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 블로그는 현재 두 가지의 수익 모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잘 알려진 구글 애드센스 이구요, 다른 하나는 온라인 서점 알라딘에서 운영하는 알라딘 TTB(Thanks to blogger) 서비스 입니다.

알라딘 TTB 광고 및 책 소개를 블로그를 통해 제공하면서 저 개인적으로는 다시금 책과 가까워지는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물론 구글 애드센스나 여타 다른 수익 모델처럼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책 구입시에 쏠쏠한 효과를 얻고 있고, 또한 부수적으로 책가 다시금 가까워졌습니다 :)

이번 포스트에서는 조금은 늦었지만, 알라딘 TTB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라딘 TTB란 무엇인가?

1) 알라딘 TTB 시즌 1
알라딘의 thanks to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리뷰나 서재글에 대하여 다른 사용자가 해당 상품 구매시 thanks to 버튼을 누르면 상품 판매가의 1%를 'thanks to' 적립금으로 적립하는 프로그램으로 TTB는 이를 알라딘 밖의 블로거에게 확대하는 서비스로 블로거는 해당 상품의 리뷰나 소개글을 포스팅 함으로써 적립금을 쌓을 수 있는 수익 모델입니다.

2) 알라딘 TTB 시즌 2
알라딘 TTB 시즌 2는 시즌 1의 확장이면서도 추가적인 수익모델을 더함으로써 알라딘 밖의 블로거들에게 좀더 높은 수익율을 올릴 수 있는 알라딘만의 특허받은 서비스입니다. 알라딘 TTB 시즌 1에서는 해당 상품에 대한 판매가 발생해야만 수익금을 얻었다면 알라딘 TTB 시즌 2에서는 광고도 함께 게재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노출과 클릭만으로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 알라딘 TTB의 수익 배분 방법

1) 알라딘 TTB 시즌 1의 수익 배분 방법
알라딘 TTB에 등록된 블로그의 TTB인증키가 포함된 상품 링크를 통해 방문자가 해당 상품을 주문하거나 알라딘 책소개 페이지에서 해당 책에 대한 블로거 토크토크에 게재된 블로그 포스트를 알라딘 방문자가 보고 추천의 의미로 Thanks to 버튼을 누른 후 주문을 하는 경우 블로그 포스트 작성자에게는 3% TTB적립금(기본 1% + 베타1 서비스 기간동안은 추가 2%)을 지급하며, 구매자에게도 1%의 'Thanks to' 적립금을 지급합니다. (단, 주문 취소 시에는 지급된 TTB 적립금 지급도 취소됩니다)
Thanks to 수익 금액은 최고 900원으로 상한가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2) 알라딘 TTB 시즌 2의 수익 배분 방법
알라딘 TTB 시즌 2에서는 기존 TTB 1에서 제공되던 매출당 수익에 클릭당 수익이 제공됩니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낮겠지만(알라딘 측에서 공개를 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노출에 대한 수익도 어느정도 보장을 하고 있씁니다.
즉, 알라딘 TTB 시즌 2는 PPC(Pay per Click) + PPS(Pay per Sale) + 광고 노출 이렇게 3종 세트로 수익을 보장하는 모델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TTB 시즌 2에서도 수익은 현금이 아닌 알라딘에서 사용 가능한 적립금으로 지급됩니다.

3. 기본적인 알라딘 TTB 활용 방법

1) 알라딘 TTB 시즌 1의 활용 방법
알라딘 상품소개페이지의 '이 책에 대한 블로그 원격 글쓰기' 기능을 이용해 쉽게 알라딘 상품에 대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원격 블로깅 기능이 없는 블로그의 경우에, '도서 정보 복사하기'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 포스트에 쉽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알라딘 도서 이미지와 함께 TTB인증키가 포함된 링크가 걸리게 됩니다.

블로그 포스트 쓰기 툴바의 '알라딘 책넣기 플러그'인을 '알라딘 공개 API'를 이용하여 누구나 만들 수 있으며, 이 플러그인이 만들어진 경우, 포스트 쓰기 시 바로 알라딘 책을 넣을 수 있고, 이 링크에 자동으로 TTB인증키값이 포함되게 됩니다.

알라딘 공개 API를 통해 나만의 인터넷서점이나 음반/DVD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알라딘 TTB 시즌 2의 활용 방법
알라딘 TTB 시즌 1의 활용 방법 그대로 사용 가능

▶ 블로그에 광고 게재하기
알라딘 TTB 시즌 2에서는 프리미엄 광고, 일반 광고, 캠페인/이벤트 광고 세가지를 지원 합니다.
프리미엄 광고: 광고주가 있는 광고로 광고 단가가 높지만, 상품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광고: 프리미엄 광고보다 단가는 낮지만 알라딘 내의 모든 상품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이벤트 광고: 단가는 프리미엄 광고보다 비슷하고 상품이 아닌 알라딘 서비스/이벤트를 광고합니다.

4. 총평

정리해보면 알라딘 TTB1은 광고 형태가 아니고 알라딘 내에 마이 리뷰를 올리거나 원격 글쓰기나 블로그에 광고 하기 등을 이용하여 블로그에 포스팅 했을 때 해당 글을 보고 클릭해서 들어간 후 상품을 구매하거나, 상품 구매시 Thanks to를 구매자가 눌러주는 경우에만 수익이 올라갑니다. 판매금액의 3%이고 최대 900원입니다.

알라딘 TTB2는 구글 애드센스처럼 광고 개념을 도입했고, 광고를 블로그에 개시하는 형태입니다. 물론 TTB1의 내용도 그대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알라딘 TTB 시즌 2의 수익은 알라딘 TTB 시즌1과 같은 판매 수익 + 노출 + 클릭 이세가지의 수익이 발생되게 됩니다.

+ 연재를 하려고 합니다. 일단 지금까지의 내용은 참고삼아 읽어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 다음 주제는 알라딘 TTB1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스크린 샷 등을 이용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관련 사이트]

알라딘 홈페이지: http://www.aladdin.co.kr/home/welcome.aspx
알라딘 TTB 홈페이지: http://www.aladdin.co.kr/ttb/wmain.aspx
알라딘 TTB 공식 블로그: http://blog.aladdin.co.kr/ttb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