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알고 계신가요?

by 돌이아빠 2009. 1. 9.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 서울에서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 시설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보육포털서비스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 입소 신청이 일원화 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국/공립, 구립, 민간 어린이집(유치원은 제외)등의 경우 해당 어린이집에 한번정도 확인해 보세요.


    서울시가 2009년 1월 5일부터 인터넷을 통해 보육포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육포털서비스가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이 드는데요, 서울시에서 의욕적으로 보육포털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보육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함께 인터넷을 통하여 집에서 편하게 보육 시설에 입소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온라인 상에서 보육시설 입소 순위에 대한 정보 공개를 함으로써 입소 순위와 관련된 잦은 민원이 해소되리라 기대하고 있고, 보육관련 통계정보, 보육시설 지도점검 등의 전산화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료를 축적하여 보육행정과 관련된 효율성이 높아지리라고 예상을 하고 있네요.

    이제부터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보육포털서비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첨부된 이미지는 모두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사이트의 화면을 캡쳐해서 사용했음을 밝힙니다.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사이트 개요

    보육포털서비스 사이트 접속 주소: http://iseoul.seoul.go.kr/ 혹은 http://아이서울.com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사이트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보육포털서비스 사이트 메인 화면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제공 서비스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보육포털서비스란?


    보육포털서비스를 통해서 제공되는 기능은 크게 보육시설 실시간 인터넷 예약 서비스, 보육시설 정보, 보육정보, 그리고 온라인 상담 등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보육서비스 예약 방법

    보육포털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보육시설 예약 서비스 입니다.

    보육시설 예약 서비스는 시간제보육, 휴일보육, 시간연장보육, 24시간보육이라는 4가지 유형중 하나를 선택해서 가능한 시설을 검색한 후 예약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갑자기 일이 생겨서 특정시간(기간) 동안 보육시설에 위탁을 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입소신청 서비스 방법


    보육포털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보육 시설 입소신청 서비스 입니다.
    입소신청 서비스의 경우 그동안 각 보육시설별로 진행되었던 입소신청 통로를 보육포털서비스 한곳으로 단일화한 기능으로 보여집니다. 보육시설의 정원, 대기자 수 등을 인터넷 상으로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더불어 보육시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도 검색이 가능합니다.(하지만, 보육시설을 선택할때는 반드시 사전 방문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공개와 함께 창구의 단일화로 그동안 민원이 많이 제기 됐던 입소 순위 관련 문제가 많이 해소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제공 정보

    보육포털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보육관련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동네 보육시설: 사는 곳의 보육시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보육자료실: 자료실이라고 하는데 아직 자료가...
    아이들 추천도서: 추천도서인데 역시 아직 자료가 별로 없네요.
    놀이체험: 놀이 체험이 가능한 행사 등을 소개하는 공간인듯 한데 아직 자료가...
    나들이 장소: 아이들과 함께 갈 수 있는 나들이 장소를 소개합니다.
    건강상식: 유아와 관련된 건강상식을 알려줍니다.
    영양정보: 건강상식과 일맥상통해 보이는데 영양과 관련된 정보를 알려줍니다.
    보육관련사이트: 보육 관련 사이트가 정리되어 있습니다.(전국)
    보육료 알아보기: 연령, 시설 종류 등을 기준으로 해서 보육료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상담실과 이렇게 키웠어요 라는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만 서비스가 제공 되고 있지만, 시행 경과에 따라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시작했다고 능사는 아니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그리고 서비스 개선 등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 초대장 글 뒤로 보내기 위해 한번만 갱신합니다.^^ 죄송합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