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알뜰교통카드 실제 환급액은 얼마나 될까? (feat. K-패스)

by 돌이아빠 2024. 3. 4.

Contents

    알뜰교통카드 사용기

    알뜰교통카드를 알게 되어 사용하기 시작한지 10개월 정도가 된 것 같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글에서 언급했듯이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부터 다달이 일정 금액을 환급 받고 있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의 불편함 K-패스가 해결해 줄 수 있을까?

    2023년 6월 경 뒤늦게 우연한 기회에 알뜰교통카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좋은걸 왜 이렇게 늦게 알았는지 원.....)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정보를 접한 후 저에게 가장 적합한 카드는 체크

    windlov2.tistory.com

    이제 이 알뜰교통카드가 2024년 5월이면 K-패스로 업그레이드 된다고 하여 잔뜩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의 대중교통 이용 패턴을 살펴보면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보다는 알뜰교통카드(이후에는 K-패스죠)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기후동행카드는 따로 발급 받지 않고 알뜰교통카드(우리체크카드 사용중입니다.)를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들은 글 마지막에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그동안 얼마나 환급 받았나?

    그동안 계속 사용해오고 있는 알뜰교통카드 얼마나 환급 받았을까요? 매달 대중교통비와 환급 되는 금액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만, 교통 카드로 사용하고 있는 체크카드의 결제 기간이 전월 8일 ~ 당월 7일 사이라서 각 월별 정확한 데이터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추이와 전체적인 환급율 정도는 계산하는데 문제가 없을 듯 하여 단순하게 매달 체크카드 결제 대금(삼성페이에서 체크카드를 교통카드로 사용하는 경우 후불제로 해야 해서 체크카드에 일정 정도의 신용액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과 매달 환급 받은 금액을 표로 정리해서 환급율을 계산해 봤습니다.

    먼저 2023년 데이터입니다.

    12월에는 캐시백(환급액)이 없는데 알뜰교통카드 사업자의 전산 시스템 문제로 정산이 2024년 1월에 한꺼번에 되었습니다. 5월 중순정도 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2023년 8월 12에는 서울시 버스 요금이 1,500원으로 인상되었고, 2023년 10월 7일부터는 서울시 지하철 기본 요금이 교통 카드 기준으로 1,4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주 5일제에 거의 동일한 경로로 출/퇴근 시에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사이 휴일도 있고, 휴가를 사용한 경우도 있어서 매달 요금은 다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60,000원 정도를 대중교통 요금에 지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캐시백(환급액)을 더해서 8개월간의 환급율을 계산해보니 11.86% 정도가 나왔네요.

    이제 2024년 데이터 입니다.

    앞서 이야기한대로 2023년 12월에 캐시백이 없었고 대신 1월달에 두달치가 한꺼번에 정산이 되었습니다. 1월, 2월 2개월간 환급율이 무려 23.83% 네요.

    2023년 데이터와 2024년 데이터를 합산한 10개월간의 환급율은 14.28% 입니다!

    국토부가 추진중인 K-패스의 경우 일반인의 환급율이 20%이니 저는 현재 환급 받는 금액보다 더! 환급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3.25 내용추가)

    3월 데이터가(실제로는 2월에 사용한 내역이겠죠?) 추가 되었습니다. 최근까지 결제완료된 내역까지 포함한 환급률은 14.45% 입니다.

    2024년3월 누적데이터 알뜰교통카드 환급률
    2024년 3월까지 알뜰교통카드 누적 환급률

    (2024.04.15 내용 추가)

    4월 데이터(실제로는 3월에 사용한 내역입니다.) 추가 되었습니다. 최근까지 결제완료된 내역까지 포함한 환급률은 14.92% 입니다. 환급률이 더 올랐네요.

    2024년3월 누적데이터 알뜰교통카드 환급률
    2024년 4월 누적데이터 알뜰교통카드 환급률

    알뜰교통카드 (ft. K-패스) vs. 서울시기후동행카드

    매달 들어가는 대중교통요금이 평균적으로 60,000원 정도입니다.(2023년 5월 데이터는 빼고 계산했습니다.) 그러니 K-패스가 도입되면 기대되는 환급액은 평균적으로 12,000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따릉이 제외 62,000원에 무제한이죠) 보다 알뜰교통카드 -> K-패스가 저에게는 훨씬 이득입니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62,000원
    알뜰교통카드: 60,000원 지출에 8,500원 환급(캐시백)

    K-패스: 60,000원 지출에 12,000원 환급(예상) = 48,000 (실제 대중교통비 지출액)

    그래서 K-패스가 도입되기를 잔뜩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가 한달에 쓰는 대중교통요금이 80,000원 정도가 된다면 K-패스 20% 환급을 받았을 때 64,000원 이므로 그때는 기후동행카드를 고려해보면 될 것 같고 그 전까지는 무조건!!! K-패스 입니다!

    체크카드 자체도 월 얼마 이상 사용하면 할인이나 캐시백 등의 부가 서비스들이 있는데 현재 저는 체크카드를 오로지 알뜰교통카드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생활 패턴에서는 그냥 교통 카드로만 사용하는 것이 가장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글

    #> K패스(경기패스, 인천I패스) 그리고 기후동행카드. 뭘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K패스(경기패스, 인천I패스) vs. 기후동행카드 - 대중교통 할인카드 비교

    전국민 대중교통 할인정책은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인 K패스(알뜰교통카드 정책 확대) 입니다. K패스(경기패스, 인천I-패스) 와 기후동행카드 비교 최종본! K패스(K-패스, K 패스)나 기후동

    windlov2.tistory.com

    #> The 경기패스, 인천I패스? K패스만 가입하면 주소지에 따라 혜택이 주어져요!

     

    The 경기패스,인천I패스? K패스만 가입하면 된다.

    The 경기패스,인천I패스? K패스만 가입하면 된다. 2024년 5월 1일부터 국토교통부는 기존 알뜰교통카드 정책을 확대한 K-패스 사업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각 지자체별로 서로 다른 대중교통 할인 정

    windlov2.tistory.com

    #> 나에게 맞는 대중교통 할인카드가 알고 싶다면! (K패스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나에게 맞는 대중교통 할인카드(K패스,기후동행카드) 선택 가이드

    나에게 맞는 대중교통할인카드(K패스(알뜰교통카드),기후동행카드) 선택 가이드 대중교통할인카드! 당신의 선택은? K 패스(알뜰 교통카드, K-패스) vs. 기후동행카드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이어 받

    windlov2.tistory.com

    #> 알뜰교통카드 K패스로 전환하러 가자!

     

    알뜰교통카드 K-패스 회원 전환 신청 방법 따라해봐

    드디어! 알뜰교통카드 K 패스 회원 전환 공지가 떴습니다! 이제 K-패스 사업 시작이 얼마 안남았네요! 알뜰교통카드 K패스 전환 공지가 나왔습니다. 앱 위젯으로 출발/도착만 누르고 있어서 모르

    windlov2.tistory.com

    #> K패스로 전환하면 얼마나 편해지는거야?

     

    알뜰교통카드의 불편함 K-패스가 해결해 줄 수 있을까?

    2023년 6월 경 뒤늦게 우연한 기회에 알뜰교통카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좋은걸 왜 이렇게 늦게 알았는지 원.....)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정보를 접한 후 저에게 가장 적합한 카드는 체크

    windlov2.tistory.com

    #>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기후동행카드가 궁금하다면!

     

    기후동행카드(대중교통할인) - 서울시시범사업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주요내용 사업기간: 2

    windlov2.tistory.com

    #> 전국단위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알뜰교통카드 업그레이드 버전 K패스!

     

    국토교통부 K-패스 (대중교통할인 정책)

    국토교통부에서 2024년 5월부터 조기 시행하기로 한 대국민 대중교통비 절감 정책인 K-패스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한 보도자료 내용입니다. 국토교통부 K-

    windlov2.tistory.com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