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의 적은 스팸 댓글

by 돌이아빠 2011. 10. 14.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의 적은 스팸 댓글

    티스토리 블로그 지금까지 많은 발전을 해 온 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저런 다양한 블로그들이 있지만 티스토리를 유지하는 것은 블로그 운영자에게 더 많은 자율권을 주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율성이 때로는 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운영상의 어려움이 바로 그것인데요, 스킨을 자유자재로 만질 수 있고, 스크립트 광고도 마음대로 붙일 수 있는 등의 기능은 좋지만, HTML, CSS 등 스킨과 관련된 지식이 별로 없는 일반 분들에게는 그 어려움은 더 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형태를 선호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하려고 했던 이야기가 이건 아닌데 사설이 좀 길었던 듯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힘든 점이 뭘까요? 스킨 만지는 것? 아니면 포스팅 하는 것? 네 물론 그렇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만나는 더 큰 적은 아마 스팸 댓글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 블로그는 주로 일상이나 재테크, 그리고 간간히 IT 관련 포스팅을 하기 때문에 악성 댓글 등은 별로 접해보질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놈의 스팸 댓글은 정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큰 어려움이 아닐까 싶습니다.
    포스팅한 예전 글에 스팸 댓글이 주루룩 달리는건 예사고, 최신 포스팅에도 스팸 댓글은 어김없이 남겨집니다. 그리고 방명록 또한 무사하지 못하지요.

    이건 그렇다 치더라도, 댓글 알리미를 보면 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블로그에 문의성 댓글을 남겼을 수도 있고, 아니면 또 다른 댓글을 남겼을 수 있을텐데, 그 댓글에 대한 답글을 댓글알리미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이놈의 스팸 댓글들 때문에 도대체 놓쳐버리는 경우도 많을 뿐 아니라 일단 보기가 불편합니다.

    티스토리에는 스팸필터 기능이 제공되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지능화되는 스팸 들을 모두 걸러 내기란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이걸 그냥 남겨두는 건 더 안 좋습니다. 일단 지저분해 보이고 관리가 되지 않는 블로그처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측도 그간 몇 번에 걸쳐 스팸에 대응을 해 왔으나 역시나 역부족인 듯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의 적 스팸 댓글. 오늘도 열심히 지웁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