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육아정보 - 연령대별 블럭 놀이 완구 추천

아이를 키우는 집에 블럭 놀이 완구 하나 없는 집은 없을 듯 합니다.
저희 집에도 용돌이 블럭 놀이 완구가 세개 있네요. 하나는 저희가 사준 것이고 나머지 두개는 용돌이가 좋아하는 사촌형에게 물려 받은 것입니다.
세 가지 블럭 놀이 완구 모두 서로 다른 연령대에서 가지고 놀 수 있는 블럭 놀이 완구입니다.
(원목 블럭 놀이 완구도 몇 가지 간단한 것들이 있지만 가격도 너무 비싸고 해서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즉, 여기서 언급하는 블럭 놀이는 모두 플라스틱류의 재질 블럭 놀이 완구가 되겠습니다.)

블럭 놀이

블럭과 공룡 인형을 함께 가지고 노네요.

블럭 놀이

엄마와 아빠와 용돌이가 함께한 작품


블럭 놀이 완구를 고르는 방법


블럭 놀이 완구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안전성입니다. 그 이유는 영아기의 아이들은 처음 접하는 물건은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안전한(물론 입으로 물거나 빠는 행위를 못하도록 하기는 해야 하지만) 블럭 놀이 완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믿을 수 있는 회사의 제품(그중에서도 국산이나 널리 알려진 제품이 아무래도 낫겠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럭 놀이 완구 선택의 두 번째 기준은 아이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는 블럭 놀이 완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연령대 선택과 비슷한 기준이 될 듯 한데요. 아이의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블럭 놀이 완구는 아이의 흥미를 유발시키기는커녕 아이의 관심을 떨어뜨리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내 아이의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는 블럭 놀이 완구를 준비해 주세요. 즉 내 몸에 맞는, 내 수준에 맞는 블럭 놀이 완구를 준비해주면 좋다는 것입니다.

블럭 놀이 완구 선택의 세 번째 기준은 모양과 색상입니다. 되도록이면 다양한 색상에 다양한 모양을 갖고 있는 블럭 놀이 완구가 더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다양한 색상은 아이들의 시각을 자극할 수 잇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모양은 그만큼 더욱더 다양한 블럭 놀이 완구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다양한 색상과 다양한 모양을 가진 블럭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잠깐 내 아이의 발달 수준이나 특성에 맞아야 한다는 것이 더 우선되는 조건입니다.

블럭 놀이 완구 연령대별 선택 방법


자 그렇다면 블럭 놀이 완구의 연령대별 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상하시겠지만 2세 미만의 유아들은 블럭 놀이 완구를 가지고 뭔가를 특별히 만든다거나 하지는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저 만져보고, 던져보고, 입으로 물어보고, 늘어놓는 행동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아직 소근육이 많이 발달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작은 크기의 블럭 놀이 완구보다는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 블럭 놀이 완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색상 또한 너무 다양한 색상 보다는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초록색 등 아이의 시선을 끌만한 원색 계열의 블럭 놀이 완구가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두가지 블럭은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블럭입니다. 모두 옥스XX 제품이구요. 왼쪽에 있는 제품 이전 버전이 용돌이의 첫번째 블럭이었습니다. (왼쪽이 PLAY 베베[보기], 오른쪽이 뽀로로 고속열차[보기] 입니다.)

2세 ~ 5세 사이의 유아들에게 좋은 블럭 놀이 완구는 크기도 좀더 작아지고 좀더 다양한 모양을 갖고 있는 블럭 놀이 완구가 좋습니다. 물론 소근육 발달에도 훨씬 도움이 될 수 있고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그런 블럭 놀이 완구가 좋겠습니다. 또한 이 연령대는 상상력을 이용한 놀이가 시작되고 손놀림이 좀더 정교해지기 때문에 사람, 동물, 자동차 등등의 사물모양을 추가적으로 갖고 있는 블럭 놀이 완구가 좋겠습니다.

아래 두 가지 블럭 놀이 완구가 이 시기에 적당한 블럭 입니다. 두 가지 모두 용돌이가 아주 잘 가지고 노는 블럭 놀이 완구 입니다.
왼쪽은 옥스포드 EQ[보기] 시리즈 입니다. 위에 있는 블럭 놀이 완구에 비해 크기도 작아지고 피스도 훨씬 많아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블럭 놀이 완구는 S대 공대팀에서 만들었다가 광고하는 조이픽스[보기] 입니다. 다양한 모양의 블럭 피스 들이 있고 일종의 가이드도 있어 아주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 녀석은 저도 가끔 가지고 놀 정도로 정말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조이픽스 블럭 놀이 완구는 기존 블럭과는 많이 다른 형태의 블럭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4개월인 용돌이 녀석이 가장 활발하게 가지고 노는 블럭 놀이 완구 또한 조이픽스입니다. 그만큼 상상력을 자극하나 봅니다.



4세 ~ 8세 사이의 아이들에게는 좀더 정교한 블럭과 다양한 모양을 갖고 있는 블럭 놀이 완구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서로 다른 블럭(이전에 가지고 있던)놀이 완구도 조합해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즉 서로 다른 블럭 놀이 완구라고 하더라도 이 나이때의 아이들은 서로를 연결해서 응용하여 다양한 상황도 연출하고, 모형도 만들게 됩니다. 또한, 집에 있는 다른 장난감들도 함께 블럭 놀이에 포함을 시킬 수 있도록 유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정도의 연령대 아이들에게는 레고 등을 더 추천합니다. 피스도 훨씬 작아지고 테마도 있는 레고 괜찮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아마도 레고 스쿨인가 학원인가도 있는 것으로 압니다.) 물론 레고 외에 국내의 유사한 유형의 제품(옥스XX)도 있으니 연령대나 호기심에 맞게 선택해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제가 8살된 조카들에게 하나씩 사줬었는데 정말 좋아하더군요.

블럭 놀이 완구 놀이 방법


블럭 놀이를 할때 조심해야 하는 것은 블럭으로 만들어진 결과물 그림이나 사진 등을 보여주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미리 본 결과물 그림이나 사진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상상력이나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가 없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잠깐! 어른들이 블럭 놀이 던져주면 재미 없어 하는 이유는 그만큼 상상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이고, 너무 많은 선입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집이면 집 자동차면 자동차 미리 알고 있는 모습들이 너무 고정된 이미지 형태로 머리 속에 있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어른들의 시각으로 아이들의 작품(블럭 놀이 결과물)을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은 무한합니다. 그리고 그 상상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좀 더 구체화될 수 있고 다양한 모습으로 표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 있는 아이들의 작품을 "이게 뭐야?" 라거나 "집을 만들어야지" 등의 말로 평가절하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블럭 놀이

아빠와 용돌이의 합작 작품들 (조이픽스)

블럭 놀이

순수 용돌이의 창작 과정! (옥스포드 EQ)


결론


블럭 놀이 완구는 아이들의 상상력, 창의력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블럭 놀이 완구 선택은 아이의 소근육 발달과 뇌 자극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내 아이의 발달단계나 관심 정도 등을 면밀히 살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한가 입니다.

서두에도 말씀드렸지만 원목 블럭 물론 좋습니다. 하지만 그 가격대나 다양성 면에서는 그닥 효용성은 없어보입니다.(위에 추천드린 블럭 놀이 완구에 비해서요)

이 이면에 기본으로 필요한 것, 즉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관심과 참여, 사랑 그리고 칭찬입니다.

추천 블럭 놀이 완구


옥스포드 PLAY 베베 (1단계) [보기]
옥스포드 뽀로로 고속열차 (1단계)[보기]
옥스포드 EQ100000 (2단계) [보기]
조이픽스 조이픽스 15000 (2단계) [보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 아이 성장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