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의정부~강남(양재)간 광역버스 3100번 이야기 Ep. 2 (환승할인편)

by 돌이아빠 2008. 9. 24.

Contents

    환승 할인

    광역버스 환승 할인

    블로그를 통해 의정부 ~ 강남간 광역버스에 대한 몇가지 글을 포스팅 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검색을 통해서 해당 포스트를 읽어주셨는데요, 9월 20일 부터 광역버스 환승 할인 실시되면서 추가적인 포스팅이 필요할 것이라 판단되어 몇가지 자료를 수집해 보았습니다.

    아울러 그 사이 3100번 광역버스의 변경된 사항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009년 5월 6일 추가한 내용

    의정부 - 강남(양재) 사이를 오가는 버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2008/08/21 - 의정부 <-> 강남(양재)간 유일한 광역버스 3100번 이야기 글과 2008/07/17 - 강북(도봉구)에서 강남으로 출근하기 두개의 포스트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9월 20일부터 전면적으로 서울 - 경기간 광역버스에 대한 환승 할인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존부터 홍보가 되고 있었고 많은 시민들(특히 서민들)이 기대하고 있던 정책이었습니다. 솔직히 조금은 늦은 감이 있었지만, 직접 혜택을 받는 입장으로서 지금이라도 시행되는 정책을 환영합니다.

    환승 할인 홍보 팝업

    환승 할인 홍보 팝업 이미지


    이 포스트에 실리는 정보는 모두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버스 정보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메뉴로 제공되는 "수도권통합요금제" 페이지에서 발췌 했음을 밝힙니다.

    광역버스 환승할인 주요 변경사항

    적용대상: 경기 좌석형/직행좌석형 시내버스, 서울광역버스
    환승요금: 기본구간(일반/마을 10km, 좌석 30km)내 기본요금, 초과시 매 5km마다 100원(청소년 80원, 어린이 50원)씩 추가요금 부과
    좌석버스 통합요금제 확대시행으로 1회 환승시 평균 750원 절감으로 연간 최대 50만원의 절약효과 예상
    경기 시내버스 간 정액할인(400원)은 통합요금제 확대 시행과 동시에 폐지

    사례별 요금징수 예시

    광역버스 환승 할인

    광역버스 환승 할인 사례

    1) 좌석형/직행좌석형 버스에서 시내버스로 환승할 경우(총 이용거리 30km 이하)

    반대의 경우(시내버스 -> 좌석형/직행좌석형 환승할 경우)도 동일하게 900원이 절감됩니다.

    저도 이 경우에 속하며, 출근시에는 서울시내버스->경기 광역버스(3100번)을 이용하고, 퇴근시에는 경기 광역버스(3100번) -> 서울 시내버스를 이용합니다.

    기존 편도 2,600원에서 1,700원으로 할인되어 900원 절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광역버스 환승 할인

    광역버스 환승 할인 사례

    2) 직행좌석(광역)버스에 -> 일반버스/전철 -> 일반버스 환승할 경우(총 이용거리 30km 이상)

    광역버스의 경우 30km가 기본 거리이므로 총 37km를 이동했다면 1700원 + (5km 마다 100원의 추가요금) 200원 해서 1,900원의 요금이 나옵니다.

    따라서 기존대비 약 800원 정도의 효과를 보겠습니다.
    물론 다른 케이스의 경우에는 700원의 절감효과가 나올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이 케이스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광역버스 환승 할인

    광역버스 환승 할인 하차시 미태깅

    3) 하차시 카드를 접촉하지 않은 경우

    일종의 예외상황인데요, 하차시에 카드를 접촉하지 않고 환승을 하게 되는 경우는 예상치 못한 추가요금이 발생되게 되므로 환승을 위해서는 반드시 하차할때 카드를 단말기에 접촉해서 확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옆에 있는 실례는 900원의 추가요금이 나왔지만, 다른케이스는 훨씬 더 많은 추가요금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광역버스 환승 할인

    광역버스 환승 할인 장거리


    4) 장거리 이동후 환승하는 경우

    그림은 전철을 장거리로 이동한 후에 광역버스로 환승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단독통행에 대한 거리 계산 방법이 적용되고, 환승을 하는 경우에는 다시 통합거리비례제로 계산법이 변경되어 역시 요금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 몇가지 사례를 통해서 환승할인의 혜택을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오마이뉴스에 실린 기사환승 할인으로 인해 혜택이 아니로 교통비가 더 들어 손해를 보게되는 경우에 대해서 정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도 있다는 차원보다는 당국에서 참고하여 좀더 좋은 대중교통 체계를 만들어 줬음 하는 마음입니다.
    [오마이뉴스 신문기사]
    환승 할인 때문에 교통비 더 든다고?

    의정부 - 강남(양재)간 광역버스 3100번 변경 사항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