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배당 - 배당주란?

by 돌이아빠 2024. 2. 15.

Contents

    노후를 위한 투자 관련 공부를 하면서 용어들을 한번씩 더 살펴보게 됩니다.

    이번글에서는 ISA, IRP,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에 대한 공부를 하는 중에 알게된 "배당" 을 주는 "배당주" 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배당주란?


    배당주란 무엇인지 우선 백과사전에서 정의한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주는 주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 상장된 다른 주식들에 비해 높은 배당수익이 기대되는 주식을 배당주라 하며 고배당주와 혼용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배당 금액이 은행의 정기예금 이자보다 커서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종목들이 주로 배당주에 해당한다.
    배당주는 배당수익이 기대되기 때문에 주가 하락 시에도 매수세가 잘 유입되는 편이며, 배당기준일이 다가오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배당기준일이 경과하여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게 되면 배당으로 인해 감소한 기업의 가치만큼 주가는 보통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배당락(ex-dividend) 효과’라고 한다. 배당주는 주식시장이 불안정할 때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아 안정적인 투자 대상으로 고려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배당주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즉, 배당주의 의미를 쉽게 풀어보면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이 있는데 이 이익을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일정 비율로 돌려주는(배당) 주식을 배당주라고 합니다.

    모든 주식회사들이 배당을 하는 것은 아니기도 하거니와 배당을 하더라도 배당을 통한 이익이 미미하다면 이런 회사의 주식은 배당주라고 굳이 구분해서 부르지는 않습니다.(하지만 주주에게 이익을 나누어주는 주식은 사전적으로 배당주가 맞습니다.)

    배당 투자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배당주라고 부르는 주식들은 배당을 통한 이익율이 비교적 높은 주식들을 배당주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을 배당투자라고 하는데 배당투자는 활발한 주식 매매를 통한 높은 수익율을 추구하기 보다는 은행 예금 수익율 보다 조금 더 높으면서도 매매 차익도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배당주에 대한 정보가 아주 많습니다. 이런 많은 기업들 중에서 기업가치, 안정성, 배당 성향, 배당수익율 등을 고려하여 장기 보유(배당 투자의 경우 장기 보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를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배당)을 만든다면 노후 준비에 큰 힘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배당 투자와 관련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