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는? 블로그 수익 모델

by 돌이아빠 2010. 7. 27.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구글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는? 블로그 수익 모델 중 최고의 CPC 수익 모델인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이야기

    블로그 수익 모델 중에서 CPC 수익 모델로는 최고인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블로거들(그 외에도 다양한 사이트 등에서)이 블로그 수익 모델로서 활용을 하고 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클릭당 단가는 갈수록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키워드 혹은 포스트 주제에 따라 그 단가에 차이가 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구글 애드센스

    일반적으로 금융권이나 대출 관련 키워드의 단가가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IT, 도서 등의 키워드는 단가가 낮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CPC 단가(클릭당 단가)는 공개되어 있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키워드별 혹은 분야별 단가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을 찾아보면 알 수 있다.

    ■ PPC (클릭 단가 낮음)
    ① 자동차 관련(자동차·트럭·오토바이)
    ② 액세서리
    ③ 잡화, 아동복(브랜드 아동복)
    ④ CD·DVD, 동영상 DVD
    ⑤ 서적·잡지

    ■ PPC (클릭 단가 보통)
    ① 인터넷
    ② 비즈니스
    ③ 의사·변호사
    ④ 병원
    ⑤ 부동산

    ⑥ 주택
    ⑦ 다운로드 서비스
    ⑧ 영화
    ⑨ 음악
    ⑩ 항공

    ⑪ 법률·법률상담·법률상담소
    ⑫ 이사
    ⑬ 렌트카
    ⑭ PC
    ⑮ 가구
    ○ 티켓
    ○ 여행

    ■ PPC (클릭 단가 높음)
    ① 교육
    ② 스킬 업
    ③ 취직·구인, 전직 정보, 전직 지원
    ④ 건강·건강식품
    ⑤ 의료기기
    ⑥ 유명 기업·지명도가 높은 회사명

    ■ PPC (클릭 단가 매우높음)
    ① 론·크레디트·소비자 금융
    ② 온라인 게임, 온라인 카지노·갬블  
    ③ 은행·인터넷 은행
    ④ 증권(유가증권)
    ⑤ 생명보험, 자동차 보험, 화재보험
    ⑥ 주식(주식투자) 관련
    ⑦ 호스팅 서비스(렌탈 서버)
    ⑧ 인터넷 관련
    ⑨ 도메인 등록
    ⑩ 데이터 통신

    따라서 자신의 블로그 주제가 보험, 금융 혹은 대출 관련된 주제라면 꽤 높은 단가를 얻을 수 있고, 이에 반해 자동차, 도서, 음반, 다운로드 서비스나 IT 관련 주제라면 상대적으로 낮은 구글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를 얻을 수 있다.

    지금 현재 필자의 블로그의 주된 주제는 육아와 관련 내용, IT 관련 내용, 그리고 재테크 관련 내용으로 꾸려져 있다.
    실제로 2008년 9월부터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해 오면서 방문객 유입에 따라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늘어남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재테크 관련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을 시작하고, 몇개의 관련 글이 네이버 등의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면서 방문객의 유입이 꽤 늘어났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 또한 많이 높아졌다.

    구글

    하지만, 요근래 IT 관련된 주제 그 중에서도 특정 유틸리티 등의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글을 올리면서 클릭수는 높아졌지만 전체 수익은 이전에 비해 떨어지고 있다. 확실히 IT 관련 주제 그 중에서도 프로그램 소개 등과 같은 주제는 방문객 유입에는 유리할 수 있지만(검색 상위에 노출된다면) 수익에는 좋은 영향을 주지는 않고 있다.

    그렇다고 수익이 확 줄어들지는 않는다. PV가 높아지면서 클릭율 자체가 올라가고 있고, 그에 따라 수익은 재테크 관련 내용의 포스팅을 자주 했을 때에 비해 조금 떨어지긴 했지만 확 떨어지지는 않았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결론은 역시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고, 단가가 높은 주제의 경우 상대적으로 검색 상위에 노출될 확률은 떨어지고, 클릭율도 떨어지지만 구글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가 올라가므로 수익이 올라갈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IT 관련된 주제라고 하더라도 재테크와 관련된 주제보다 상대적으로 검색 상위에 노출되거나 검색 빈도 자체가 높기 때문에 방문객 유입의 증가에 따른 PV 증가로 클릭율 자체가 올라가서 전체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역시나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이러한 내용을 알고 있느냐도 구글 애드센스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다고 갑작스레 블로그 주제를 변경하거나 하는 것은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꾸준한 관련 주제에 대한 포스팅을 해나갈수록 블로그의 가치는 상승할 것이고, 신뢰도 또한 높아질 것이며 자연스레 방문객 유입에 따른 PV 증가와 구글 애드센스 수익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 확신한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에게 블로그는 무엇입니까?]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