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양식

참삶을 가꾸는 행복한 작은 학교

by 돌이아빠 2009. 2. 3.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 - 10점
    이길로 지음/글담출판사
    이 책을 받은지는 꽤 되었는데 이제야 다 읽어보았다.

    글도 글이지만 페이지마다 펼쳐져 있는 아이들과 선생님의 따스한 모습에 더 눈길이 가는 것 또한 사실이다.

    교육이란 무엇일까? 참 많은 생각을 해본다. 한 아이를 기르고 있는 아빠로서 지금의 경쟁과 줄서기를 강요하는 현 교육제도에 많은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갖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세상의 모든 학교들이 아이들에게 이렇게 행복한 공간이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를 생각해 보았다.

    놀면서 익히는 맞다 놀면서 배우는 교육, 인성이 길러지는 자연을 사랑할 줄 알게 해주는 교육 그런 교육이야말로 내가 바라던 참교육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상주의 아주 작은 학교 남부초등학교의 365일간의 기록을 보면서 아 우리나라에 이런곳이 정말 있구나! 학교가 가고 싶은곳 가고 싶어 미칠지경이 되는 그런 곳이 있는거구나 라는 사실에 놀라고 또 부러웠다.

    이곳은 사립학교가 아닌 국립(공립?)학교이다. 따라서 선생님들은 시간이 되면 다시 다른 학교로 가게 되고, 또 새로운 선생님들이 오게 된다. 그런 이곳에서 여전히 정말 "행복한 작은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니 참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365일간 이길로PD 등은 아이들과, 선생님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함께 생활하면서 그 생생한 현장을 TV 화면 만큼은 아니지만 사진으로 글로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여건만 허락한다면 이곳에 내 아이를 보내보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하게끔 말이다.

    경쟁과 성적이 아이의 행복을 만들어주지 않음을 처음부터 끝까지 사진과 글로서 알려준 이 책 "행복한 작은학교 365일간의 기록"은 정말 나에게 교육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를 일깨워준 소중한 책이라 하겠다.

    + 백미쌤, 용용이쌤, 핫도그쌤, 그리고 아이들 참 좋은 학교 행복한 학교 존재 자체만으로도 감사한 학교 정말 감사합니다^^!


    http://windlov2.tistory.com2009-02-02T03:42:420.31010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