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민족문제연구소:새로운 후원처를 찾다

by 돌이아빠 2023. 12. 28.

Contents

    [사는이야기] - 월드비전 후원 중지 글처럼 용돌이 태어난 후 함께 해왔던 월드비전(https://www.worldvision.or.kr/) 후원을 종료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내년부터 이를 대신할 새로운 후원처를 찾기 시작했고, 나에게 내려진 특명은 "역사관련단체" 후원처를 찾아는 것이었다.

    그동안 잊고 있다가 시간적 여유가 생겨서 검색을 해 보니 생각보다 역사와 관련된 공익을 위한 단체가 많지 않았다.

    그래서 생각한게 나무위키(https://namu.wiki/w/%EB%82%98%EB%AC%B4%EC%9C%84%ED%82%A4:%EB%8C%80%EB%AC%B8) 였다.

    검색어를 "비영리단체" 로 해보니 꽤 괜찮은 결과(https://namu.wiki/w/%EB%B9%84%EC%98%81%EB%A6%AC%20%EB%8B%A8%EC%B2%B4 를 얻을 수 있었다.

     

    비영리 단체 - 나무위키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보조금시스템을 통해 보조금 부정수급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부정수급이 의심되는 보조사업은 해당 중앙관서의 장에게 통보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부정수급이 의심

    namu.wiki

    이 중에서 역사 관련 단체도 잘 정리되어 있어https://namu.wiki/w/%EB%B9%84%EC%98%81%EB%A6%AC%20%EB%8B%A8%EC%B2%B4#s-6.13

     

    비영리 단체 - 나무위키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보조금시스템을 통해 보조금 부정수급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부정수급이 의심되는 보조사업은 해당 중앙관서의 장에게 통보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부정수급이 의심

    namu.wiki

    여기 있는 단체 중 최종 후보는 민족문제연구소(https://www.minjok.or.kr/) 와 반크(http://www.prkorea.com/)를 선정하였고 내부 협의 결과 최종적으로 민족문제연구소를 후원처로 결정하게 되었다.

    민족문제연구소의 설립 취지는 다음과 같다.

    1949년 친일파에 의해 와해된 반민특위의 정신과 친일문제 연구에 평생을 바친 고(故) 임종국 선생의 유지를 이어 199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한국 근현대사의 쟁점과 과제를 연구 해명하고, 한일 과거사 청산을 통해 굴절된 역사를 바로 세우고자 합니다. 친일인명사전 편찬 등 일제 파시즘 잔재의 청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평소에도 역사에 관심이 많았고 내가 알던 다양한 유익하고 꼭 필요한 중요 활동을 하는 단체임을 알게 되었다.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청룡의 해인 2024년 부터 우리 역사를 바로 알리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 민족문제연구소를 후원하기로 결정하였다.

    반크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중요하지 않은 단체는 절대 아니다! 그저 내 마음이 우리 마음이 더 향하는 곳이 민족문제연구소일뿐!

    민족문제연구소 후원 경로

     

    이 글을 읽는 분들도 함께 후원해 보시면 어떨까요?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