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알러지)

알레르기() [출처: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알레르기 정의와 어원은 Daum 백과사전에서 인용하였습니다.
알레르기 [Allergy] 의 정의

알레르기는 면역 반응이다. 알레르기란 면역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보통 사람에게는 별 영향이 없는 물질이 어떤 사람에게만 두드러기, 가려움, 콧물, 기침 등의 이상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알레르기 [Allergy]의 어원

알레르기(독일어: Allergie, 영어: allergy)는 "과민 반응"이라는 뜻이다. 그리스어 낱말 allos가 어원이며, 이는 "변형된 것"을 뜻한다. 알레르기라는 용어는 1906년 프랑스 학자 폰 피케르가 처음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알러지 또는 앨러지는 영어 발음, 알레르기는 독일어식 발음으로 한국어에선 둘 다 혼용되어 통용되나 표준어는 알레르기이다.

알레르기 [Allergy] 검사가 필요한 이유

제가 상각하는 알레르기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두가지정도 입니다.

첫번째는 아이들이 어떤 음식을 섭취했을 때 갑자기 두드러기가 난다거나 구토를 하거나 하는 알레르기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좀 심하게 되면 병원에 바로 가야 하는데 이때 아이가 어떤 알레르기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와 어떤 음식을 섭취했는지를 알고 있다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음식을 먹일때에도 조심할 수가 있을 것이구요.

두번째는 독감이나 몇몇 예방접종할때 알레르기 여부가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독감 예방접종시 사용되는 약이 계란을 이용하여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가 독감 예방접종을 맞게 되면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두가지 이유 때문에 알레르기 검사는 꼭 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용돌이도 알레르기 검사를 작년에 했더랬습니다. 위 두가지 이유 외에 아내가 메밀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겸사겸사해서 검사 한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알레르기 검사 해보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입니다.

알레르기 [Allergy] 검사 방법
[출처: 네이버 지식인의 의사 답변]

1.피부검사
 알레르겐에 감작된 사람은 알레르겐과 반응하는 특이 면역글로불린 E(Ig E) 항체를 만듭니다. 이 특이 항체는 우리 몸 전체에 퍼져 있는 비만세포의 표면에 결합되어 있는데, 피부반응시험을 할 때 피부를 통해서 알레르겐이 들어오면 알레르겐과 항체가 결합하여, 비만세포가 히스타민 등 여러 가지 화학매체들을 분비하게 됩니다. 화학매체들 중에서 특히 히스타민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피부에 모기 물린 것과 같은 팽진과 발적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반응의 강도를 측정하여 원인 알레르겐에 감작되었는지를 판정하는 검사입니다.

2.특이 IgE 항체 측정
 혈청 내 특이 IgE 항체 측정은 원인 항원을 판정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알레르기 질환에서는 혈중 IgE가 증가합니다. IgE는 비만 세포나 호염기구와의 결합성이 강하고 IgE와 결합한 이런 세포에 알레르겐(항원)이 붙으면 여러 가지 활성 물질이 방출되어 두드러기나 천식이 일어납니다.

3.호산구 측정법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으면 백혈구 가운데 호산구가 증가합니다. 백혈구 중 호산구의 비율을 조사하여 판정합니다. 그러나 말초 혈액 내에서의 호산구 증가가 반드시 IgE mediated allergy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 원인에서도 상승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호산구가 증가할 경우 정밀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 환자인 경우 호산구가 30∼40%로 증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을 치료하고 있는 환자는 따로 생체에 이상이 없어도 호산구가 증가하면 정밀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액 검사는 호산구가 5% 이상이면 다시 검사하여 판정합니다.

4.면역성검사 (challenge test)
 면역성 검사의 원리는 추측된 알레르기원으로 환자에 접촉시켜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을 재생산 하는 것 입니다. 만일 반응이 일어난다면, 이 알레르기원이 정말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범인임을 결정지을 수 있습니다. 기관지 면역성검사는 기관지 천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환자에겐 다른 종류의 알레르기원을 흡입해 볼 것 또는 물리적으로 천식을 일으켜 볼 것을 요청하기도 하며, 또는 추위 등에 노출시키기도 합니다. 비염이나 음식물 알레르기에도 똑 같은 원리가 적용됩니다. 면역성검사는 해석하기가 어렵고 위험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한 곳에서만 수행되어야 하며, 병력, 피부검사 및 특정 IgE 검사 등의 생물학적 검사들의 결과가 상반되는 경우에만 수행됩니다. 이 면역성검사는 또한 증상의 위험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그리고 발병되었을 때 약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도 이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중에서 용돌이는 피뽑아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근데 어떤 것인지는 정확하게는 어떤 검사를 했는지는 모르겠네요. 흐...
크면서 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초등학교 입학전에 한번더 해볼 생각입니다.^^

알레르기 검사 해보시는건 어떨가요?





이전 댓글 더보기
인생
2009.01.22 11:52
알레르기 검사도 있군요 ,,나도 받아볼까 ㅎㅎㅎ

돌이아빠
2009.01.22 20:21 신고
핫! 인생님도 한번 받아보세요 후훗!
한성민
2009.01.22 11:58 신고
요즘은 옛날과는 달리 환경적인 요인으로 알레르기에 걸린 아이가 참 많은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비누도 화학 비누대신에 자연비누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구요..
전 비염땜에..ㅜㅜ

돌이아빠
2009.01.22 22:14 신고
환경적인 요인! 맞는 말씀이세요. 알레르기도 많고, 아토피도 많고 흐...이놈의 환경....다행히 용돌이 아토피는 없는듯 하네요. 알레르기성 비염 ㅠ.ㅠ 이것도 참 ㅡ.ㅡ;;;;

2009.01.22 12:32
비밀댓글입니다

돌이아빠
2009.01.22 22:14 신고
아이쿠 그리 많은 분량을 대단하세요. 기획도 하시고! 우와~
그래도 몸 생각하셔서 쉬엄 쉬엄 하셔야 하는데...
감기 조심하세요!! 날이 많이 추워졌네요.
드자이너김군
2009.01.22 12:54 신고
전 번데기 알러지가 있습니다.. ㅡㅡ;;
원래 없었는데 고등학교 졸업 무렵부터 생기기 시작해서.. 병원으로 실려 갔습니다.
우리 통통이 태어나면 한번 해줘야 겠어요~ 좋은정보 감사^^

돌이아빠
2009.01.22 22:15 신고
번데기 알레르기....
처음 듣는...헉..... 갑자기 그렇게 생기기도 하는 모양이네요. 웅...큰일 날뻔 하셨네요.
오호 아기 태명이 통통이인가봐요? 후훗. 미리(?) 축하드립니다~!!!
빛이드는창
2009.01.22 14:10
외식을 할때 먹었던 음식중에 어떤 음식이 몸에 맞지 안았는지 두드러기가 나서
고생했던 적이 있었는데 알레르기 검사는 많은 도움이 되겠군요.

돌이아빠
2009.01.22 22:16 신고
아..그러셨군요. 그렇다면 검사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겠어요. 미리 조심할 수도 있고 또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잘 대처할 수 있을테니까요. 모르는 상황에서 그런 일이 발생하면 참 당황스럽고 그러겠습니다..
신난제이유2009
2009.01.22 14:20 신고
저도 먼지같은게 많은 곳에 가면 재채기가 막 나오는데..
이게 알레르기성 비염이라나 뭐라나..
병원 가서 물어보지는 않았지만 그냥 그러려니 하면서 있어요^^;

돌이아빠
2009.01.22 22:17 신고
아. 집먼지 알레르기이신가봐요. 알레르기성 비염일수도 있고, 에공. 다 이놈의 환경이 문제지요 =.=
그래도 검사함 받아보시면 어떨까요??
kkommy
2009.01.22 14:38 신고
전 정신적 알러지로 고양이 알러지에..
나쁜 사무실 환경때문에 알러지성 비염에다가..
고무밴드나 접착성 물질에 대한 알러지가 있습니다.. ㅠㅠ

동건이는 태어나면서 병원에서 우유나 기타등등의 알러지 검사를 받았는데,
일단은 아무것도 안나왔었다능.. ^^
좀 더 크면 다시 해봐야하겠네요~ ^^;;;

돌이아빠
2009.01.22 22:19 신고
헉. 고양이 알레르기시면 웅. 애완동물은 못 키우시겠네요. 게다가 알레르기성 비염까지 ㅠ.ㅠ 이놈의 환경이 문제에요 정말.. 근데 고무밴드나 접착성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까지 ort

아 동건이는 태어나면서 받았군요! 초등학교 들어갈때쯤 해서 한번 더 해보시면 되겠어요.
MindEater™
2009.01.22 15:04 신고
에고,,저두 한번 받아보고 싶네요..ㅠㅠ
몇년전부터 겨울만 되면 없던 아토피 비슷한 피부염이~~ ^^;;;;

돌이아빠
2009.01.22 22:20 신고
우잉? 혹시 너무 건조해서 그런건 아닐랑가요??? 이런 이런 피부염이면 ㅡ.ㅡ;;; 검사 함 해보세요!
부지깽이
2009.01.22 16:04
저도 한 번 해보고싶고 아이들도 받아보게 하고 싶은데, 당장 아픈것이 아니라 병원을 안가게되네요.
올해는 꼭 가봐야지 생각중입니다.

돌이아빠
2009.01.22 22:21 신고
맞아요 당장 아픈게 아니면 잘 안가게 되죠. 혹시 이런 알레르기성 기침, 두드러기 이런게 일어나지 않으면 말이죠잉.
네 올해는 꼭!!!
소인배닷컴
2009.01.22 16:53 신고
제 친구도 얼마전에 알러지때문에 눈이 완전 부었던데 -.-;;;

돌이아빠
2009.01.22 22:22 신고
헉 알레르기 때문에 눈이 붇기도 하는거군요! 헉스...
마속님은 알레르기 없으시죠??
호박
2009.01.22 19:40 신고
알레르기.. 아~ 이게 장난아니더라구요(ㅠㅠ)
이모가 엄청 고생하고 있는뒈.. 저역시 작년부턴가 없었던 알레르기 증상이 생겨서
죽겠어욤(엉엉!) 나이먹는것도 서럽구만.. ㅠㅠ

"2009년 새해가 밝았쎄요~"라고 인사한지 하루지난것 같은뒈
어느새 1월말.. 그리고 설날~ (엄훠! 곰방 호호할매 되겠어여~ 흐엉!)

'쫌' 흔한 인삿말이지만 그래도 제일 필요한 인삿말^^
"새해에도 건강하시궁~ 복 많이많이 받으세욥!"
2009년도에도 더 친하게 지내요(^ㅇ^)/

까치까치 설날~ 잘보내시구요^^;

돌이아빠
2009.01.22 22:24 신고
이런 이런 알레르기가 심하신 분들은 정말 고생이신것 같더라구요. 제 아내도 메밀 알레르기 때문에 냉면 한번 못 먹어보다가 저 만나고부터 함흥냉면!만(그것도 꼭 감자전분 100%인지 확인하고!) 먹기 시작했습니다. 호박님도 알레르기 증상이 ㅡ.ㅡ? 이게 참 환경때문에 없던게 생기기도 하고 그런가 봐요. 이런...

네 그러게 말입니다. 벌써 1월말 우리 설날이 오네요. 호박님께서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설 명절 잘 보내시구요~~~~!
WMINO
2009.01.22 19:41 신고
이건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한번씩 해봐야겠더라구요.
저도 항상 밀가루 먹으면 배아팠는데 아는 사람이 알러지 같다고 해서 알아볼 생각입니다.

돌이아빠
2009.01.22 22:25 신고
아 밀가루...! 이것도 알레르기 있을 수 있죠. 근데 체질상으로 밀가루 음식이 안맞는 것일수도 있겠어요. 밀가루 음식 빼버리면 한식만 먹어야 하는건가 ㅡ.ㅡ;;;;
비바리
2009.01.22 19:54 신고
저는 다행인지 음식먹고 탈나보지 않았어요
그렇다고 피부가 예민한 편도 아니구요.

설 잘 보내세요.

돌이아빠
2009.01.22 22:26 신고
다행이네요 비바리님. 그것도 복이겠지용.
먹고 싶은 음식 다 먹을 수 있공. 우왕!~

설 명절 잘 보내세요!~~~
LieBe
2009.01.22 22:18 신고
사실......블로깅을 한참 쉬고 있지 않고 열심히 했더라도....돌이아빠님은 저의 적!!!
애들 얘기는 제발...ㅜㅜ

요즘 갑자기 애들이 귀엽....ㅡ.ㅡa

돌이아빠
2009.01.22 22:27 신고
헉 ㅡ.ㅡ;;;;; LieBe님 울 용돌이 이야기 아니면 저 블로그 접어야 하는디요 =.=;;;;;;;;;

오호 LieBe님 드디어 때가 오신거군요!!! 네 맞습니다. 그 때가 왔습니다!!! 어여 어여 준비하세요!~~~ ㅋㅋㅋ
hana
2009.01.22 23:10
울 아이둘이 아토피가 심해서 안다녀본 병원이 없는데요. 유명한 알레르기 전문의샘이 알레르기 검사 의미가 없다고 하시던군요. 자료찾아보니 유명 저널지에서도 그렇게 나오고...물론 참고사항은 될수있지만요.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 대게는 집먼지 진드기에 알레르기 수치가 높게 나온다고합니다. 알레르기 없는 사람도요. 그럼 과연 살면서 집먼지 진드기 피할수있을까요? 그리고 수치가 높게 나오더라도 막상 먹어서 괜찮은 경우도 많답니다. 그러니깐 선생님 말씀은 100% 알레르기 검사에 의존할수 있는 지표는 못된다고하시면서 해도안해도 의미가 없다고 하시던데요. 첫애같은 경우는 집먼지만 높게 나왔는데 계란먹음 두드러기 나타나는데 수치상엔 낮게 나왔어요.-.-

돌이아빠
2009.01.22 23:21 신고
아 그런가요? 음...그럼 제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셈이 되는건데....100% 신뢰도가 아니라는건 알겠지만, 검사 의미가 없다라....주위에 아는 의사분좀 있으면 물어보면 좋겠네요. 시간이 허용하는대로 좀더 알아보고 정말 검사 자체가 의미가 없다고 하면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치료에 대한 내용도 아니고 검사 자체가 의미가 없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선뜻 동의하기가 어렵네요.
그렇다면 알레르기 자체는 발병(?)을 해봐야 아는건가요? 그렇지는 않을것 같은데요. 흠.....
아무튼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Ray
2009.01.23 00:56
우리애(9살)도 알러지 검사를 했더니, 먼지/진드기 알러지가 심하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면역 치료 받고 있습니다.

돌이아빠
2009.01.23 08:31 신고
아. 먼지/진드기 알레르기. 역시 이놈의 환경이 문제에용 ㅠ.ㅠ 어서 면역력이!!! 쑤욱 쑤욱! 올라가길 바랍니다~!!!
아디오스(adios)
2009.01.23 01:23 신고
먼지가 많아서..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 비염 등도 많던데요
애들 건강하게 키우려면 애기때부터 면역력을 엄청 키워야겠습니다.

돌이아빠
2009.01.23 08:32 신고
네 Adios님 맞는 말씀이세요.
저 어릴때는 항상 밖에서 뛰어 놀고 그랬는데, 아파도 뭐. 그리고 그때는 지금보다 환경이 더 좋았다고나 할까요? 공해도 그나마 좀 덜하고, 근데 갈수록 환경도 안좋아지니 면역력도 떨어지게 되고 뭐 그런거 같습니다.
역시 자연에서 키우는게 좋긴할거 같은데 말이죵. 웅...
함차
2009.01.23 08:32 신고
선우..아토피 증상때문에 알레르기 검사를 했었는데..
꽤 비용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그나마 많이 좋아져서..다행이지만..
그 당시만 해도..고민이 많았답니다.

돌이아빠
2009.01.23 08:36 신고
아 선우도 아토피가 있군요. 이런...네 말씀처럼 비용이 그리 싸지는 않았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지금은 아토피가 많이 좋아졌나요? 다행이네요. 아무래도 환경 때문이지 싶어요. 자연에서 키우면 좋겠는데 말이죠...에구....
카루시파
2009.01.23 10:29 신고
아이가 아토피가 좀 있어요.
해봐야지 해봐야지 하면서.. 못 했네요.
흠..비용이 문제죠..
집에 돈이 없어서 간식도 제대로 못 챙겨주는데..흐흣.. 열심히 벌어야겠어요

돌이아빠
2009.01.26 22:42 신고
아 그러신가요? 이런. 뭐 급한건 아니니 여유 있으실때 한번 해보세요~
비용이 ㅠ.ㅠ 힘내세요!
새해가 밝았습니다.~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똥반장
2010.05.02 02:39
저도 메밀 알러지 있어요 매우 심한편입니다(얼굴 최홍만같이 되고 기도막힘) 날계란 흰자에 알레르기도 있는데 독감예방주사는 아무이상 없어요 옻나무 알러지도 있공 오이를 못먹습니다 오이냄세 맡으면 바로 올림~~ㅋ

돌이아빠
2010.05.03 06:51 신고
헛 알러지가 많으시네요. 좀 심한 편이신가봐요. 항상 조심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