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IE, FireFox, Chrome

 

요즘 IT 관련 블로그 포스트들의 대세는 구글이 발표한 크롬 이라는 웹 브라우저 이야기이다.
남들 다 하는거라 안하려고 했으나, 크롬을 사용하면서 그리고 관련 포스트들, 신문기사들을 보면서 느낀점이 있어 나도 한발 살짝 담궈본다. 아울러 이 포스트 내용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임을 미리 밝혀둔다.

본인 또한 IT 관련 업종에서 개발자라는 신분으로 밥을 벌어먹고 사는 입장으로서 여론에서 몰고가는 브라우저들에 평가가 맘에 들지 않는다.

컴퓨터 등에서 돌아가는 모든 Software의 로망은 무엇일까? 속도 짱! 안정성 짱! 성능 짱! 프로그램 사이즈/CPU/메모리 소비율 최소. 거기다 범용성까지. 이러면 갖출건 다 갖춘 것이 된다.

하지만 요즘 브라우저에 대한 비교 등을 보면, 단지 속도에 맞춰진 성능에만 너무 초점이 맞춰져 있는게 아닌가 생각된다.
구글의 크롬 물론 베타(아니 솔직히 본인이 보기엔 알파쯤 되지 싶다)버전이지만, 문제가 너무 많다.

브라우저의 기본 기능은 무엇인가? 웹 페이지를 잘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크롬의 모습들은 갈수록 실망이다. 속도? 물론 빠른건 인정한다. 하지만, 각종 웹 페이지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다면? 속빈강정이나 다름없다. 브라우저의 기본은 웹 페이지의 브라우징이다.

물론 구글의 크롬 개발진은 그게 표준을 안맞춰서, 아직 베타라서 라고 핑계를 댈지도 모를일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공식적으로 릴리즈 했다고 한다면, 아무리 베타라고 해도 속도보다는 브라우저의 기본 역할인 웹 페이지 브라우징은 잘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ActiveX 때문 아니냐고? 그렇지 않다. 이 글은 ActiveX 때문에 쓰는 글이 절대 아니다. 브라우징 자체에 대한 이야기이다.
최소한 파폭의 90% 정도의 브라우징은 해야 하는게 아닌가?

샘플 1) 하나포스 메일 메인 화면 비교
firefox

파이어폭스 - 하나포스 메일 메인 화면

Chrome

크롬 - 하나포스 메일 메인 화면


샘플 2) 하나포스 메일 내용 화면 비교
Firefox

Firefox - 하나포스 메일 내용 화면

Chrome

Chrome - 하나포스 메일 내용 화면



물론 위 두가지 말고도 아주 다양한 케이스가 있다. 베타 버전이다 라고 이해하고 싶기는 하지만, 기본은 해야 하는거 아닌가?

마지막으로 한가지. 공식 릴리즈를 했다면 어느정도 안정성은 확보하고 릴리즈 해야 하는거 아닌가?
본인의 개인적인 견해일수는 있으나, 대략 30분 정도 사용하면 다운되어버리는 브라우저. 싫다 ㅡ.ㅡ;

크롬 소문난 잔치에 먹을것 없다고, 내가 보기에 현재 구글 크롬의 모습은 딱 그짝이 아닌가 싶다.

2008년 9월 16일 덧글
조만간 댓글을 통해 의견 주신 내용들과 함께 발전된 내용으로 새로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좋은 의견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혹시
2008.09.07 03:40
ACID1, ACID2라고 들어 보셨어요? 웹 표준을 지키는지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인데,
아마도 위에 예로 들어놓으신 웹페이지들이 웹 표준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웹 표준을 잘 지키는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안 뜬 걸 겁니다. 브라우저가 문제가 아니라
웹 페이지가 문제인 거죠.

돌이아빠
2008.09.08 12:49 신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ACID1, 2 들어 봤습니다. 예로 든 페이지가 웹 표준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라는 부분에 대해서 제가 정확히 알수는 없습니다.

다만, 제가 문제제기를 했던 부분은 속도만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기본이 되는 부분들을 너무 소홀히 넘어가는게 아니냐 하는 부분입니다.

구글? 공공성을 띤 기관이나 그런 곳이 아닌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자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 내야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죠.

표준 지원을 지향하는 FF3에서는 잘 보이는데 왜 크롬에서는 안보일까요? FF3가 비표준도 지원하기 때문이라고 단순하게 넘어갈 문제는 아닙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내야 하는 것입니다. 시장에서 살아남고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말이죠.
샴페인
2008.09.07 05:18 신고
많은 부분 공감합니다. 저는 파이어폭스에 대하여 비슷한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파이어폭스를 밀어버렸군요. ^^;;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돌이아빠
2008.09.08 12:50 신고
샴페인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저는 파이어폭스 3.0.1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름 불만도 있지만, IE에 휘둘리는 우리나라가 아니라는 것을 한번쯤(?) 보여주고 싶어서 이런저런 부가기능 설치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독점은 바로 망하는 지름길 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효한 경쟁이 있어야만 기술발전도 있는 것이지요^^~

대체 브라우저 사용. 간과해서는 안되는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샴페인
2008.09.08 23:45 신고
사실은 저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고 오픈 소스를 열렬히 지지하지만 단순히 파이어폭스를 오픈 소스 진영에 있다고 해서 옹호해 주고 싶지는 않습니다. IE 가 나은 면이 있다면 (제게는 우습게도 그렇습니다 ^^) IE 를 써주는게 파이어폭스팀에게도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독점이 무섭기는 하지만 단지 독점이 싫다고 반독점 진영에 서는 것도 좀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요즘은 크롬을 쓰느라 IE 를 안쓰지만 파이어폭스는 조금 더 분발해야할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파리, 오페라 등등도 다 쓰고 있지만 그때 그때 제가 사용하기 편한 툴을 씁니다. 그게 IE 일지라도.. ^^;;
돌이아빠
2008.09.08 23:54 신고
샴페인님 힘든(?) 발걸음에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많은 부분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어디까지나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겠지요.
red
2008.09.09 09:04
샴페인이라는 분 사고구조가 아주 독특!
마치 정상적인 식품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불량식품을 열심히 이용한다는 해괴한 논리.
이런 식의 논리를 부끄러운 줄 모른다면 소프트웨어엔지니어란 타이틀 갖다 붙이지 마라.
바로 ie 최고론을 떠벌이는 개념없는 웹디자이너(솔직히 웹코더를 혹은 디자이너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고 부를 수 있는지는 솔직히 의문이다.)를 무수히 많은게 현실이지만, 정작 피곤하게 하는 것은 이들의 숫자가 많은게 아니라 이들의 개념없음을 부끄러운줄 모르고 떠들어댄다는 것이지.
돌이아빠
2008.09.15 08:11 신고
red님. 표현이 상당히 과격하시네요.

논리도 없으시고. 내용과 동떨어진 비교.
이런식의 댓글은 별로라 생각이 되는데요.

물론 웹 환경이 문제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주변적인 요소들과 환경적인 요소등 많은 요소들이 자리잡고 있는 개발 환경에 대한 고려 없이 그리고 그 분들의 생각도 모른체 전체를 매도하는 이런 글은 맞지 않는 글입니다.

먼저 자신부터 성찰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우무리
2008.09.07 11:36
우리나라에 국한된 문제 아닐까요?? 구글이 바보도 아니고.. 저는 미국에 사는데 여기서 사용하는 사이트들은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인터넷 뱅킹도 해봤는걸요 :)

한국에 국한된 문제입니다. 시장이 작은 이상.. 아무리 떠들어 봤자.. 우리나라 불규칙한 사이트들을 위해 구글은 거들떠 볼까요??

돌이아빠
2008.09.08 12:54 신고
우무리님 반갑습니다.

좋은 댓글 의견 감사합니다.

몇가지 반론을 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1.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문제다?
그 근거를 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물론 경험도 해봤지만요) 문제가 없지는 않습니다.
아직은 갈길이 멀다는 것이죠. 미국만 예를 들어주셨는데, 전세계는 넓습니다. 중국, 일본, 유럽 이들도 무시할 수 없는 곳이지요.

2. 한국에 국한된 문제?
1번에서 말씀드린것과 동일합니다. 절대 국내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닙니다. 유독 IE에 종속된 나라꼴이라서 그렇지 그래도 국내에 국한된 문제는 아닙니다.

3. 시장이 작다.
구글이 바보가 아닌 이상 왜! 한국어를 지원할까요? 시장으로서의 충분한 매력이나 가치가 없다면 궂이 한국으를 지원했을까요?

우리나라 시장 결코 작은 시장 아닙니다. 그리고 인프라도 잘 되어 있고, 사용자들의 level 또한 낮지 않습니다.
너무 우리나라를 낮게 폄하하시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구글이 바보가 아닌 이상 우리나라를 무시할 수는 없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이남희
2008.09.07 12:10
저도 우무리님께서 하신 말씀에 동감..
그건 크롬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문제 인거 같은데요.
제가 가는 싸이트들은 우무런 불편없이 잘 나오는데요..

돌이아빠
2008.09.08 12:55 신고
이남희님 반갑습니다.

좋은 의견 이신데요, 우무리님의 의견에 동감하셨으니 제 견해는 우무리님의 댓글을 한번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찬늘봄
2008.09.07 21:08 신고
휴일 잘 보내셨어요.. ^^

저는 주로 티스토리, 다음,.. 그외 2~3군데만 사용하거든요..
아직까지는 별 문제점은 못봤어요...
근데 하나포스에서는 마구 깨지네요..
돌이아빠님 잘 알았습니다.. ^^~

돌이아빠
2008.09.08 12:56 신고
찬늘봄님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셨어요? 전 덕분에 잘 보냈습니다.

솔직히 일반 사용자들이 접근하는 웹 사이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저만해도 주로 접근하는 사이트는 20개 정도?

그 부분만 봐서는 잘 모르지요. 아무 많은 사이트가 있으니까요.^^ 그래도 좋아지겠지요.
RobZombie
2008.09.07 21:14 신고
동의합니다. 파폭에서 달리던 타 사이트 글쓰기나 코멘트도 신나게 크롬으로 달리다가 멈추고 다시 파폭을 켜게 만들었으니까요. 윗분 말처럼 한국 내 웹페이지 문제라고 하더라도, 엑티브 문제를 빼고 봤을 때 파폭만큼은 잘 떠줄거라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앞으로 지켜봐야겠지만 어찌 될지는 시간을 좀 더 두고 봐야겠죠. 잘 읽고 갑니다 ^_^

돌이아빠
2008.09.08 13:00 신고
RobZombie 님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시고 댓글 의견까지 주시셔 정말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아직 베타버전이긴 하지만, 이미 시장에 IE, FF, Opera 등이 뿌려져 있는 상황에서 후발주자로 나온 크롬입니다.

공개했을 때에는 그만큼 자신이 있었을텐도 솔직히 실망한건 사실입니다. 구글이 어떤 곳입니까? 그 기대에 부합하지 못한것이지요.

이대로 간다면 크롬이 시장에 안착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FireFox. Netscape 시절 우습게 봤던 IE에 치이고 까이고 해서 이제야 어느정도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준이 되었습니다. 몇년이 걸린걸까요?

크롬 입장에서는 이런 부분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구글이라는 이름 하나만으로는 많이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후발주자로서의 더 좋은 모습을 갖기를 기대하고는 있습니다.
Krang
2008.09.07 21:49 신고
위에 분들 말씀에도 일리가 있습니다.
국내 사이트들의 웹표준에 대한 이야기는 크롬이전에 나온 브라우저들에서도 문제가 되었던 것들이죠.
하지만 현재 외국에서도 크롬에 대한 좋지 않는 평가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열리지 않는 웹사이트 문제도 있구요. 보안 문제도 그렇구요.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제도 많습니다.
돌이아빠님께서 구글이 빠른 속도를 내세워서 그런 점을 간과했던 점을 비판하고 계신데 동의합니다.

위에 우무리님은 국내 IT시장을 굉장히 과소평가 하고 계시는것 같군요. :)
이미 구글 부사장(?)이 국내 엑티브x 관련 지원계획에 대한 발언을 한바 있습니다.
결코 작은 시장이거나 무시할 만한 국가가 아니에요. 자부심을 가지세요. ^^

돌이아빠
2008.09.08 13:23 신고
Krang님 안녕하세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뭐 여려가지 제 의견을 다른분들 댓글로 달아두었으니^^
역시 Krang님은 무서워~ 제가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저보다 더 잘아시니 말입니다. ㅋㅋ
명이~♬
2008.09.08 00:16 신고
음.. 크롬을 써볼 생각은 커녕..! IE에서도 똑바로 못쓰는 저한테는..-0-
그냥 먼나라 이야기일뿐...ㅎㅎ

일단..용돌이 생각 하시면서, 좋은 꿈 꾸게 잠을 요청하심이...!!
(12시랍니다.!!)

돌이아빠
2008.09.08 13:24 신고
ㅎㅎ 그냥 뭐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겠지요.
그런 부분을 깨야 하는게 후발주자들의 숙제이겟구요.
seamind
2008.09.08 12:11 신고
저도 크롬을 사용해 봤는데 정말 웹페이지가 뜨는 속도는 빠르더라구요..
클릭하면 바로 페이지에 뿌려주는게 아주 맘에 들더라구요.

그런데 웹표준 문제 때문인지 잘 출력되지 않는곳들도 있었고
몇몇 페이지에서는 상당한 딜레이도 발생하고...;;;

차후에 나아지리라 믿고 기다리고 있어요 ^^

돌이아빠
2008.09.08 13:25 신고
일반 베타니까 라고 생각은 하고 있는데.
다른 블로그 분들의 대부분의 포스트가 너무 긍정적이셔서 딴지 한번 걸어봤답니다.^^
활의노래
2008.09.08 13:52
진짜.... 우리나라에선 왜이리 Active X를 많이 쓰는지 ㅠㅠ;; 예전에 비스타 나오면서 Active X 문제가 터지자
비스타를 수정해달라는 한국측의 요구에 MS는 "왜 니들만 g랄이냐." 라는 반응이였다는 -_-;;;

IE 8이 정식으로 릴리즈 되면 또 똑같은 상황이 연출되겠죠.... 안구에 습기가 ㅠ_ㅠ;;

진짜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이 뭐같은건 사실입니다 ㄷㄷ;;

돌이아빠
2008.09.15 08:06 신고
활의노래님 답글이 늦었습니다.^^;

우리나라 웹 환경 문제는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서로가 바꿔나가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어려운 문제이긴 한데,, 거참 초고속 가입자 세계 1위면 뭐한답니까...IE에 종속되어 있고, Windows에 종속되어 있고..

즐거운 명절 되고 계시죠^^?
메뚜기쌤
2008.09.08 15:08 신고
그래도,


아직 베타잖아요.

돌이아빠
2008.09.15 08:07 신고
이정일님 반갑습니다.

그래도! 베타죠..ActiveX 지원 발표까지 났는데, 솔직히 그건 아니라고 보여지는데 말이죠.

FF처럼 자체 지원 말고 부가 기능 형태의 add-on으로의 지원은 어떨까 생각됩니다.
이사금
2008.09.08 21:59
크롬이 IE에 비해 acid2,3 테스트에서 더 좋은 성과를 보여주는데..

오히려 우리나라 사이트들은 IE에선 보여지고 크롬에선 안보여진다..이게 더 웃긴상황아닌가요?

구글이란 회사가 돈을 벌기 위한 기업이니 activex를 지원하겠다는 말이 나오고 있지만..그럼 결국 느려질텐데..ㅡㅡ;

지금 당장 개발하기 힘들고, 새 기술 적용하려면 돈 드니 버틸때까지 버티자는 게 정말 욕먹을 일 아닌지 싶습니다.

돌이아빠
2008.09.15 08:15 신고
이사금님 안녕하세요.

말씀하신것처럼 표준을 좀더 잘 지키는 IE에서는 잘 보이는 사이트가 크롬에서는 안보이는 현실이 웃긴건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이처럼 웃긴 상황이 한두가지가 아니잖습니까. 물론 바꿔가야하겠지요.

하지만, 현실을 무시할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상으로만 뭔가 되는 것도 아니고 이런 현상들이 자꾸 이슈화 됨으로써 좀더 나은 웹 환경으로의 긍정적인 발전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렌지 걸
2008.09.16 14:45 신고
글 잘 읽었습니다...
베타 서비스라고 하지만 출시 하루만에 1%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할 정도라면...
그에 부합하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베타 서비스를 준비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야 뭐 전문적인 분야에 대해서는 절 모르지만 우선은 편하지 않다는 거였습니다.

익숙해진 것을 벗어나려면 뭔가 차별화 된 것이 있어야 하는데 돌이아빠님 말씀대로 속도가 그 기준이 된다고 보여지진 않습니다. 저같은 일반 유저입장에서는...

자주 들러서 좋은 글 읽고 가겠습니다.^^

돌이아빠
2008.09.16 15:30 신고
오렌지 걸님 반갑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조만간 좀더 발전된 내용으로 새로 글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그때도 좋은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8220
2008.09.18 21:16
크롬을 전적으로 믿지 않습니다만, 파이어폭스와 크롬을 사용해본결과로는,

어설프게 한국의 100%에(엑티브나 다양한 한국형 웹페이저) 대응하기 어렵다면,

차라리 속도라도 빨라라, 이게 현재로선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제가 사용해본결과는 ... 그닥 빨리 다운되지 않는것 같습니다만.(^^)

돌이아빠
2008.09.18 22:12 신고
8220님 반갑습니다.^^

색다른(?) 생각이시네요. 오호...구미가 당기는데요?
근데 FF의 부가기능으로 IE Tab 이라는게 제공되는데 이걸 이용하면 어지간한 사이트는 통용이 가능해 보이기도 하고, 제가 주로 방문하는 사이트들은 크게 무리가 없어서 저는 파이어폭스를 사용합니다.

크롬 좀더 안정화되겠지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8220
2008.09.20 23:08 신고
좋은 의견 감사들비니다. IE Tab 같은 경우 도 잘 사용해봤습니다.
일단 좀더 IE 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기때문에 말씀하신데로

활용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역시나 은행권들의 액티브는 좀 무리가 있더군요.

또한가지는 파이어폭스 같은 경우는 속도가 아주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역시 좋은 부가기능들을 몇가지를 달고 나면, 속도는... 많이 떨어지더군요,
음... 그리고 파이어 폭스와 크롬을 비교하자면,

활용성 그리고 속도 면을 들 수 있구요.
또한가지는 바로 텝마다의 각기 프로세서를 갖게되어,

텝끼리 서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점입니다.
크롬은 템에서 오류가 살 경우 그 템만 종료가 가능하지만,
익스같은 경우에는
익스 플로러들 전체를 종료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아무튼 여러모로 비교할만한 내용이 많은것 같습니다.

돌이아빠
2008.09.30 13:35 신고
8220님 답글이 늦었네요^^;

게으름의 소치지요. IE만이 아닌 경쟁하는 브라우저가 나온다면 그만큼 서로에게 자극이 될테고 또 발전이라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다양한 부분에서 비교 분석함으로써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관련 주제를 다룬 분들이라면 꼭 한번씩 다뤄주셨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노엘..
2008.09.30 13:08 신고
"잘 보여주는 브라우저"라는 토픽은 언제나 딜레마의 중심인 것 같아요.

이전 네비게이터와 IE가 대결하던 시절... 자체 브라우저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마구 추가했다가
똑같은 페이지를 브라우저별로 (거의) 완전히 새로 만들어야 하는 지경에 이르던 시절이 있으니까요.

잘 보여주는 브라우저와 모든 브라우저에서 잘 보이는 웹페이지를 만드는 것.. 함께 병행되어야 깔끔한 웹세상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돌이아빠
2008.09.30 13:37 신고
Noel님 안녕하세요~ 누추한 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win-win 이라는 말이 있는데 딱 들어맞는 의견이신듯 합니다.
서로가 노력할 때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니까요.

서로 서로 자극도 주고! 암튼 우리나라 웹 환경도 인프라처럼 세계 탑!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