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zinicap님께서 검색에 최적화된 블로그 하나, 열 광고 안 부럽다. 라는 글을 통해 요청하신 내용에 답을 드리기 위해 작성한 포스트임을 밝힙니다.

zinicap님은 포스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청하셨습니다.

1. 댓글, 트랙백 활동이 활발하여 고정 이웃 블로거 방문을 많이 확보하고 계신 분.
2. 다음 블로거뉴스 Best 메인에 오른 경험이 계신 분.
3. 네이버 오픈캐스트 메인 노출 경험이 계신 분.
4. 다음 메인화면 노출 경험이 계신 분.
5. 키워드 광고와 블로그 운영을 동시에 경험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검색으로 유입된 자료와 위와 같은 경우가 발생했을 때 얻었던 방문 자료를 비교했을 때 이후 운영중인 블로그의 광고 수익 변화 또는 블로그를 통한 홈페이지(쇼핑몰) 유입효과, 전후의 트래픽 변화 등에 관해 경험담을 공유 부탁 드립니다.

저의 경우 1번이 해당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고마운 이웃분들이 많으시니 일단 해당된다고 보구요, 2번의 경우가 어떤 영역을 말씀하시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자의적으로 다음 블로거뉴스로 접속했을 때 블로거뉴스 베스트 영역의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는 경우라면 해당이 되구요, 4번도 해당이 되는군요.

먼저 1번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유입효과나 트래픽의 변화는 측정이 조금 애매합니다만, 특성상 자주 방문해 주시고, 댓글도 주시고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십니다. 그리고 체류 시간도 꽤 차지하고 계신듯 하구요.
이웃분들이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데 대한 수익과의 연결부분은 모르겠습니다. 이거 여쭤볼수도 없고 흐...

하지만 측정할 수 없는 많은 도움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제 글을 관심 있게 읽어주시고 공감도 해주시고 함께 웃고 울고 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니 제가 블로그를 잘 꾸려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고 이분들의 도움덕에 메타 사이트나 블로거뉴스에 베스트도 되고 트래픽도 많이 유입이 되니 가장 소중한 분들이 아닐까 합니다.

다음은 2번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 중 베스트에 뽑힌 글은 8개입니다. 발행한 포스트에 비하면 그리 많지 않은 편인데요, 꾸준하게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면 꽤 많은 트래픽 유입 효과가 발생됩니다. 더불어 광고 클릭에 따른 수익도 꽤 증가를 하는 편입니다. 보통의 경우에 비해서 약 3배 정도?의 수익이 오르고 트래픽 유입은 경우에 따라서 다르더군요.

마지막으로 4번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음 메인에 노출된 글이 총 세개의 글입니다. 그중에 하나는 티스토리 시스템 불안으로 약 4시간 만에 메인에서 내려왔구요 나머지는 12시간, 그리고 24시간 정도 노출이 되었습니다. 트래픽 유입은 평소에 비해 약 10배 이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수익의 경우는 5배~8배 정도로 증가했습니다. 다음 메인에 노출되는 경우도 약간씩 차이가 나므로 정확한 측정은 어렵지만 대충 위에 설명드린 정도입니다.

정리를 하면 이렇습니다. 이웃 블로거 분들은 블로그 운영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블로거뉴스 베스트나 다음 메인 화면 등의 노출은 단발성이므로 꾸준한 트래픽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달리 해석하면 일회성 노출은 그야말로 불꽃놀이와 같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꾸준한 포스팅과 이웃분들과의 꾸준한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zinicap님의 물음에 답이 되었나 모르겠습니다.

+ 두서 없이 쓴 글이라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이전 댓글 더보기
BlogIcon zinicap
2009.01.29 17:26 신고
이렇게 또 숙제를 해결해 주시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들께서 포스팅 후 경험담을 전해주시어
자료 만드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구요.

최근에 콘텐츠 마케팅 부분을 보강할 수 있는 나름대로
프로그램 구조를 만들어 오늘 업그레이드 판도 내놨구요.

헌데, 탐진강께서도 다음 메인에 오르시고 돌이아빠님도 오르시는데
전 왜 안될까요^^.
워낙에 재미없는 분야를 골랐나 봅니다.

최근에 시작한 팀블로그에 올리는 팀원들 마케팅 관련 글을
믹시업에서 비교를 해 봐도 확실히 다른 분야의 글 보다는
관심들이 적더군요^^.

돌이아빠님의 정성스러운 글에 좋은 이웃 블로거들이 날로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많이 배우게됩니다.
트랙백 걸어둘께요^^.

BlogIcon 돌이아빠
2009.01.29 23:08 신고
ㅎㅎㅎ 보통 사람들이 보기에 흥미를 가질만한 주제는 아니지요. 그러니 메인에 노출될 기회는 더 적은듯 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나 웹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블로그 주제 아닐까요?

과찬의 말씀이십니다. 그저 이웃분들께 감사할 따름이지요~
BlogIcon 명이~♬
2009.01.29 17:58 신고
마지막 한문장이 마음에 확 와닿습니다.
불꽃놀이 말이죠..^^ 꾸준하고 지속적인 신뢰가 있는 이야기들은, 분명 온라인상으로도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웃님들이 참 고맙고 좋은데, 요즘 자꾸 자꾸 일에 밀리네요..ㅠ_ㅠ
마음만은 안그런데 말이죠 엉엉...ㅠ

BlogIcon 비프리박
2009.01.29 21:09
명이님이 마지막 줄이라 한 부분을 봤오... ㅠ.ㅠ
돌이아빠님, 글 잘 쓰셨는데...! (막 이러구... 크크.)
BlogIcon 돌이아빠
2009.01.29 23:09 신고
캬! 이거 이거 불꽃놀이 한건 한건가요? 후훗^^
일이 밀리시면 안되죠^^~ 저도 일이 =.=;;;;;;;;;
BlogIcon 돌이아빠
2009.01.29 23:10 신고
이거 이거 포스팅해서 발행하는데도 고민이 좀 많았습니다. 글이 그닥 맘에 들지 않아서 ㅡ.ㅡ;;;; 워낙에 필력이라곤 눈씻고 찾아봐도 없어서 흐....
BlogIcon 농약감자
2009.01.29 18:31 신고
좋은글 잘읽었습니당.
개인적으로 마지막 말에 무지 공감합니다.
저도 꾸준히 포스팅하고 돌아다녀야 되는데...일이 바쁘다보니...쩝(-.-);

돌이아빠님 가족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새해 복많이 받으세용!!(/^^)/~홧팅!!

BlogIcon 돌이아빠
2009.01.29 23:10 신고
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농약감자님^^
꾸준함이 쉽지는 않네요. 그저 열심히...일도 중요하니까요^^

감사합니다~ 농약감자님 댁내 모두 평안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BlogIcon Sakai
2009.01.29 18:52 신고
저는 오픈캐스트의 정기을 받아 보니 방문자 수는 좋은데..하나는 영~~덕분에 반송률이 급상승해서 56%->82%로 상승 했습니다.그리고 마지막 글 꾸준한 포스팅과 이웃분들과의 꾸준한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 이부분 정말 마음에 와닿습니다..이부분은 블로그의 마음가짐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그리고 글 잘읽고 갑니다.

BlogIcon zinicap
2009.01.29 19:02 신고
sakai님께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방문자 수는 좋은데..하나는 영~~덕분에 반송률이 급상승해서" 말씀하셨는데요 여기서 말씀하시는 '반송률'이 뭔가요?
오픈캐스트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샅샅이 찾아보고 캐스터들께도 자문을 구하는 중인지라 궁금해서 질문드려봅니다.
BlogIcon Sakai
2009.01.29 20:48 신고
L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간것을 이야기 한것 입니다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5XXX23908 <-다음 사전 입니다.참고하세요^^저는 이상하게 오픈캐스트 쪽에 노출되면서 상승하더군요! 덧붙이자면 낮으면 좋다는 이야기죠^^Google Analytics 나 기타등등을 사용해 보시면 결과가 보이더군요^^
BlogIcon 돌이아빠
2009.01.29 23:12 신고
반송률을 잘은 모르지만 제가 이해한 내용으로는 들어오자마자 글 하나 보고는 바로 나가버리는 비율이라고 이해했습니다.
sakai님 말씀대로 다음 웹인사이드나 구글 analytics에서 통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포스팅 참 어렵지요. 내용에 공감해 주시니 감사 감사^^!
BlogIcon zinicap
2009.01.30 08:31 신고
sakai님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오픈캐스트를 발행하는 캐스터의 노고에 네이버가 보완해 줘야할 부분같군요. 구독자 입장에서 캐스터가 이미 정제한 잘 차려진 밥 상을 보고 필요한것만 쏙 빼 먹으면 되니 결국 다른 글로 이동하는 비율이 떨어질 듯한데요. 일장 일단이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장점 : 넘쳐나는 정보세상에 검색시간 단축.
단점 : 정보력의 깊이나 무게감이 떨어질 수 있겠음.

sakai님께서는 캐스트 발행하실 때에 다른 블로거의 글과 sakai님 글 비율을 어느 정도로 하시는지요? 이 부분도 영향이 있을듯한데요.
BlogIcon Sakai
2009.01.30 12:15 신고
L혹시 오픈 캐스트 말씀하시는지요?저는 개인적으로 오픈개스트을 발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도움이 안된 답변이라서 죄송합니다.
BlogIcon zinicap
2009.02.06 18:02 신고
sakai님 인사가 늦었습니다^^.
도움이 안 되다뇨.
블로그에서 뵙는 분들께서 해 주시는 말씀 중
도움 안된건 없었던것 같습니다.
열심히 순회하면서 많이 배우는 중 입니다.
BlogIcon 야이노마
2009.01.29 19:15 신고
역시 꾸준한 포스팅이 중요하죠.
블로그의 접속자 수는 블로그의 글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높은 것은 당연합니다.
블로그 글 수가 많다는 것은 꾸준한 포스팅이었기 때문이겠죠.

BlogIcon 돌이아빠
2009.01.29 23:13 신고
맞는 말씀이십니다. 그만큼 검색에 노출될 기회도 많아지겠구요. 꾸준한 포스팅은 블로그 운영자로서 큰 자산이 아닐까 합니다.^^
야이노마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BlogIcon 가마솥 누룽지
2009.01.29 19:20 신고
꾸준한 포스팅과 이웃과의 교류...
돌이아빠 아니었으면 이웃 라운딩 도는 기쁨을 전혀 몰랐을것 같아요..
언젠간 저도 베스트 또는 메인에 오르길 기대한답니다. ^^

BlogIcon 돌이아빠
2009.01.29 23:14 신고
어이쿠 이거 이거 참...부끄럽습니다...
가마솥 누룽지님도 머지 않아 베스트에도 오르고 메인에도 오르실겁니다.^^

행복한 밤 되세요.
BlogIcon 빨간여우
2009.01.29 19:38 신고
검색에 최적화??? 과연 필요할까요.
저도 처음 블로그를 힐때부터 거S뭐라는 최적화에 대한 글을 자주 접했지만 말도 어렵고 컴맹이라 머리가 지끈거려 하지 않앗습니다만 현재 검색하다 보면 옛날에 올린 제글이 가장 앞부분에 올라올때가 많습니다.
그런 것에 신경을 쓰는니 꾸준하게 한가지내지 두가지정도의(3개가 넘어가도 조금 거시기하더군요) 아이템으로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고 여러 이웃들과 교류해 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성스런 댓글들은 블로그를 하는 이유를 잘 설명해 주는 것 같습니다. 콘텐츠는 블로그를 하면서 이웃과 소통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그러니 필요없거나 인기없는 콘텐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얼마나 꾸준히 정성스럽게 그리고 남들은 하지 않는 내용을 올리느냐가 중요 한 것 같습니다.
일례로 저의 자동차 글에는 댓글들이 많이 달리는 걸 보고 다른 자동차 블로거가 이유를 물어 온 적이 있었는데요. 대답은 간단했습니다. 님은 베스트에 자주 올라 방문자는 많아도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질 않으니 자연히 댓글을 남기는 사람들이 없는게 아닌가 그리고 다음 대문에 자주 올라와도 30초이상 보는 이들도 드문데 그 숫자에 혼자 흐뭇해 하지 마라구요.
블로그는 소통을 위한 도구로 콘텐츠를 생산해 냅니다.
소통이 없다면 애드센스로 돈이나 벌려는 상업성만 남겠지요... 어느 것이 정당한지 말들이 많지만 방문자들과 소통이 없다면 방문도 줄 수 밖엔 없겠지요..

길게 쓰다보니 촛점이 흐려진 것 같군요...
포스팅이 되버린 기분입니다.....
이해해 주세요...^^

BlogIcon zinicap
2009.01.29 21:36 신고
아주 공감가는 좋은 내용을 지적해 주셨네요.
거 S뭐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말씀하신거겠구요. 일반 블로거나 웹사이트 운영자들에게 다 필요한 기술은 아닙니다. 어렵기도 하고, 국내에서는 그 가치가 없다고 평가절하하는 부류도 있는게 사실입니다.

지적하신대로 가장 좋은 검색엔진 최적화는 역시 '콘텐츠' 입니다. 관련일을 하는 사람으로서도 많은 이들에게 항상 강조하는 부분이기도하구요.

검색엔진(로봇) 역시 프로그래머라는 사람의 손에 의해 개발됩니다. 즉, 이 놈 역시 사람이 명령내린 알고리즘 구조대로 움직이는 지극히 단순한 기계일 뿐이란거죠. 감성이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 손 때가 묻은 콘텐츠에는 감성이 담기죠. 그래서 돌이아빠님 같은 분들을 글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것이 최상의 검색엔진 최적화 입니다.

단지,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한 분들께는 꼭 하시란 얘기를 들이는 이유는, 빨간여우님께서 댓글에도 이미 언급하신대로 과거에 포스팅했던 내용이지만 그 꾸준함이 지속되면 결국 상위노출까지 되는것이 맞습니다. 허나, 생계형 운영자들께는 유료광고는 만만찮은 부담인것 또한 사실이죠. 그 효과도 그다지 높지 않은데 말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보다 더 좋은 마케팅은 없다고 봅니다. 블로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커뮤니티 마케팅, 인터렉티브 마케팅의 기본 골자 역시 콘텐츠에서 출발함이 맞죠.

더 재밌는 것은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라인에도 역시 콘텐츠 평가에 대한 부분이 포함됩니다.

댓글에 두기엔 아까운 좋은 글을 올려주셨네요.

빨간여우님 댓글 중에 한 가지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생각을 최근에 갖게됩니다. 저 또한 블로깅을 하면서 '소통'이 필요하다고 적극 공감하는 바 이긴하지만 '소통이 반드시 원칙' 일 순 없다는 생각을 최근에 갖게되었습니다.

블로그라면 꼭 먼저 소통을 해야하는가?
먼저 소통을 하지 않으면 블로거로서의 의의를 상실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과연 어떤 것이 진정한 소통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되더군요.

블로거 입장 마다 소통에 대한 생각, 방법이 다를 것이고, 그 또한 그네들 나름의 주관을 인정해 주는것이 제대로된 소통의 의미가 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물론, 블로거 자신이 원하는 바가 대량의 트래픽이라면 당연히 먼저 손을 내밀고 악수를 청해야겠지요.

허나, 블로거라고해서 반드시 소통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다소간 논쟁거리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돌이아빠님 덕분에 무척 좋은 글을 만나게되어 감사드립니다. 빨간여우님 블로그에서 소통의 방법도 배워봐야겠구요^^.
두 분 모두 즐거운 저녁시간 되세요.
BlogIcon 지우개닷컴
2009.01.29 23:31 신고
빨간여우님께서 말씀하신... 거에관해 공감합니다.

zinicap 님 말씀처럼..
SEO 를 최적화 해 놓으면.. 블로그 뿐만 아니라, 여러 웹사이트에서 유료 광고못지 않게 내 사이트 혹은 블로그로 유입이 됩니다.

저 역씨 항상 SEO 최적화를 위해 삽질을 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구글에서 '지우개' 라고 검색하시면, 제 블로그가 광고와 이미지를 제외한 영역에서 최상위에 나옵니다.

이것도 무시못하는 거죠.
BlogIcon 돌이아빠
2009.02.04 15:13 신고
zinicap님
빨간여우님의 댓글로 주신 부분 중에

===============================

빨간여우님 댓글 중에 한 가지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생각을 최근에 갖게됩니다. 저 또한 블로깅을 하면서 '소통'이 필요하다고 적극 공감하는 바 이긴하지만 '소통이 반드시 원칙' 일 순 없다는 생각을 최근에 갖게되었습니다.

블로그라면 꼭 먼저 소통을 해야하는가?
먼저 소통을 하지 않으면 블로거로서의 의의를 상실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과연 어떤 것이 진정한 소통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되더군요.

블로거 입장 마다 소통에 대한 생각, 방법이 다를 것이고, 그 또한 그네들 나름의 주관을 인정해 주는것이 제대로된 소통의 의미가 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물론, 블로거 자신이 원하는 바가 대량의 트래픽이라면 당연히 먼저 손을 내밀고 악수를 청해야겠지요.

허나, 블로거라고해서 반드시 소통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다소간 논쟁거리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

윗 부분에 대한 좀더 상세한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어떤 의미이신지 선뜻 이해가 되질 않아서요.
BlogIcon zinicap
2009.02.05 23:10 신고
이런, 먼저 죄송하단 말씀 부터드리구요.
돌이아빠님께서 제 블로그에 질문 올려주신 내용을 이제야 보고 이렇게 급히 달려왔습니다^^.

실은, 일전에 말씀드린대로 이 부분에 대한 별도 포스팅을 위해 자료 준비를 해 봤으나 포스팅을 망설인 부분입니다. 댓글로 이렇게 질문 주신걸 알았으면 먼저 답변을 드렸어야 했는데... 그쵸? 죄송합니다.

말 주변이 부족한 관계로 답글이 조금 길어지더라도 양해 부탁드릴께요.

블로깅을 하다 보니 정말 감탄할 정도로 소통을 잘 하시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그 열정에 감탄하기도 하구요. 블로깅을 하는 수 개월 동안 소통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몇 가지 문제로 제 스스로에 대해 질문을 던지게 되더군요.

1. 고정 구독자와 방문자를 확보하고 거의 매일 같이 친구 이상으로 허울 없이 서로간 답방에 댓글을 주고 받는 블로거들의 '결속력'이 정말 강할까? 댓글에서 주고 받는 눈에 보이는 이러한 공개된 댓글이 '진실' 일까?

2. 혹여, 댓글에 대한 의무적 답방은 아닐까?

3. 이러한 소통이 흔히들 말하는 소통이라면 굳이 필요할까? 뭐, 대충 이러한 생각들입니다.

왜냐하면, 아시다시피 블로그를 하다보면 하루에도 적게는 수 십명에서 많게는 수 백명을 만날 수 있습니다.

왠만큼 순회를 하다보면 대략 활동적인 블로거들의 성향 분석이랄까요? 암튼... 파악이 되는것 같더군요.

헌데, 제 느낌엔 일관된 가치를 피력하고 계신분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간혹, 1분전 방문했던 블로그에 달린 내용과 또 다른 블로그에서 동일 인물의 논제를 접했을 때 완전히 다른 경우를 보게 됩니다.

이건, 뭔가?
동명이인 인가?
블로거 링크를 클릭해 보면 분명 그 분이 그 분인데 말이죠.

즉, 특정 친한 블로거에 다는 댓글과, 또 다른 블로거가 제시한 논제에 대한 댓글에 완전히 다른 개념, 가치관이 투영된 모습을 보게되면 굳이 이렇게 소통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단 말씀이였습니다.

흠...댓글에 답글이 되다보니 가득이나 부족한 문장력에 의미전달이 제대로 될지 걱정이네요^^.

큰 의미는 아니고, 제 스스로에 대한 블로깅의 원칙, 기준 같은걸 정리하다 벽에 부딪힌 느낌이였던 차에 빨간여우님께서 주신 글을 보고 올린 답글이였네요.
BlogIcon Gumsil
2009.01.29 23:14 신고
꾸준한 이웃 출췍 하고 갑니다. ^^

BlogIcon 돌이아빠
2009.01.29 23:14 신고
ㅎㅎㅎㅎ Gumsil님 출첵까지 흐흐흐 항상 감사합니다.^^!
BlogIcon ludensk
2009.01.30 00:03 신고
1번이 최고죠+_+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09:28 신고
맞아유 맞아유! 1번이 최고인게죠!
우리같은 무식쟁이는 그저! 손가락으로 뛰는게 최고!~~!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1.30 00:18 신고
저는 돌이아버님이 다음베스트에 올라갔는지도 몰랐는데 말입니다. 흐흐.
1번인게죠. 1번.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09:29 신고
ㅎㅎㅎ 뭐 우연찮게 낚시를! 해버렸지 뭡니까.
별 생각 없이 제목을 정했는데 이게 그냥 월척을 낚아버렸씁니다요 ㅎㅎㅎㅎ

1번인게죠 1번!
BlogIcon powder FlasK
2009.01.30 00:24 신고
저도 꾸준한 이웃..인가요? 왠지 자신이 없는;;ㅎㅎ
다음베스트 언젠간 가고말꺼야ㅋ
반말 아니고 혼잣말입니다;;^ㅅ^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09:29 신고
파우더님 무슨 겸양의 말씀을! 꾸준하고 소중한 제 이웃이지요잉. 용돌이 축구 선수에 세계적인 댄서 될때까지 쭈~~~~~욱 같이 하실거잖아요 후훗!~

다음 베스트 Go Go!~~~~
BlogIcon PLUSTWO
2009.01.30 00:44 신고
저도 꾸준한 이웃이 될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잘봐주세요...^^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09:31 신고
아이쿠 PLUSTWO님 그저 감사할 따름이지요.
저도 꾸준한 이웃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말 잘좀 봐주세요 ㅋㅋㅋ

벌써 금요일이에요. 시간 참 빨리가네요. 오늘도 힘차게 보내시고 즐거운 주말 준비를^^!~
BlogIcon 은파리
2009.01.30 07:03 신고
맞아요...
다음의 1회성 노출은 불꽃놀이에 불과할 따름 일것 입니다.
꾸준한 포스팅과 이웃분들과의 소통이 정답일듯.
그러나 전 그것마저도 먹고사니즘으로 인하여 소홀히 하고 있으니...ㅠㅠ

돌이아빠님 언제나 항상 건필 하세요..^^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09:33 신고
네 은파리님 말씀처럼 꾸준한 포스팅과 이웃분들과의 소통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입니다. 근데 그게참 쉽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1년, 2년, 5년 이렇게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 보면 정말 대단해 보이십니다. 저도 그렇게 되도록 노력을!!!

은파리님의 좋은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올 한해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BlogIcon 용식
2009.01.30 09:02 신고
컨텐츠가 좋아서 사람들이 많이 오게되어서 블로그가 풍성해지는게 먼저인지
검색엔진이 최적화 되어서 노출 기회를 많이 얻게 되어 사람들이 많이 와서 블로그가 풍성해지는게 먼저인지..^^ 지금 검색쪽에 일을 하고 있어서 이런쪽에 관심이 많습니다. ㅎㅎ

위의 얘기는 다소 장난스러운거구요
일단 블로그 주인의 꾸준한 애정이 필요하고
내용이 좋고, 블로그가 살아있다라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이웃분들도 많이 와주시는거겠죠..^^

꾸준하신 포스팅도.. 한몫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09:36 신고
하...참 쉽지 않은 문제인듯 하지만, 그냥 묵묵히 열심히 하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중간 부분에 말씀하신 것처럼 꾸준함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던 풍성한 컨첸츠건, 유익한 포스트건 그 이면에는 "사람"이 있는게 아닐까 합니다. 사람을 생각하고 사람을 위한다면 그 이상 좋을게 있을까 싶습니다.^^

벌써 금요일이에요~ 오늘 하루 멋지게 보내시고 즐거운 주말 맞으세요~
BlogIcon 인디아나밥스
2009.01.30 09:06 신고
후훗!!
하지만 그 화려한 불꽃놀이를 한 번 보고 싶어요.^^;
저도 돌이아빠님 소중한 이웃으로 등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제 블로그 이름 인디아나밥스닷컴으로 수정해주시면 안될까요?ㅎㅎ)
저도 앞으로 "꾸준한 포스팅과 이웃분들과 소통" 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09:39 신고
ㅎㅎㅎ 맞아요 맞아요 저도 다시 그 화려한 불꽃놀이를 보고 싶어요!~~~~

아! 말씀하신대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수정했습니다.~)
오호! 멋진 말씀! 이거 이거 기대가 큰데요!?
오늘 하루 즐겁게 보내세요!~~~~
BlogIcon 낚시의시간*****
2009.01.30 09:09 신고
포스트 내용도 무척 좋지만 남겨주신 덧글들 보니 도움이 많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09:40 신고
포스트 내용은 모르겠고(흐..)좋은 댓글 의견들을 많이 주셨네요. 저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BlogIcon Deborah
2009.01.30 12:29 신고
저도 공감을 합니다. 무엇보다 블로그는 소통이다 보니 그것의 대한 역활이 되지 않을때는 무인도와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마치 저혼자 외롭게 블로그를 하는 느낌 말입니다. 블로그 소통을 통해서 정도 느끼고 하잖아요.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21:55 신고
Deborah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역시 블로그는 소통을 해야죠. 무인도와 같은 느낌! 정말 적절한 비유를 해 주셨네요^^~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처럼 많은 정도 느낄 수 있어 참 좋아요^^! 그 근간은 바로 말씀처럼 소통이라 생각합니다.^^
BlogIcon JUYONG PAPA
2009.01.30 15:26 신고
疏通 중요하죠... 교감..교류... ^__^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21:56 신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맞습니다. 교감, 교류, 소통
서로 다른 생각이라면 그에 대한 토론도 좋고, 공감이 가는 내용이라면 공감하며 맞장구 치는 것도 좋고~ 함께 웃어서 좋고~ 함께 기뻐하니 좋고!~

얼씨구~~~
BlogIcon 외계인 마틴
2009.01.30 15:42 신고
안녕하세요.. 믹시를 보다가 눈에 띄는 제목을 보고 왔습니다.
저도 몇번 메인 노출을 경험했고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몇번 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같은 노출이라도 포스트의 내용이 논란과 논쟁이 될 문제의 내용을 포함했을때가
가장 극적인 상황들을 연출하더군요.
평범한 글보다는 의견 대립이 심한 내용의 글이 5~10배 이상의 방문객을 불러들이는 듯..^^
좋은글에서 많이 배우고 갑니다.

BlogIcon 돌이아빠
2009.01.30 21:58 신고
맞는 말씀이세요. 베스트나 메인에 오른다고 하더라도 사는이야기와 같은 한번 읽고 살짝 미소를 머금께하는 글과 이슈가 되고 잇는 내용이거나 서로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는 그런 포스트의 경우는 정말 엄청난 트래픽과 논란이 발생되지요.
제 글들이야 그냥 사는 이야기다보니 그정도까지는 아니었구요.
오히려 많은 분들의 댓글 덕에 제가 많이 배웠답니다.^^
방문 감사드리고 행복한 밤 되시길 바랍니다.~
BlogIcon 날아라뽀
2009.02.19 13:30 신고
공감가는 글 잘보았습니다. 돌이아버님^^

BlogIcon 돌이아빠
2009.02.19 20:30 신고
앗 날아라뽀님! 오랫만 이십니다!~~~

히야 이런 글까지 봐주시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