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무료 텍스트 에디터 Notepad++

by 돌이아빠 2024. 2. 14.

Contents

    Notepad++는 여러 언어를 지원하는 무료 소스 코드 편집기이자 MS Windows 의 메모장을 대체할 수 있는 훌륭한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입니다. MS Windows 환경에서 실행 시 GNU General Public License의 적용을 받는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Notepad++



    강력한 편집 구성 요소인 Scintilla(Scintilla는 무료 소스 코드 편집 컴포넌트입니다. 완전한 소스 코드와 무료 프로젝트 또는 상용 제품에서의 사용을 허용하는 라이센스가 함께 제공됩니다.)를 기반으로 하는 Notepad++는 C++로 작성되었으며 순수한 Win32 API 및 STL을 사용하여 더 높은 실행 속도와 더 작은 프로그램 크기를 보장합니다. Notepad++는 사용자 편의성을 잃지 않으면서 가능한 한 많은 루틴을 최적화함으로써 전 세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CPU 전력을 적게 사용하면 PC 속도가 느려지고 전력 소비가 줄어들어 환경이 더욱 친환경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무료 텍스트 에디터 Notepad++


    MS Windows 에는 메모장, 워드패드 앱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텍스트 에디터로서의 메모장은 한계가 명확하고 워드패드 또한 문서 편집기로서는 조금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간단한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하는 등의 단순한 기능을 위해서라면 메모장도 충분하지만 텍스트 에디터라면 갖춰야할 기능(찾기, 바꾸기, 글꼴, 글자 크기 등등) 들이 제공되지 않는 아주 단순합니다.

    Windows 를 지원하는 다양한 텍스트 에디터가 있지만 GPL 기반의 오픈소스로 관리되고 있는 Notpad++ 은 무료이면서도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 꽤 괜찮은 텍스트 에디터 입니다.

    물론 텍스트 에디터라고 하면 EditPlus, UltraEdit 와 같은 정말 강력하고 좋은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완전 무료 소프트웨어는 아니어서 무료! 텍스트 에디터 중에서 Notepad++ 는 꽤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Notepad++ 최고의 기능은?


    Notepad++ 의 최고의 기능이라고 한다면 바로 칸단위 선택(혹은 세로로 선택이라고도 부른다)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칸단위 선택(혹은 세로로 선택) 기능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다음 캡쳐 이미지들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otepad++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만 잘라내고 싶다고 해봅시다!
    Notepad++
    칸단위 선택(세로로 선택) 기능이 제공되므로 쉽게! 선택 후 복사나 잘라내기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이 뭐가 그리 중요하냐고요? 아는 사람만 알 것 같습니다. 정말 가끔이지만 아주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칸 단위 선택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댓글 문의기 있어 본문에 추가했습니다.)

    • Shift + Alt 키를 누르고 방향키로 선택부분을 조절한다.
    •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 한다.

    이 기능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무료 텍스트 에디터 중에서는 최고라 할 수 있고 그 외에도 각종 플러그인도 제공이 되고 있는 만능 텍슽 에디터 소프트웨어 입니다.

    Notepad++ 홈페이지 바로가기

     

    Notepad++

    What is Notepad++ Notepad++ is a free (as in “free speech” and also as in “free beer”) source code editor and Notepad replacement that supports several languages. Running in the MS Windows environment, its use is governed by GNU General Public Lice

    notepad-plus-plus.org

    한번 써보세요!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