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2010년 주목해야 할 새로운 메타 블로그 사이트

by 돌이아빠 2010. 1. 26.

Contents

    메타 블로그 부침을 거듭하고 있는 서비스가 아닐까 합니다.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믹시 등의 메타 블로그가 있지만 수익 모델의 부재, 사용자들의 관심 하락 등의 이유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틈새를 포털들이 앞장서 메워나가고 있는데요 다음의 다음뷰, 네이트의 블로그독 등이 그 대표주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뷰는 대부분 잘 아실텐데 네이트의 블로그독은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듯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2010년 주목해야 할 새로운 메타 블로그 세 곳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네이트 블로그독

    네이트 블로그독 바로가기: http://blogdoc.nate.com/list/

    대형 포털 중 하나인 네이트에서 운영하는 메타 블로그 입니다.
    최근 들어 정식 오픈을 했으며 메인 화면은 심플한 형태입니다.
    회원 가입 또한 특별한 제약이 없으며 기존 네이트 회원이라면 네이트 로그인 후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시면 되겠습니다.
    네이트 또한 싸이월드와 연계된 포털 사이트중 하나로써 첫화면에 노출이 되는 경우 꽤 많은 트래픽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블로그독

    네이트 블로그독 메인 화면


    블로그독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추천 기능으로 생각되는 "좋아" 와 친구 등록과 리플 달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독만의 독특한 기능은 바로 키워드입니다.

    블로그독 로그인 후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해 놓으면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트들이 자동으로 수집이 되어 노출이 되게 됩니다.

    블로그독의 "좋아" 추천 위젯의 경우는 네이트 블로그독의 "마이페이지" 화면을 들어가면 자신의 글이 수집되어 있는데요 그 화면상에서 위젯을 퍼갈 수 있습니다. 즉, 아직은 다음뷰 추천 버튼이나 믹시 추천 버튼처럼 티스토리에 연동되어 자동으로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글은 RSS 기반으로 수집되며 자동 수집이 안되는경우 수동 수집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트 블로그독의 단점이라면 너무 연예, 이슈성 글들 위주로 메인에 노출이 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메인에 노출되면 다음뷰만큼은 아니지만 꽤 짭짤한 트래픽 유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알라딘 창작 블로그

    알라딘 창작 블로그 바로가기: http://story.aladdin.co.kr/main.aspx

    알라딘에서 새롭게 선보인 메타 사이트로 알라딘 창작 블로그가 있습니다.
    알라딘 창작 블로그는 일반 메타와는 달리 자동으로 글을 수집해 주지는 않습니다.
    대신 작업실이라는 알라딘 창작 블로그 내 자신의 화면에서 새 연재물 만들기 기능을 통해 알라딘 창작 블로그 내에 자신만의 블로그 공간(자신의 글을 주제별로 등록하는)을 만든 후 등록을 원하는 자신의 글을 직접 등록해줘 야 합니다.

    알라딘 창작 블로그

    알라딘 창작 블로그 메인 화면


    새 연재물을 만들때는 알라딘 창작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정해서 만들면 되고 글 등록은 그 이후에 가능하게 됩니다. 글 등록하는 방법은 다른 유사한 사이트를 이용해 보셨다면 쉽게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알라딘 창작 블로그 또한 추천 위젯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블로그독과 마찬가지로 글을 등록한 후 추천 위젯 코드를 발급받아 수동으로 자신의 글에 추가를 해줘야 합니다.

    작가를 지망하시는 분들이나 글을 잘 쓰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공간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작가를 희망하는 분들에게만 열려있는 공간은 아니므로 누구든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알라딘 창작 블로그의 단점이라면 역시 자동 수집이 안된다는 점과 대형 포털 등에서 운영하는 메타 블로그가 아닌 관계로 엄청난 트래픽 유치는 어렵습니다. 다만, 알라딘의 특성상 작가 지망생분들에게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3. talk iPhone

    KT SHOW talk iPhone 바로가기: http://www.becauseshow.com/talkiphone/

    최근 아이폰 열풍을 넘어 아이폰 광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풍을 타고 KT에서 의욕적으로 만들 iPhone, iPod 관련 메타 블로그 입니다.
    글 수집은 자동 + 수동 형태로 이루어집니다.(원래는 자동인데 그 주기가 좀 모호해서)
    그리고 글은 아이폰이나 아이팟과 관련된 경우 특정 카테고리에 자동 등록이 되는데 어떤 기준인지는 아직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크게 iPhone, Apple Apps, iTunes, iPhone News, etc, Event 로 카테고리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집된 글은 수정 기능을 통해 특정 카테고리로 임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 등 애플 제품과 관련된 글을 연재하시는 분들에게는 또 다른 트래픽 경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talk iPhone

    talk iPhone 메인 화면

    모든 메타 사이트는 열려 있습니다. 조금 더 노력을 기울인다면 자신이 정성들여 만든 컨텐츠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고 도움이 되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talk iPhone의 단점은 한정된 분야라는 점입니다. 물론 etc 라는 카테고리에 블로거가 원하는 포스트는 주제에 상관 없이 등록이 가능하지만 그닥 효용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iPhone 관련 포스트를 연재하시는 분들이나 iPhone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사이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새로운 메타 사이트 들의 성향은 전체를 아우르는 서비스 보다는 특정 테마에 집중하는 경향이 많아졌습니다.
    이외에도 QOOK 메타(이벤트성인듯도 하지만) 등도 새로이 선보이는 메타입니다. 그리고 그 외에 개인들의 경우는 기존 메타와 유사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포털은 전체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서비스를 특정 업체는 특정 테마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디가 더 낫다 라고 말하기 쉽지 않지만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는 것만으로도 좋은 방향이라 생각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에게 블로그는 무엇입니까?]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