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브라우저

IE, FireFox, Chrome

 

요즘 IT 관련 블로그 포스트들의 대세는 구글이 발표한 크롬 이라는 웹 브라우저 이야기이다.
남들 다 하는거라 안하려고 했으나, 크롬을 사용하면서 그리고 관련 포스트들, 신문기사들을 보면서 느낀점이 있어 나도 한발 살짝 담궈본다. 아울러 이 포스트 내용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임을 미리 밝혀둔다.

본인 또한 IT 관련 업종에서 개발자라는 신분으로 밥을 벌어먹고 사는 입장으로서 여론에서 몰고가는 브라우저들에 평가가 맘에 들지 않는다.

컴퓨터 등에서 돌아가는 모든 Software의 로망은 무엇일까? 속도 짱! 안정성 짱! 성능 짱! 프로그램 사이즈/CPU/메모리 소비율 최소. 거기다 범용성까지. 이러면 갖출건 다 갖춘 것이 된다.

하지만 요즘 브라우저에 대한 비교 등을 보면, 단지 속도에 맞춰진 성능에만 너무 초점이 맞춰져 있는게 아닌가 생각된다.
구글의 크롬 물론 베타(아니 솔직히 본인이 보기엔 알파쯤 되지 싶다)버전이지만, 문제가 너무 많다.

브라우저의 기본 기능은 무엇인가? 웹 페이지를 잘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크롬의 모습들은 갈수록 실망이다. 속도? 물론 빠른건 인정한다. 하지만, 각종 웹 페이지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다면? 속빈강정이나 다름없다. 브라우저의 기본은 웹 페이지의 브라우징이다.

물론 구글의 크롬 개발진은 그게 표준을 안맞춰서, 아직 베타라서 라고 핑계를 댈지도 모를일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공식적으로 릴리즈 했다고 한다면, 아무리 베타라고 해도 속도보다는 브라우저의 기본 역할인 웹 페이지 브라우징은 잘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ActiveX 때문 아니냐고? 그렇지 않다. 이 글은 ActiveX 때문에 쓰는 글이 절대 아니다. 브라우징 자체에 대한 이야기이다.
최소한 파폭의 90% 정도의 브라우징은 해야 하는게 아닌가?

샘플 1) 하나포스 메일 메인 화면 비교
firefox

파이어폭스 - 하나포스 메일 메인 화면

Chrome

크롬 - 하나포스 메일 메인 화면


샘플 2) 하나포스 메일 내용 화면 비교
Firefox

Firefox - 하나포스 메일 내용 화면

Chrome

Chrome - 하나포스 메일 내용 화면



물론 위 두가지 말고도 아주 다양한 케이스가 있다. 베타 버전이다 라고 이해하고 싶기는 하지만, 기본은 해야 하는거 아닌가?

마지막으로 한가지. 공식 릴리즈를 했다면 어느정도 안정성은 확보하고 릴리즈 해야 하는거 아닌가?
본인의 개인적인 견해일수는 있으나, 대략 30분 정도 사용하면 다운되어버리는 브라우저. 싫다 ㅡ.ㅡ;

크롬 소문난 잔치에 먹을것 없다고, 내가 보기에 현재 구글 크롬의 모습은 딱 그짝이 아닌가 싶다.

2008년 9월 16일 덧글
조만간 댓글을 통해 의견 주신 내용들과 함께 발전된 내용으로 새로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좋은 의견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