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햇살론 자격 제한. 햇살론 자격 조건 연소득 4000만원 이하만!

by 돌이아빠 2010. 9. 9.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햇살론 자격 조건 강화. 햇살론 자격에 연소득 제한이 생긴다.

    햇살론에 대해서는 몇 개의 포스트를 통해 햇살론 의미, 햇살론 자격, 햇살론 구비서류, 햇살론 금리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었다.

    햇살론 관련 포스트 보기

    2010/08/10 - 햇살론 서류 햇살론 대출 구비 서류에 대한 상세 내용 정리
    2010/08/02 - 햇살론자격? 햇살론 대출자격에 대한 상세 내용 총정리
    2010/07/28 - 햇살론. 햇살론 자격 조건, 구비 서류, 대출 절차, 금리는?

    햇살론

    햇살론이 정식으로 시작된 이후 언론에서는 여러가지 햇살론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 햇살론의 가장 큰 문제점은 도덕적 해이를 가져올 수 있는 구조와 고소득자의 햇살론 자격 문제였다.

    즉, 기본적으로 햇살론은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거나 연소득이 2천만원 이하면 된다. 두가지 모두를 만족해야 하는 것이 아닌 두 가지중 하나만 만족하더라도 햇살론 대출 자격이 되므로 고소득자의 경우는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햇살론 자격 제한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햇살론 자격

    초기 발표된 햇살론 기본 자격


    햇살론은 출시 이후 큰 인기를 끌게 되었고, 벌써부터 보증재원이 충분하니 부족하니 곧 바닥날 것이니 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햇살론 금리가 10% ~ 11% 정도인데 그 이상의 대출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 상대적으로 금리가 훨씬 높은 사금융에 많이 의존했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으리라.

    진정 햇살론이 서민들에게 햇살이 될 수 있기 위해서는 햇살론 자격에 대한 기준이 강화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금융위원회는 유관기관과 업권 관계자가 참석한 '서민금융지원점검단' 회의에서 햇살론 자격 제한 등에 대한 햇살론의 전반적인 개선사항에 대해서 논의를 했다.

    햇살론

    이 회의에서 일단 가장 큰 문제가 되었던 고소득자의 햇살론 대출로 인해 저소득 서민들에게 대출해줘야 한다는 햇살론의 근본 취지를 훼손하는 문제점 해결을 위해 4천만원이라는 또다른 햇살론 자격을 적용하기로 했다.

    즉,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라고 하더라도 연소득이 4천만원 이상이라면 햇살론 자격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내 신용등급 신용조회 기록 없이 확인하기

    올크레딧에서 확인하기 [바로가기]
    사이렌24에서 확인하기 [바로가기]


    그 외에도 대환대출을 신청한 햇살론 대출자가 대출 받은 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환대상자금 대출기관 계좌로 직접 대출금을 이체하는 방안을 12월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좋은 취지에서 시작된 햇살론 제도이지만, 이렇듯 다양한 개선사항이 나온다는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조금 더 철저하게 준비하고 시작했다면 이런 개선 사항의 많은 부분들이 보완되서 시작될 수 있었을텐데 말이다.

    물론, 아무리 준비를 철저히 한다고 해도 문제점이 나오긴 하겠지만, 애초부터 신용등급 6등급이거나 연소득 2천만원 이하라는 기본 조건은 너무 허술했다는 아쉬움은 남는다.

    지금에라도 좀 더 다양한 개선 사항을 반영하고 준비해서 좀 더 보완하여 햇살론의 근본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제도가 되었으면 좋겠다.

    햇살론

    햇살론 자격 아무나 받아서는 안되잖아!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