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금 현재 각 가정에서 TV를 시청하고 있는 방식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가정에서 TV를 시청하는 방법

1. 공중파 안테나 이용(아파트 등 공시청 안테나 포함)


공중파 방송(MBC, KBS 1, 2, EBS, SBS 등)만을 볼 수 있는 시청 방식으로 별도의 장비나 비용 없이 공중파(지상파) 방송을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TV

현재는 각 지상파 방송사들의 경우 HD 디지털 방송을 시범 서비스하고 있으므로 디지털 TV를 가지고 있는 가정의 경우 안테나를 연결해서 잘만 잡으면 높은 화질의 지상파 HD 디지털 방송울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각 지역 케이블 사업자 등이 운영하는 단순 유선 방송 서비스


가장 일반적인 TV 시청 행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케이블 채널도 시청이 가능하면서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아파트의 경우 공청 안테나 단지에 연결했을 때 기본적으로 유선 방송이 나오도록 되어 있는 곳도 많습니다.

회선 종류에 따라서 디지털 방송이 될 수도 있으나 어디까지나 아날로그 방송이 기본입니다.

3. 케이블 방송 with STB


STB라고 해서 옛날 VTR과 비슷하게 생긴 별도의 박스 형태의 장비가 추가된 방송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디지털 방송이 기본이며 유선 방송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케이블 채널과 함께 데이터 방송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SD급 화질에서 최근 HD급 화질로 시청이 가능한 HD STB에 대한 공급이 이루어지면서 좀 더 좋은 화질로 TV 시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품 별로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케이블

CJ, C&M, Tbroad, HCN, GSGB 등의 케이블 사업자가 전국을 몇개의 권역으로 나눠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위성을 이용한 위성 방송 with STB


위성 하면 떠오르는 서비스는 바로 Skylife(스카이라이프) 입니다.
국내에서 위성을 이용한 방송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사업자는 스카이라이프(skylife)가 유일합니다.
위성을 이용한 방송 청취를 위해서는 위성을 수신할 수 있는 위성안테나(접시)와 그 신호를 변환할 수 있는 STB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위성방송


케이블 방송과 동일하게 데이터방송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뎀을 네트웍을 위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단방향성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5. IPTV (쿡TV, Broad & TV, myLGTV) with STB


요즘들어 광고를 많이 하고 있고 꽤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는 IPTV 입니다.
IPTV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을 한적이 있으므로 좀 더 상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트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히 언급하면 방송신호를 가정에서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회선을 통해서 전송하여 이를 방송신호로 다시 변환해주는 STB를 통해서 방송을 시청하는 방식입니다.

IPTV

케이블 방송, 위성 방송과 더불어 3대 디지털 방송 모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당연히 양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무선 -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방송 신호를 이용하는 방식 - 으로 디지털 방송을 시청하는 것은 기본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섯가지 시청 방식 중에서 가장 많은 수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방식이 바로 두번째인 지역 케이블 사업자 등이 운영하는 단순 유선 방송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저렴하면서도 비교적 다양한 방송을 시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가정은 어떤 방식으로 TV를 시청하고 계신가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5,383,658
Today
60
Yesterday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