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삼성페이 티머니 교통카드 결제카드 등록(변경) 실패

by 돌이아빠 2023. 6. 22.

Contents

    삼성페이 티머니 교통카드 결제카드 등록 실패

    삼성페이 티머니 교통카드 인식 실패 발생

    삼성페이에 교통카드를 등록하여 편하게 잘 쓰고 있는 와중에 버스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두세달에 한번 정도 발생하는데 원인은 여전히 모르겠다)

    NFC 관련 각종 설정은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되지 않아 참 당황스러웠다.

    이것 저것 해보다 사용하던 교통카드의 결제카드 등록을 해지 하고 다시 등록하려니 문제가 발생했다
    (이전에 교통카드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 결제카드 등록 해지 후 다른 카드로 등록한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던 경험이 있어서)

    기존에는 다양한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뒤늦게 알뜰교통카드(https://alcard.kr/) 를 알게 되었고 지난 4월 1일부터 삼성페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는 공지를 보게되어 우리카드사의 알뜰교통체크카드(내 상황에서는 이 녀석이 가장 알맞은 녀석이었음) 를 선택해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버스에서 교통카드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아무튼 이런 상황으로 알뜰교통카드를 다시 삼성페이 > 교통카드 > 티머니 > 결제카드 로 등록을 하려고 하니 다음과 같은 안내 팝업이 보여지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다.

    삼성페이 교통 카드 당일 재등록 시도


    (당일에 다른 신용카드로 등록 했다가 다시 했던 기억이 나긴 하는데..암튼)

    구글링을 해보니 당일은 되지 않고 다음날 시도해 보라는 내용이 있어 다음날 출근 전 부리나케 등록을 시도해 보았으나!

    삼성페이 교통 카드 다음날 등록 시도

    라는 조금 다른 오류 메시지를 뱉어내면서 역시 등록이 실패하였다.

    역시 구글링을 해 봤지만 정확한 정보를 찾지 못하던 와중에 몇 가지 정보를 얻게 되었다.

    • 삼성페이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 종류에 따른 결제수단 카드 변경 횟수 차이
      • 티머니카드: 일 3회
        • 성공적으로 변경되는 경우에 한해서 카운팅 되고 4회차 시도시 연결 카드가 없는 상태가 됨
      • 캐시비카드: 월 3회
        • 사용하지 않아 모르겠음
    • 결제수단 카드사별 카드 변경 횟수 차이
      • 우리카드(아마도 BC 카드 일듯): 월 5회

    삼성페이 교통카드 티머니 결제카드 등록/변경에 대한 정책

    • 티머니 교통카드 등록
    • 결제카드 변경
      • 당일 교통카드 승인 이력이 있는 카드의 경우는 결제카드로 등록이 되지 않음
        • 즉, 나의 경우 아침에 알뜰교통카드로 버스 승차시 승인이 됐고, 하차시 안되서 그냥 내렸고, 그 상태에서 지하철은 승인되서 승인 이력이 있는 상태였음
        • 퇴근 시에 지하철은 역시 문제가 없었는데 버스에서 다시 문제가 발생하여 등록 해지/재 등록을 시도 했었는데 이 경우는 등록이 되지 않는 것이 맞음
      • 확인한 바 우리카드(BC카드)의 경우 결제카드 등록이 월 5회(혹은 4회)로 제한이 되고 있음
        • 신용카드, 체크카드 구분 없음

    혹시 알뜰교통카드를 체크카드로 사용하고 삼성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체크카드 신청시 소액신용결제를 함께 신청해야(최대 30만원) 삼성페이 티머니 교통카드의 후불결제 수단으로 체크카드를 설정 후 사용할 수 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