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apture 라이센스 변경 캡쳐프로그램 오픈캡쳐 개인만 무료!

그동안 사용이나 설치상의 별다른 제약 없이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던 캡쳐 프로그램의 대명사였던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이 라이센스가 변경되었습니다.

소리소문 없이(물론 언론에 관련 보도가 있긴 했지만: http://www.etnews.com/201201300121) 그 외의 알림도 없이 화면 캡쳐 프로그램의 대명사였던 오픈캡쳐(OpenCapture)가 부분 유료화가 되었습니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 중 하나인 오픈캡쳐(OpenCapture)가 해외 소프트웨어 개발 유통 업체인 엣지소프트에 인수되면서 불거진 문제입니다.

그동안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은 개인 뿐 아니라 기업, 관공서, 학교 등지에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던 프로그램인데 해외 소프트웨어 개발 유통 업체에 인수되면서 개인을 제외한 기업, 관공서, 학교, PC방 등은 모두 유료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즉, 이제부터 개인을 제외하고 사용시 불법 소프트웨어로 간주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 캡쳐(OpenCapture) 홈페이지(http://www.opencapture.net/ko/index.php)는 현재 리뉴얼된 상태로 접속하면 좌측에 다음과 같은 간단한 라이센스 안내가 나오고 있습니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있는 안내 문구


오픈 캡쳐(OpenCapture)이전 버전인 6.7 버전까지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오픈 캡쳐(OpenCapture) 7.0 버전 부터는 개인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저 또한 제 블로그를 통해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을 소개[[IT 이야기] - 화면캡쳐프로그램 추천 - 무료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1.4.4 사용법 및 다운받기] 했었는데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관련글을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문제는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정책입니다. 기본 설치 후 별다른 옵션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즉, 나도 모르는 사이에(회사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우) 무료 버전이었던 6.7 버전에서 유료 버전인 7.0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기업에서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이 꼭 필요하다면(사실 오픈캡쳐 프로그램이 화면 캡쳐 프로그램으로서 다양한 기능은 물론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되겠지만 아래처럼 오픈캡쳐(OpenCapture) 홈페이지에 나온 것과 같은 라이센스 가격이라면 구매는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라이센스


회사에서 사용하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물론 정식 라이센스 구입)인 SnagIt과 비교를 해봐도 너무 비싼 가격입니다. 확인해 보니 한 소프트웨어 유통 업체에서 판매하는 SnagIt 10 버전이 약 6만원이 조금 넘는 가격인데 반해 정말 높은 가격입니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국내 한 소프트웨어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SnagIt 가격


음모론을 잠깐 도입해 본다면(음모론까지야 가겠습니까만) 불시에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을 나와 한판 벌려 보려고 하는 속셈이 아닌가 의심도 됩니다. 45만원돈 이라니요 >.<

아무튼 개인적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경우라면 부분적인 무료 화면 캡쳐 프로그램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삭제하거나 6.7 버전에서 더 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도록 환경설정에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비활성화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의 부분 유료화로 인해 기업 등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화면 캡쳐 프로그램은 안카메라(http://www.ancamera.co.kr/home/index.html) 프로그램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고





하늘다래
2012.02.14 09:43 신고
오픈 캡쳐가 개인에게만 무료가 되면서,
기업에서 사용하시던 개인 사용자분들께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갈아탔다는 후문이;; ㅎㅎㅎ

리뷰인
2012.02.14 10:04 신고
개인만 무료이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코리즌
2012.02.14 11:34 신고
아주 비싸게 책정 되었군요.
조심들 해야 겠습니다.

NYork
2012.02.14 12:30 신고
대안프로그램으로는 픽픽(picpick)이 가장 강력합니다.
http://www.picpick.org/kr
위의 링크에서 다운받으면 개인 및 회사 모두 무료입니다

Sakai
2012.02.14 12:44 신고
저는 아주 아주 먼 옛날 버전인 1.3.5버전인가 사용하고 있습니다.그다지 불편한점이 없어서요.

신기한별
2012.02.14 13:56 신고
오픈캡쳐프로그램 잘 이용하고 있어요

마음노트
2012.02.14 14:46 신고
음,전화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망설이는 중입니다.

자유혼.
2012.02.14 15:11 신고
저는 아직 안써봤지만..
좋은 캡쳐프로그램이 많이 있군요~
이참에 함 갈아타봐야겠어요 ㅎ

마속
2012.02.14 18:14 신고
이런 것도 있군요.
잘 보고 갑니다. :)

승현이라 불러줘
2012.02.15 08:53 신고
잘 읽고 갑니다.
즐건날 되세요^^*

잇힘
2012.02.17 13:32 신고
안카메라도 라이센스 설명이 이상하네요.
1에는 모두 무료라 하였지만
2번항목에는 비영리목적의 기업,개인,회사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영리목적업체 즉 일반기업에는 돈을 물릴수 있다는 거죠. 단순하게 영리기업 포함한 모든이에게 무료로 배포합니다라고 한줄만 쓰면 될껄 1번항목의 발목 잡는 2번 항목을 만들어서 불안하다는거죠

레이튼
2012.04.24 23:26 신고
안카메라가 어디서 만드는 건지 아시면 이렇게 추천 못하실텐데.. 어설픈 지식으로 추천하지 맙시다.. 제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