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이야기

ETF(Exchange Traded Fund) 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알아보자

돌이아빠 2024. 4. 9. 06:00

ETF(Exchange Traded Fund) 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ETF (Exchage Traded Fund)

ETF(Exchange Traded Fund) 의 개념과 특징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릅니다.

ETF는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금융 상품입니다. 이는 개별 주식을 고르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며, 다양한 종목에 분산 투자가 가능하고, 나스닥, S&P500, 코스피, 코스닥과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매매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하기 힘든 공매도를 인버스라는 ETF를 통해 쉽게 할 수 있으며, 적은 운용보수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ETF는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을 포함하는 투자 기금으로,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됩니다. 특정한 산업 분야, 특정 시장과 테마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해당 시장이나 산업의 상황을 나타내도록 인덱스화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ETF를 활용하면 증시의 장기적인 우상향과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시장 수익 이상의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TF의 장점

개별 주식이나 펀드와 비교해 봤을 대 ETF 가 갖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간 절약: 개별 주식을 선별하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 분산 투자: 소액이라도 다양한 종목에 투자할 수 있어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 유동성: 거래소에서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하며, 유동성이 높습니다.
  • 인버스 ETF: 공매도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낮은 운용비용: 펀드에 비해 적은 운용보수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ETF의 단점

ETF는 단점도 있습니다.

  •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율
    • ETF 상품 자체가 분산 투자 효과가 있으므로 특정주의 상승(예를 들면 특정 기간 엔비디아의 드라마틱한 상승 같은)과 같은 드라마틱한 수익율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 수수료
    • 개별 주식은 수수료가 없지만 ETF는 모두 수수료와 총보수 개념이 존재합니다. 즉, 대신 분산투자하고 운용해 줄테니 돈을 내시오! 입니다. 다만, 이 금액이 보험사의 사업비, 펀드의 사업비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ETF를 통해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개인이 개별 주식에 대하여 공부하기도 어렵고, 높은 변동성을 견디기도 쉽지 않습니다. 물론 전업 투자자라면 다른 이야기 겠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 개별 주식에 접근하는 것보다 세계의 경제 흐름 등 어느 정도 접근 가능한 정보를 기반으로 산업 전반에 분산하여 투자할 수 있는 ETF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도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그래프는 미국 S&P500 지수의 1972년부터 지금까지의 지수 상승 그래프 입니다.중간 중간 부침이 있지만 꾸준하게 우상향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별주는 어떨까요? 이 부침이 훨씬 더 드라마틱할 것이고 더욱이 기업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개별주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지수 즉, ETF 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판단이라 생각합니다.

S&P500 지수 우상향 그래프
S&P500 지수 우상향 그래프

특히나 개인연금저축펀드, IRP와 같은 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할 노후 연금 계좌의 경우는 개별 주식 자체가 거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와 국내외(국내 상장된 해외 ETF는 투자가 가능함) 시장에 고르게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ETF로 구성함으로써 레버리지 효과를 통한 장기 우상향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배당금과 분배금의 차이는? (주식, ETF 투자 기본 용어)

 

배당금과 분배금의 차이는? (주식, ETF 투자 기본 용어)

노후 준비를 위해 개인연금저축펀드, IRP 등에 투자를 시작하면서 배당, 배당금, 분배금 등의 단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조금 더 적극적인 노후 준비를 위해 ETF 상품을 적극적으

windlov2.tistory.com

ETF 투자 가이드: 분배금,분배율,분배락 이해하기

 

ETF 투자 가이드: 분배금,분배율,분배락 이해하기

ETF에 투자함에 있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개념 중 분배금, 분배율 그리고 분배락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성장형 ETF의 경우는 분배금과 분배율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지

windlov2.tistory.com

미국 지수(S&P500,나스닥100,다우존스)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미국 지수(S&P500,나스닥100,다우존스)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제테크에 관심은 계속 갖고 왔고, 투자 경험도 계속 쌓아가고 있는데 결국은 지수 그것도 미국지수에 투자를 하는 것이 저에게는 맞는 투자 방식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일반주식계

windlov2.tistory.com

연금저축, IRP 투자 우선순위가 궁금해? (ft. 노후준비)

 

연금저축, IRP 투자 우선순위가 궁금해? (ft. 노후준비)

연금저축이 좋아요? IRP가 좋아요? 연금저축과 IRP 중에 우선순위를 논한다는 것은 사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와 비슷한 질문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과 IRP 모두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할 연

windlov2.tistory.com

국내상장 해외 ETF 투자 절세 계좌 활용하여 세금 절약하기

 

국내상장 해외 ETF 투자 절세 계좌 활용하여 세금 절약하기

국내상장 해외 ETF는 절세 계좌를 활용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된 해외 지수 추종 ETF 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 S&P500 지수, 나스닥100 지수 등

windlov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