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인기블로거되기 - 블로그 홍보. 비법은 없다.

by 돌이아빠 2009. 9. 4.
인기블로거되기 - 블로그 홍보. 비법은 없다.


블로그를 열심히 홍보한다고 인기블로거가 될까? 인기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블로그만 열심히 홍보하면 될까?
그렇다면 인기 블로거란 누구를 지칭하는 것일까? 인기의 기준은 뭘까?
파워블로그(파워블로거), 인기블로그(인기블로거) 가 무엇인지 나는 모르겠다.

방문객이 많으면 인기블로그일까? RSS 구독자수가 많으면 인기블로그일까?
그렇지는 않으리라. 인기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대상에 쏠리는 대중의 높은 관심이나 좋아하는 기운" 이다.
하지만, 이 뜻은 어디까지나 사전적인 의미일 뿐이다. 이걸 블로그에 적용을 해보면 많은 방문자를 가진 블로그이거나 많은 구독자수를 가진 블로그가 될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블로그가 정말 훌륭할 것인가?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인가? 그런 블로그가 나에게 무슨 의미일까? 를 먼저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내가 생각하는 블로그는 지속 가능한 열린 공간이 아닐까 싶다.
지속 가능한 이라는 데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다. 꾸준하게 운영/관리를 하고, 주제가 있다는 등의 의미 말이다.
그리고 열린 공간 이라는 데에는 나와는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과도 소통할 수 있고, 토론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

그렇다. 이 두가지만 한다면 소위 말하는 인기블로그가 될 수 있다. 아니 또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파워블로그가 될 수 있다.
이 두가지만 명심한다면 그 블로그는 멋진 블로그가 될 것이다.

즉, 방문객 혹은 RSS 구독자가 많다고 인기 혹은 파워 블로그가 되는 것이아니고 지속 가능한 열린 공간 이라는 의미에 충실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방문객도 많아지고 RSS 구독자 수도 많아질 수 있다.

즉, 방문객 RSS 구독자 등이 먼저가 아니고 내 자신이 가꾸어 나가는 블로그 스피어에서 나를 표현하고 있는 블로그 자체가 먼저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블로그를 운영하더라도 동기는 부여가 되어야 할것이고, 찾아오는 사람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기본적인 블로그 운영자가 할일은 다음과 같다.

1. 메타블로그에 가입하고 글 송부하기
대표적으로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믹시, 온타운 등이 있다.
(난 개인적으로 다음뷰는 메타블로그로 보지 않는다.)
(존스미스님의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기 프로젝트 2탄 - 메타블로그에 블로그를 등록하자! 글 참고)

2. 검색엔진에 RSS Feed 등록하기
네이버, 다음, 파란, 네이트, 구글, 야후 등이 있겠다. 각 검색 사이트에 등록하는 방법은 조금만 검색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하수님의 검색엔진 사이트(홈페이지) 등록 글 참고)

3. 비슷한 주제로 혹은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의 블로그들 방문하기
독불장군은 없는 법. 비슷한 주제 혹은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선배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덧) 뭔가 의미심장하고 거창한듯 하게 시작했다가 결국은 요 세가지 정리로 끝을내네요 이게 바로 용두사미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