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블로그 유입경로 구글 검색의 약진

최근 들어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하는 횟수도 줄고, 전체적으로 뜸해지면서 역시나 방문객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그 중에서도 글 발행이 줄어들게 되면 가장 먼저 유입이 줄어드는 경로가 바로 다음뷰를 포함한 메타 사이트이다. 그리고 그 다음이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 사이트로부터의 유입이 아닐까 싶다.

전체적으로 포스팅 수 하락 -> 메타 사이트 유입 하락 -> 검색 사이트 유입 하락의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이 와중에서도 유입경로 중에서 상승세를 보이는 곳이 있었으니 바로 "구글" 이었다.

아래 그래프들은 모두 구글 어낼리틱스(사이트 분석 툴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사이트에서 캡쳐한 "용돌이 이야기" 블로그의 유입 분셕 결과이다.

블로그 유입

용돌이 이야기 블로그로 유입되는 블로그 전체 유입양을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다.


전체적으로 꾸준히 올라가는것 같지만 최근에 계속해서 하락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 유입된 방문수 그래프이다.
블로그 유입

네이버 검색(search.naver.com)으로부터 유입된 방문자의 수에 대한 그래프이다.


네이버 유입 또한 전체적으로 상승하다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다음은 다음 검색을 통해 유입된 방문자 수 그래프이다.
블로그 유입

다음(search.daum.net)으로부터 유입된 방문자 수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다음 또한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된 방문자 수 그래프이다.

네이버, 다음과 달리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오고 있는 이유는 뭘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다음과 같은 두가지 이유 때문이 아닐까 싶다.

1. 구글 검색 노출 정책의 차이

구글의 검색 노출에 대한 정책은 다음이나 네이버와는 다르다.(실제 알고리즘을 봤다거나 알고 있다거나 정책을 알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구글의 경우는 사이트의 나이도 중요한 요소로 검색 노출 결과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 반해, 네이버나 다음의 경우는 최신성을 더 높은 가치로 두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구글 또한 최신성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네이버, 다음처럼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2. 스마트폰의 활성화

두번째는 바로 스마트폰의 영향이 아닐까 싶다. 안드로이드폰의 경구 기본 검색 사이트가 구글로 되어 있다. 즉, 그만큼 검색을 위해 구글을 사용하는 횟수가 많아졌다는 뜻이다.

즉, 국내 시장이라고 하더라도 모바일 시장에서만큼은 검색 시장이 네이버+다음으로 대변되는 양강체제가 아닌 구글이 나름대로의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아무튼 구글의 경우는 개설된지 오래된 사이트일수록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는 너무나 낮은 점유율이 발목을 잡고 있긴 하지만..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