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메타 사이트들의 최근의 변화

by 돌이아빠 2009. 3. 5.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메타 사이트들이 봄을 맞이하기 위함인지 조금씩 변화가 있었습니다.

    1. 다음블로거뉴스

    다음블로거뉴스는 최근 가장 큰 변화를 보여준 곳입니다. 다음블로거뉴스를 메타로 봐야 하는지는 조금 의문이긴 하지만...

    1) 인기글 상세화면의 변화

    다음블로거뉴스

    다음 블로거 뉴스 인기글 상세 화면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인기글에 대하여 상세 화면에서 이 글의 관련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해당 블로거의 글이 아닌 글 주제와 관련된 다른 불로거의 글을 동일 화면에 노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럼으로써 아마 트래픽 분산과 함께 좀더 많은 블로거의 글을 노출해 주고자 하는 의도가 아닐까 합니다. 접근 경로에 따라서 관련글이 뜨기도 하고 해당 블로거의 최신글이 뜨기도 합니다.

    2) 추천버튼의 변화
    어제 확인한 사항인데요. 다음블로거뉴스 추천버튼에 조회수와 다음블로거뉴스를 통해 등록된 댓글 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믹시의 경우는 조회수를 선택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반면 다음블로거뉴스에서는 별다른 옵션을 제공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조회수는 다음불로거뉴스를 통한 조회수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캡쳐한 이미지는 해당 글에 다음블로거뉴스에 등록된 댓글이 없어 댓글수가 보이지 않습니다)

    다음블로거뉴스 추천박스

    다음블로거뉴스 추천 버튼의 변화


    2. 믹시(mixsh)

    믹시는 3월 3일자로 기존의 마이믹스를 대체하는 믹시 라이브러리 라는 서비스를 공개하였습니다.[관련글: http://inside.mixsh.com/196]
    기존 마이믹스 기능을 대폭 확장하여 RSS로 별도 구독목록을 등록할 수도 있고, 기존 리더기에 등록된 구독 목록을 OPML 형식을 통한 통합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믹시

    믹시 라이브러리 화면 - 구독 목록을 통합한 상태


    기존 RSS 리더기와는 달리 인기 있는 글 순서로 노출을 해준다고 합니다. 일단 많이 사용해 보질 않아서 뭐라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괜찮은 시도가 아닐까 합니다. 구독기까지 통합되었고, 바로 바로 라이브러리에 담을 수 있으니 꿩먹고 알먹고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인터페이스 자체는 아직 적응이 안되네요.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3. 블로그코리아

    블로그코리아 위젯

    블로그코리아 블로그 잇 위젯 화면

    드디어 블로그코리아가 블로그 잇 위젯을 오픈하였습니다. 그동안 클로즈베타라서 몇몇분들께서만 위젯을 이용하고 계셨는데(저는 바라만 볼 뿐이고 ㅡ.ㅡ) 드디어 오픈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거기다 블로그 잇 위젯 오픈 이벤트도 하고 있으니 참여해보세요^^!)

    저도 이 위젯을 사이드바좀 정리한 후에 설치해서 운영해 보려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blogkorea.net/bnmsvc/blcow_introduce.jsp 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직 사용해 보지 않았고, 블로그코리아는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는 메타였는데, 이 위젯을 통해 블로그코리아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블로그코리아 이용자시라면 한번쯤 설치해 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4. 결론

    이렇다할 결론을 내리려고 쓴 글은 아니지만, 메타들의 이런 변화들을 통해 서로에게 자극이 되어 블로그스피어가 좀더 확장되고 좀 더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