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많은 블로거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설치형 블로그(그렇다고 테터툴스와 같은 100% 설치형은 아니며, 서버와 호스팅을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 그러면서도 무한 용량과 함께 직접 스킨도 꾸밀 수 있고, 2차 도메인도 제공하고 있는 나름 괜찮은 블로그 서비스이다.

하지만! 대대적인 시스템 점검과 주기적인 DB 점검 등을 거침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잦은 서비스 불통 문제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많은 사용자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표하고 있으며, 사용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장애 시간도 10분, 20분이 아닌 1시간, 2시간, 아니 이번의 경우는 장장 4시간 정도의 서비스 장애. 그것도 대부분 새벽 시간대이다. 아무래도 장비의 불안정이나 시스템의 불안정이 아닌 제 3의 이유가 있는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든다.

오늘도 마찬가지이다. 잦은 접속 오류로 인해 댓글 달기도 어렵고 믹시 등의 메타 사이트를 통해 좋은 글이다 싶어 클릭하면? 웹 브라우저는 감감 무소식. "네트워크 접속 지연 어쩌고 저쩌고..." 이런 잦은 오류가 발생되는 서비스는 더 이상 서비스가 될 수 없다. 한달에 한번 정도만 발생해도 심각한 문제인데, 이건 툭하면 오류! 어떻게 믿고 서비스를 이용하겠는가? 라는 생각마저 든다.

티스토리

티스토리에서 공식으로 사과한 공지만도 11월 두개, 12월 두개.



"공짜로 이용하면서 그정도는 감수해야 하는것 아니냐?" 라고 말할 사람도 있겠지만, 그건 서비스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발상이라 생각된다. 모름지기 그 서비스가 무료이던 유료이던,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라면 그에 걸맞는 시스템과 서비스 마인드가 필요한 것이다.

티스토리 운영 및 개발, 관리 하시는 분들 모두 고생하고 있다는건 알고 있다. 하지만, 그건 그거다. 결과적으로 시스템이 불안하여 사용자들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면, 그건 당연히 욕을 먹어야 하는 것이고, 그런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점검하고 시스템 확충하는 등의 일련의 작업을 성실하게 수행해야 하고, 장애 발생시 최단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그들이 할 일이 아닌가?

너무 가혹한가? 절대 그렇지 않다. 나도 개발자이고, 어떤 상황인지는 어느정도 예상 가능하지만, 이건 너무 잦은 시스템 오류, DB 오류, 네트워크 오류이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 라는 그런 류의 문제 제기가 아니다. 그만큼 티스토리에 애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런 혹평을 하고 있는 것이다.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개설한지 만 5개월 밖에 되지는 않았지만, 이 공간을 통해 정말 따뜻한 이웃분들을 많이 만났고, 더 많은 좋은 글들을 접하게 되었다. 그렇기에 더더욱 이런 시스템 오류 등으로 서비스가 불가능한 상황이 더 이상 재발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덧1) 12월 20일 밤 10시 정도부터 제 글이 다음 메인에 걸렸었더군요. 하지만 ㅡ.ㅡ 12월 21일 새벽 2시 경부터 접속 불가! 다음 입장에서는 당연히 연결 불가능한 URL을 메인에 떡!~ 하니 걸어두진 않았을테니 고작 4시간 걸려 있었네요 하하하핫!

덧2) 물론 이것 때문에 이런 글을 쓰는건 아닙니다. 특히나 11월부터 너무 잦은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는 듯 해서 조금 독하게 쓴 듯 합니다.





라이너스™
2008.12.22 08:45 신고
그러게요.. 요새 너무지나칩니다.
툭하면 연결끊기고 접속안되고..
그래도 다음 커뮤니케이션 굴지의 it회사인데
티스토리는 왜이런지... 방계라 그런가.^^;

돌이아빠
2008.12.22 09:03 신고
정말 방계라 그런가요? ㅋㅋ 이렇게 된다면 아마 네이버에게 점점더 밀릴텐데 말이죠. 에효...너무 지나쳐요.
koozijung
2008.12.22 08:58 신고
저도 이 주제로 방금 글하나 썼는데요 ㅋㅋㅋ
오늘 참다참다 폭발할 유저 좀 많아 보입니다...

돌이아빠
2008.12.22 09:07 신고
네 koozijung님 말씀대로 많이 맞아야 될 듯 합니다.
무작정 때리는게 아니고, 애정어린 채찍이 되어야 하겠지만요. 에효.
윤태
2008.12.22 09:03 신고
아, 그게 그래서 그런건가요?
21일 저녁 7시 50분부터 22일 새벽 00시40분까지 5시간 동안 일체 베스트에 오른 하나도 없더군요
통상 휴일이더라도 1시간에 서너개 정도의 글이 베스트에 오르는걸 봐 왔는데, 5시간 동안 하나도 없다는건 좀 이상하다 싶었죠. 혹시 그게 티스토리 장애때문인가요?
저는 잘 모르겠어서요.

돌이아빠
2008.12.22 09:06 신고
네 제 생각에는 그렇습니다.(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만)

다음은 국내 2위의 포탈입니다. 그런 포탈의 메인화면에서 특정 링크(URL)을 클릭해서 들어가 보려고 했더니 오류로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라는 에러 메시지가 보인다면 다음 입장에서는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다음 메인에서 티스토리 각 블로그로 갈 수 있는 경로를 당연히 차단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이지요. 어제 오늘 해서 아마 다음 메인에 걸려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없을 것입니다.
웹초보
2008.12.22 09:58
저도 새벽에 일어나서 글 좀 읽으려고 하니 가는곳마다 서비스 점검중이더군요. 무제한 용량에 무료라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이용하는 까닭에 티스토리가 한번 다운되면 글 읽을 곳이 없어지는 문제점은 좀 심각한듯 합니다..;;

돌이아빠
2008.12.22 20:03 신고
네 맞는 말씀이세요. 읽을거리가 없어진다는 ㅡ.ㅡ;; 그런 문제도 상당히 크죠. 특히 해외에서 이용하시는 분들은 더더욱 그럴 수 있겠습니다.
어서 안정화가 되어야 할텐데요
하늘다래
2008.12.22 10:08 신고
요즘 들어 드는 생각인데...
티스토리도 차라리 유료로 전환된다면 어떨까.. 란 생각이;;
일년에 부담 없는 금액으로
5천원~만원 정도 선으로;

그 돈으로 서버 환경 개선 할수만 있다면..
꽤 많은 블로거 분들이..

무제한 용량에, 무제한 트래픽에...


충분히 사용하지 않을까 한다는;;;

그냥 그런 생각이 들었다구요^^

돌이아빠
2008.12.22 20:04 신고
오호. 유료화라..100%까지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99% 이상의 안정성을 보장한다면(뭐 문제 발생시 환불한다 뭐 이런것까지는 무리겠지만요) 일년에 만원 정도는 충분히 =.= 후훗

티스토리만큼 매력있는 블로그 서비스는 아직 없기는 합니다만...흠흠.
DanielKang
2008.12.22 10:56 신고
메인에 글 뜨셨는데 접속불가라.......
전 다음을 이용하지 않기에 몰랐었는데 또 언제 메인 뜨셨데요 ㅎㅎ

돌이아빠
2008.12.22 20:05 신고
당췌 =.= 일년에 한번 뜨기도 어려운 일인데 말입죠 흐..사용자가 늘었다고 =.= 1인 기업도 아니고 말이죠. 대 다음의 계열사인데 이건 쫌 심하다는 ㅡ.ㅡ;;;
MindEater™
2008.12.22 11:03 신고
그러게 좀 잦은듯하기도 하네요...갑자기 사용자가 늘어나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돌이아빠
2008.12.22 20:07 신고
그러고보니 DanielKang님과 MindEater님의 댓글을 동시에 보고 DanielKang님 댓글에 대한 답글을 달았네요 ㅋㅋ
쫌 잦아요 공식적으로 사과한것만 한달에 두번이라니 두달간 말이죠 이건 정말 너무한겁니다. 아무리 공짜로 쓴다지만. 이를 통해 다음 블로거뉴스도 많은 블로거 기자를 확보했고 컨텐츠도 확보했는데(이리 보면 절대 무료로 사용하는건 아니죠)
Kay~
2008.12.22 15:34
정말 요즘 쬐끔 짜증이 난다는...
속도 느린것은 참을만하겠는데.. 접속오류.. 너무 잦아요! ㅎㅎ
그런데 글꼴을 맑음고딕(?)으로 바꾼것 같은데요..
전 흐려서 글 읽기가 엄청 힘들다는.. 캡춰해서 보내드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구요.. ㅋㅋ

돌이아빠
2008.12.22 20:09 신고
속도야 그렇다 치더라도(물론 이것도 화날만한 일이지만) 접속 불가는 사실 있어서도 안되는 일입니다. 그럴거면 정기점검이니 DB 확장이니 이런건 왜 한답니까. 일년에 한두번 날까 말까한 사고가 두달 연속으로 두번씩 난다니요. 아니될 말이죠.

맑은고딕은 예전에 적용했더랬는데요 =.= 갑자기 그러시면 ㅠ.ㅠ

http://windlov2.tistory.com/105 요 포스트에 링크되어 있는 포스트 확인하셔서 ClearType 설정하시면 깔끔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2008.12.22 18:08
비밀댓글입니다

돌이아빠
2008.12.22 20:09 신고
네 관련해서 글을 하나 더 작성해볼 요량입니다.
과연 무료일까? 에 대해서요. 흠.
육두식
2008.12.22 21:38 신고
전 얼마전에 열심히 쓴 인디밴드 글이 한꺼번에 사라졌어요;;
제목까지 지워져서 블로그 메인에 제목을 입력해주세요라고 되어있더군요;;;
다음고객센터에 문의메일을 보냈더니
답변이 늦어지고 있습니다..(중략)답변이 만족스러우셨나요?
하는 메일이 왔더군요;;그냥 포기하고 대충 기억나는것만 다시 썼습니다.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있어서 대충이라도 다시 적어놔야겠다 싶었습니다ㅠㅠ
아 슬퍼요ㅠ 그거 공들인 포스트 베스트3안에 드는 거였는데ㅋㅋ;

그나저나 요즘 제 주위에 다음메인 왜이렇게들 자주가신대요!!ㅎㅎ
축하드릴일이지만 네시간이라니 ㅠㅠ
아무튼 좀 안정된 환경에서 블로그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ㅁ^

돌이아빠
2008.12.22 23:30 신고
헉스 ㅡ.ㅡ 그런 일이. 써 놓았던 글이 사라졌다는건 심각한데요. 이거 이거 이러면 안되는건데 말입니다.!

메인 꼴랑 4시간 ㅡ.ㅡ 2,000분 정도 다녀가신듯 해요.
24시간으로 하면 그래도 12,000분은 되는건데 ㅡ.ㅡ;;;

다 날라가부럿어요~~~~ 허공에.

안정된 서비스 중요한데 말이죠잉.
Gumsil
2008.12.23 10:12 신고
이러다 포스팅한 내용들 휙~~ 다 날릴까.. 걱정 스러워요

돌이아빠
2008.12.24 08:58 신고
백업 하셔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백업!의 활성화를!!~~~~
비프리박
2008.12.23 12:10 신고
최근의 접속 에러를 고스란히 온 몸으로 견뎌내면서...
이거 티스토리의 고질병으로 갈 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듯 하기도 하고요. -ㅁ-;

제가 예전에 이 주제로 글을 썼던 것이 몇달 전인데,
나아질 줄을 모르는군요.

트랙200 쏩니다. 오늘 두번째니, 200...!
자, 200 놓고, 200 받을 준비...! 크학학.

돌이아빠
2008.12.24 09:00 신고
낼름! 트랙200 잘 받아 먹었습니다!!!

시스템 불안정에 대해서 사용자분들이 너무 침묵하시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들고 일어나서 데모하자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건 너무 조용하다는....유료 서비스였다면 아마 난리도 아니었을건데 말이죠. 암튼 조만간 티스토리 유료 무료 이 내용을 가지고 한번 포스팅해 보려 합니다요!~

행복한 날 되세요!~~~~
장대군
2008.12.24 17:11 신고
네이버 정도 속도라면 1년 10만원도 지불할 용의가 있는데 말이죠...^^;

돌이아빠
2008.12.24 17:57 신고
네이버 정도 속도라면 그정도야! 충분히 지불할 용의도 있습니다. 한달에 만원 정도야 뭐!
ludensk
2008.12.27 20:42 신고
티스토리 요새 너무 느려진것 같아요 흑흑

돌이아빠
2009.01.18 17:04 신고
이번달에도 아마 장애가 한번인가 두번 있었죠잉? 으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