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사이트들이 봄을 맞이하기 위함인지 조금씩 변화가 있었습니다.

1. 다음블로거뉴스

다음블로거뉴스는 최근 가장 큰 변화를 보여준 곳입니다. 다음블로거뉴스를 메타로 봐야 하는지는 조금 의문이긴 하지만...

1) 인기글 상세화면의 변화

다음블로거뉴스

다음 블로거 뉴스 인기글 상세 화면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인기글에 대하여 상세 화면에서 이 글의 관련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해당 블로거의 글이 아닌 글 주제와 관련된 다른 불로거의 글을 동일 화면에 노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럼으로써 아마 트래픽 분산과 함께 좀더 많은 블로거의 글을 노출해 주고자 하는 의도가 아닐까 합니다. 접근 경로에 따라서 관련글이 뜨기도 하고 해당 블로거의 최신글이 뜨기도 합니다.

2) 추천버튼의 변화
어제 확인한 사항인데요. 다음블로거뉴스 추천버튼에 조회수와 다음블로거뉴스를 통해 등록된 댓글 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믹시의 경우는 조회수를 선택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반면 다음블로거뉴스에서는 별다른 옵션을 제공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조회수는 다음불로거뉴스를 통한 조회수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캡쳐한 이미지는 해당 글에 다음블로거뉴스에 등록된 댓글이 없어 댓글수가 보이지 않습니다)

다음블로거뉴스 추천박스

다음블로거뉴스 추천 버튼의 변화


2. 믹시(mixsh)

믹시는 3월 3일자로 기존의 마이믹스를 대체하는 믹시 라이브러리 라는 서비스를 공개하였습니다.[관련글: http://inside.mixsh.com/196]
기존 마이믹스 기능을 대폭 확장하여 RSS로 별도 구독목록을 등록할 수도 있고, 기존 리더기에 등록된 구독 목록을 OPML 형식을 통한 통합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믹시

믹시 라이브러리 화면 - 구독 목록을 통합한 상태


기존 RSS 리더기와는 달리 인기 있는 글 순서로 노출을 해준다고 합니다. 일단 많이 사용해 보질 않아서 뭐라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괜찮은 시도가 아닐까 합니다. 구독기까지 통합되었고, 바로 바로 라이브러리에 담을 수 있으니 꿩먹고 알먹고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인터페이스 자체는 아직 적응이 안되네요.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3. 블로그코리아

블로그코리아 위젯

블로그코리아 블로그 잇 위젯 화면

드디어 블로그코리아가 블로그 잇 위젯을 오픈하였습니다. 그동안 클로즈베타라서 몇몇분들께서만 위젯을 이용하고 계셨는데(저는 바라만 볼 뿐이고 ㅡ.ㅡ) 드디어 오픈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거기다 블로그 잇 위젯 오픈 이벤트도 하고 있으니 참여해보세요^^!)

저도 이 위젯을 사이드바좀 정리한 후에 설치해서 운영해 보려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blogkorea.net/bnmsvc/blcow_introduce.jsp 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직 사용해 보지 않았고, 블로그코리아는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는 메타였는데, 이 위젯을 통해 블로그코리아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블로그코리아 이용자시라면 한번쯤 설치해 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4. 결론

이렇다할 결론을 내리려고 쓴 글은 아니지만, 메타들의 이런 변화들을 통해 서로에게 자극이 되어 블로그스피어가 좀더 확장되고 좀 더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비프리박
2009.03.05 10:59 신고
말씀처럼 서로에게 자극이 되는 블로고스피어...
블로거도 키우고 블로고스피어도 크는 윈윈의 변화...
였으면 합니다. ^^
오늘 아침에 보니, 다음 추천 박스가 살짝 변했더라구요.

돌이아빠
2009.03.05 19:58 신고
네 맞는 말씀이십니다. 생각보다 메타들이 크지를 못하고 있고 블로그스피어도 글쎄요...
네 다음 추천 박스가 몇가지 변화가 있었더라구요.
윈윈!
ludensk
2009.03.05 11:23 신고
흐음 다들 변해가고 있었군요ㅎ;;
요새는 메타사이트에 자주 안들어가다보니;;;

돌이아빠
2009.03.05 19:59 신고
네 다들 변해가고 있네요. 어떻게보면 살아남기위한 전략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월드뷰
2009.03.05 12:13
전 솔직히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아직도 저런 메타사이트들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더라구요..ㅠㅠ

돌이아빠
2009.03.05 19:59 신고
저도 잘 알지는 못합니다^^ 다만 기존 대비 변화가 있길래 한번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히힛
두팩
2009.03.05 16:12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다음블로거뉴스를 뉴스로 보는게 맞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는데요...블로거뉴스 서비스 자체는 메타블로그이지만, 다음이 타 메타블로그 서비스들과의 차이를 위해서 오히려 '뉴스'라는 이름을 활용한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돌이아빠
2009.03.05 20:01 신고
두팩님 반갑습니다. 그리고 소중한 말씀 감사합니다.

일단 저도 다음블로거뉴스의 정체성에 의문부호를 갖고 있습니다. 두팩님의 생각과 제 생각은 비슷한 단어들의 나열이지만 전혀 다른 뜻을 내포한 것이라 봅니다.

저는 메타가 아니라는 생각에서 두팩님은 뉴스가 아니라는 생각에서 의견을 주셨는데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형식은 메타를 띄고 있지만 방향성이나 지향점은 메타가 아니지 않나? 라는 생각입니다.
빨간여우
2009.03.05 16:32 신고
요즘 메타사이트들의 방문이 뜸해져 잘 몰랐던 것들이군요...

각 메타들의 특색에 맞는 변화가 기대됩니다...^^

돌이아빠
2009.03.05 20:03 신고
특색에 맞게 서로 다른 뚜렷한 색깔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야 서로에게 자극도 되고 비슷해져서는 될일도 안되지 않을까요? 후훗.
가마솥 누룽지
2009.03.05 19:52 신고
핫.. 저도 다음 블로거뉴스가 뭔가 변한거 같다.. 했더니만..
지금 보니 그렇네요^^
이렇게 둔해서야~~ ㅋㅋ
용돌이 아버님은 점점 평론가가 되어 가시는거 같아요~~ ^^

돌이아빠
2009.03.05 20:03 신고
ㅎㅎㅎ 저도 잘 몰랐어요 그저 바꼈네? 하다가 믹시도 새 서비스를 선보이고 블코도 위젯 새로 발표하고 해서 뭐가 바꼈나 싶어 간략하게 정리좀 해봤습니다 ㅎㅎ
평론가는요 과찬이십니다. 능력도 안되는걸요 ㅋㅋ
오빠는 알고있다
2009.03.06 00:44 신고
메타.. ㅋㅋ 흐음.. 힘든거 같습니다. 커나가기도..

돌이아빠
2009.03.06 09:03 신고
커나가기도 힘들다....힘들죠.....하지만 살길(?)을 찾아야죠^^!
뚱채어뭉
2009.03.06 11:00 신고
정말 전문가세여... 신경쓰지 못하는 부분까지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대단하십니다.

돌이아빠
2009.03.06 22:55 신고
어이쿠 과찬이십니다. 그저 캡쳐 신공으로다가 ㅡ.ㅡ;;; ㅋㅋ
갈매기영민
2009.03.15 21:19 신고
잘 봤습니다. ^^ 다른 메타사이트에 대해서도 알고 싶네요.

돌이아빠
2009.03.16 08:14 신고
헛 다른 메타 사이트라...
군소 메타 사이트까지 ㅎㅎㅎㅎ 음음...
시간이 허락한다면 메타사이트 종류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 봐야할까 봅니다. 근데 두어개 정도 밖에 아는바가 없어서 크...
demun
2009.04.20 12:17
결론의 내용이 와닿네요.
어떻게보면 경쟁아닌 경쟁의 시대죠.
블로그는 블로그끼리 안보이는 경쟁이되고, 메타시이트는 서로 서비스우위를 앞세우면 경쟁을하고...이것이 어떻게보면 서로 서로 발전해나가는 현상이라고 보면 되겠죠.
다음이 정평이 나있지만 믹시처럼 메타사이트적인 성격이 약간 약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