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무료 화면 캡쳐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개인만 무료!

by 돌이아빠 2012. 2. 14.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OpenCapture 라이센스 변경 캡쳐프로그램 오픈캡쳐 개인만 무료!

    그동안 사용이나 설치상의 별다른 제약 없이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던 캡쳐 프로그램의 대명사였던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이 라이센스가 변경되었습니다.

    소리소문 없이(물론 언론에 관련 보도가 있긴 했지만: http://www.etnews.com/201201300121) 그 외의 알림도 없이 화면 캡쳐 프로그램의 대명사였던 오픈캡쳐(OpenCapture)가 부분 유료화가 되었습니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 중 하나인 오픈캡쳐(OpenCapture)가 해외 소프트웨어 개발 유통 업체인 엣지소프트에 인수되면서 불거진 문제입니다.

    그동안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은 개인 뿐 아니라 기업, 관공서, 학교 등지에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던 프로그램인데 해외 소프트웨어 개발 유통 업체에 인수되면서 개인을 제외한 기업, 관공서, 학교, PC방 등은 모두 유료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즉, 이제부터 개인을 제외하고 사용시 불법 소프트웨어로 간주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 캡쳐(OpenCapture) 홈페이지(http://www.opencapture.net/ko/index.php)는 현재 리뉴얼된 상태로 접속하면 좌측에 다음과 같은 간단한 라이센스 안내가 나오고 있습니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있는 안내 문구


    오픈 캡쳐(OpenCapture)이전 버전인 6.7 버전까지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오픈 캡쳐(OpenCapture) 7.0 버전 부터는 개인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저 또한 제 블로그를 통해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을 소개[[IT 이야기] - 화면캡쳐프로그램 추천 - 무료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1.4.4 사용법 및 다운받기] 했었는데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관련글을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문제는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정책입니다. 기본 설치 후 별다른 옵션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즉, 나도 모르는 사이에(회사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우) 무료 버전이었던 6.7 버전에서 유료 버전인 7.0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기업에서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이 꼭 필요하다면(사실 오픈캡쳐 프로그램이 화면 캡쳐 프로그램으로서 다양한 기능은 물론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되겠지만 아래처럼 오픈캡쳐(OpenCapture) 홈페이지에 나온 것과 같은 라이센스 가격이라면 구매는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라이센스


    회사에서 사용하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물론 정식 라이센스 구입)인 SnagIt과 비교를 해봐도 너무 비싼 가격입니다. 확인해 보니 한 소프트웨어 유통 업체에서 판매하는 SnagIt 10 버전이 약 6만원이 조금 넘는 가격인데 반해 정말 높은 가격입니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국내 한 소프트웨어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SnagIt 가격


    음모론을 잠깐 도입해 본다면(음모론까지야 가겠습니까만) 불시에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을 나와 한판 벌려 보려고 하는 속셈이 아닌가 의심도 됩니다. 45만원돈 이라니요 >.<

    아무튼 개인적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경우라면 부분적인 무료 화면 캡쳐 프로그램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삭제하거나 6.7 버전에서 더 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도록 환경설정에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비활성화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의 부분 유료화로 인해 기업 등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화면 캡쳐 프로그램은 안카메라(http://www.ancamera.co.kr/home/index.html) 프로그램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