을 얻은 것은 맞는 듯 합니다.
다만 짧은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그게 특정 업체나 브랜드가 자리하면서 오용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고 줄임말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 편이기도 하고 뭐 그러네요 흐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