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만 인상되는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절약 노하우와 함께 무료로 제공되는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서비스 활용으로 자동차보험료를 다이어트하자!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라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다. 하지만 이런 필수 보험인 자동차보험의 자동차보험료가 인상될 예정이다. 그 이유는 자동차보험에 대한 자동차 정비요금이 인상되고, 각종 보험료 할인이 폐지되거나 할증이 강화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즉, 자동차보험료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할인이 되었던 항목이 없어지거나 할증이 강화될 예정이므로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는 약 3.4% 정도 인상될 예정이다.

자동차보험

따라서 자동차보험에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 운전자들은 자동차보험에 가입할때 자동차보험료를 좀더 꼼꼼하게 살펴보고 가입해야 보험료를 아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일단 자동차보험의 정비요금 인상으로 보험료가 오르는데다 각종 할인 혜택이 폐지되거나 축소되고 할증 요인은 강화되면서 가입자들이 느끼는 `체감 자동차 보험료'는 상반기보다 큰 폭으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보험에는 다양한 특약이 있고 보험요율도 보험사 자율로 정하게 되어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졌다. 따라서, 가입자 본인이 세밀하게 따져보지 않고 보험사에서 권하는 대로만 가입했다가는 쓸데없이 보험료를 더 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010년 6월 1일 즉, 2010년 하반기부터 바뀌는 자동차보험 제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하면 되겠다.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보험료 할인 제도 도입 - 이달부터 바뀐 자동차보험제도

이번 자동차보험 관련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따라 운전자들이 저렴하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자동차보험은 아는 만큼 줄일 수 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싼것만 찾을 필요는 없을 뿐 아니라 되도록이면 믿을만한 보험사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 하겠다.

이러한 자동차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인터넷 등을 통해 여러 자동차보험사의 보험료에 대한 비교견적을 받아보고 자신에게 가장 맞는 자동차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인터넷 등을 통해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비교할 때는 자신에게 맞는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을 먼저 정의하고 그 요율도 정의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보험료 절약을 위한 방안을 소개해 보겠다.

1.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은 이제 옵션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무료로 제공하는 곳들이 많으니 이를 이용하면 된다.
필자가 자동차보험 가입 시에 항상 애용하는 인터넷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인스밸리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바로가기]
자동차보험

필자는 위 사이트 중에서 인스밸리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를 활용하여 자동차보험을 저렴하게 갱신하였다.

2. 꼭 운전할 사람만으로 운전자 범위를 최소화 하라.

운전자 범위를 최소로 해야 한다. 아무나 운전하도록 한다면 당연히 자동차 보험료는 올라갈 수 밖에 없다.
본인만 운전한다면 본인 한정으로 부부만 운전한다면 부부한정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운전자 범위를 절약할 수 있는 순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누구나 > 가족한정 > 부부한정 > 1인한정외 1인 > 기명 1인 > 1인 한정

3. 운전자 연령 특약은 나이가 많을수록 유리하다.

자동차 보험 가입시 운전자의 연령 특약은 나이가 많을 수록 보험료는 저렴해진다.
따라서 자신의 나이에 맞는 자동차보험 연령 특약을 선택해야 한다.
연령 범위를 절약할 수 있는 순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전연령 > 21세 > 23세 > 24세 > 26세 > 30세 > 35세 > 43세

4. 차량에 설치된 옵션장치에 따라 보험료가 차이가 있다.

차량에 설치된 각종 옵션 장치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으며, 신차 출고시 기본 장착된 차량 옵션 장치 외에 정비소 등에서 직접 장착한 옵션 장치 또한 자동차 보험료 할인에 도움이 된다.

ABS 장착, 에어백 장착, 도난방지장치, GPS 장착 등은 자동차 보험료 할인에 도움이 된다.

5.자동차보험 담보금액 자신의 형편에 맞게 설정하라.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대부분의 경우 전년도와 동일한 내용으로 가입하거나 설계사가 가입하라는 대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도 자신의 형편, 운전 스타일, 과거 사고 경력, 중요도 등을 따져서 현명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 담보의 보험료가 높은 수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자기차량손해 > 대인 I > 대물 > 대인 II > 자기신체사고 > 무보험차상해

여기서 자기차량손해는 보장금액이 적은데도 보험료가 비싼 편이므로 자신의 자동차가 오래된 차거나 실제 자동차견적가가 낮은 경우는 가입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6. 자동차 보험가입 경력에 따라 보험료 절약 효과가 있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에 따라 보험료는 내려간다. 물론 할증이 되는 사고나 교통 법규 위반 등을 범하게 되면 보험료는 올라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보험가입 경력의 경우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복무했거나 외국에서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이 있는 경우 보험 가입 경력으로 인정해 주므로 잘 활용하면 보험료 절약에 도움이 된다.

7. 자기차량 손해에서 자기부담금을 활용하라.

자기부담금이란 차량 사고시 자동차보험 가입자가 일정한 금액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보험회사가 부담하는 제도로서 자기차량손해의 보험료 비중이 크므로 자기부담금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클 수 있으므로 자기부담금 비중을 높여서 가입한다면 보험료가 할인된다.

8. 자동차 보험 가입후 최소연령이 적용되면 환급받아라.

자동차 보험 가입 후에 운전자의 연령이 변경된 경우 보험료를 일부 환급 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한다.
운전자 연령 변경으로 인해 자동차보험료를 환급 받을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자녀가 운전할 수 있는 보험으로 가입 후 자녀가 군입대, 유학을 간 경우
- 자녀가 운전할 수 있는 전연령 특약으로 가입 후 자녀의 나이가 만21세가 된 경우

지금까지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8가지 방법을 알아봤다. 하지만, 이러한 절약을 위한 방법을 고민하기 전에 항상 안전운전, 방어운전을 통해 사고를 내지 않아야 할 뿐 아니라 교통 법규를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만약 자신의 부주의로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거나 교통 법규를 위반하는 경우 보험료는 할인이 아닌 "할증"이 될 수 밖에 없으므로 안전운전, 방어운전을 생활화해야 하겠다.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을 절약하는 방법 중에서 첫번째는 바로 각 보험사별로 자동차보험비교견적을 활용하는 것이다.
자신에 맞는 각종 자동차보험 특약을 정의해서 자동차보험비교견적 서비스를 통해 보험사별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해서 가입하면 된다.

인스밸리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바로가기]
참고로, 인터넷 등에서 제공되는 자동차보험비교견적 서비스는 무료이므로 마음껏 활용하여 자동차보험료를 줄이는데 꼭 활용하자.






날아라뽀
2010.07.08 22:08 신고
돌이아빠님 잘보고 갑니다.^^

돌이아빠
2010.07.08 22:10 신고
한국에 계시다면 참고하시면 좋을텐데요^^ 히힛
*저녁노을*
2010.07.09 05:17 신고
잘 보고 갑니다. 요즘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동차...유용한 정보네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돌이아빠
2010.07.12 22:02 신고
감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셨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