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높여볼까요?

구글 애드센스에서 PIN 번호 엽서가 도착한지 이틀.
(2008/10/11 - [블로그] - 구글 애드센스 PIN 번호 엽서 도착!)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팁 문서나 구글 애드센스 공식 도움말에서 제공하는 최적화 팁에 보면 "Google 광고는 내 페이지 중 어느 위치에 게재해야 합니까" 라는 제목의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팁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포스팅을 해 주셨는데요, 이 내용에 대해서 제 블로그의 광고 게재 위치에 따른 클릭율 비교 내용을 첨가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팁에서 제공되는 광고 맵

Google 광고는 내 페이지 중 어느 위치에 게재해야 합니까 질문에 대한 구글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의 최적화 팁은 왼쪽과 같은 그림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 색깔이 진할수록 높은 클릭율 = 높은 수익을 보이는 영역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부분은 본문의 바로 윗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본문 기준으로 상단, 하단, 좌측, 그리고 좌측 사이드바 영역이 두번째 높은 클릭율 = 높은 수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이 게재 위치에 대한 그림은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많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이니 어느정도 신빙성은 있어 보입니다.

즉, 어떤 방문객이 "A"라는 주제어로 검색하여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가장 관심을 갖고 보는 영역은 본문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사람들의 시각의 이동은 왼쪽에서 오른쪽,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향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문 주위와 왼쪽 사이드바 영역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율을 보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제 블로그의 광고 게재 위치에 따른 수익을 위 그림에 대비해 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현제 블로그 클릭율

왼쪽에 %를 표시하였습니다.(이 % 정보는 클릭율에 대한 부분입니다. 수익율은 아닙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에 따라 모든 데이터를 Open 할 수는 없지만, 광고 게재 위치에 따른 클릭율은 왼쪽과 같습니다.

제가 8월 중순부터 약 1달간 운영했을 때는 오른쪽 사이드바에 링크형 광고가 게재되어 있었습니다만, 클릭율은? 0% 입니다. 즉, 전혀 클릭이 없었습니다.

광고 게재 위치를 손본 9월 16일 이후부터는 전체적으로 클릭율이 올라갔고, 수익도 덩달아 아주 미약하지만 ㅡ.ㅡ 올랐습니다.
(2008/10/01 - [블로그] - 광고 개제 위치에 따른 구글 애드센스 수익 변화)

많은 광고를 한 페이지에 게재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저는 현재 총 4개의 콘텐츠 광고와 1개의 검색 채널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검색 채널은 수익을 위한 용도보다는 검색 서비스 제공 측면이 높습니다.

지금 현재의 구성을 일단은 계속 이용할 생각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시는데 도움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꾸준한 포스팅과 블로그의 관리입니다.
꾸준한 포스팅이 없이는 아무리 광고 최적화 등을 해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