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방문자-유입경로의 상관 관계

by 돌이아빠 2009. 4. 30.

Contents

    구글 애드센스 수익-방문자-유입경로의 상관 관계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대박을 노리시나요? 블로그를 접으세요.! 블로그는 즐겨야 합니다~
    About

    구글 애드센스는 가장 유명한 수익 모델이자 일반적인 블로그에서 가장 큰 수익(물론 제휴나 기타 수익 모델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얻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을 보여주고 있는 모델로서 콘텐츠용, 검색용, 피드용, 도메인용, 모바일 콘텐츠용 광고 형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레이아웃에 맞게 다양한 광고 사이즈 및 타입을 제공하므로 최적화만 잘 한다면 나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모델이 되겠습니다. 또한, 구글 애드센스의 가장 큰 특징은 문맥에 맞는 즉, 콘텐츠에 매칭되는 광고를 보여줌으로서 클릭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History

    저는 2008년 7월 9일에 블로그를 개설하여 당해년도 8월 말부터 구글 애드센스를 직접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콘텐츠용만을 이용했으나 여기저기 다른 블로그에서 관련 정보를 얻은 후 현재는 콘텐츠용, 검색용, 피드용 세 가지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 게재 위치도 본문 상단, 하단, 사이드바 등등 여러 곳을 이용해 봤지만 역시나 가장 많은 수익을 올려주는 곳은 본문 상단 영역이었습니다.
    How & Earnings

    지금 현재 제 블로그에 게재된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5개 입니다.

    본문 상단에 텍스트+이미지 콘텐츠형 2개, 본문 하단에 이미지 콘텐츠형 1개, 그리고 본문 중에 링크형 1개를 게시하고 있으며, 사이드바 영역에 검색(수익을 위한다기 보다는 명칭 그대로 검색 전용)용 구글 애드센스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RSS 피드용 또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클릭을 통한 수익은 검색과 피드용에서는 거의 발생되지 않고 있으며 본문 상단에 게시된 텍스트+이미지 콘텐츠형에서 대부분 발생되고 있습니다.

    [관련 글타래]

    2009/01/29 - 다음 메인, 블로거뉴스 베스트 노출에 따른 트래픽 등의 변화
    2008/10/14 -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위치
    2008/10/01 - 광고 개제 위치에 따른 구글 애드센스 수익 변화
    2008/09/30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정리
    2008/08/27 -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다.

    Analysis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모두 구글 analytics 를 이용하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서 방문자 수에 대해서 많이들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검색을 통한 유입이 많아야 한다라고 말씀들을 하십니다. 그렇다면 정말 그럴까요? 제 블로그의 경우는 이슈를 양산하는 블로그도 아니고 여행이나 IT, 컴퓨터 팁 등 검색에 유리한 주제도 아닙니다. 그렇다고 검색엔진 최적화 혹은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 방법 등을 적용하지도 않았습니다.(물론 잘 알지도 못합니다 >.<)

    다만 많은 블로그에서 경험을 통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적어주셨는데 그에 대한 제 블로그의 통계 분석 결과라고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프를 보시기 전에 그래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파란색은 한달을 기준으로 한 일 평균 수익 그래프를, 빨간색은 구글 anlytics에서 제공하는 통계치 중 방문수(페이지뷰는 아닙니다)를 나타내며, 초록색은 naver+추천 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유입 경로에 대한 그래프를 의미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분석
    구글 애드센스 수익 - 방문수 - 유입 경로의 상관 관계
    구글 analytics 는 특이하게 search.naver.com 을 검색 엔진으로 분류하지 않고 추천 사이트로 포함을 시키고 있습니다.(구글에서는 네이버를 검색으로 인정하지 않는건가?)
    이 추천 사이트에는 네이버(블로그 검색, 지식인 포함), 블로거뉴스, 다음 신지식, 메타 사이트 등 대부분의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위 그래프에는 검색 사이트로부터의 유입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2009/01/15 - 블로그 유입경로를 통한 트래픽 순위 알아보기 포스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제 블로그 유입 경로는 네이버(검색 포함)와 다음블로거뉴스가 양대 산맥입니다. 검색 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 다음 검색, 구글 검색, 야후 검색 등으로부터의 유입은 네이버(검색 포함)와 다음블로거뉴스로부터의 유입보다 훨씬 적기 때문입니다. (다른 블로그의 경우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프에서 보시면 세가지의 상관 관계가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수익은 방문자 수와 비례하고 또한 구글 anlytics에서 추천 사이트라고 분류하고 있는 사이트로부터의 유입에 정확하게 비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 최적화 혹은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 방법 등을 어느정도 적용한다면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에 관련된 내용도 한번 살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zinicap의 검색엔진 마케팅(SEM) : http://zinibox.tistory.com/
    지우개 생각으로 바라본 세상: http://www.ziwoogae.com/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http://adsense-ko.blogspot.com/

    저도 이 그래프를 만들어보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이렇게까지 연관성이 있으리라고는 생각지 못했으니까요.

    여러분의 블로그는 어떠신가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에게 블로그는 무엇입니까?]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