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JavaScript 배우기 좋은 사이트

by 돌이아빠 2022. 1. 30.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JavaScript 를 배우는 데 책도 좋지만, 인터넷에도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심지어 무료!) 많은 사이트들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JavaScript 를 기준으로 웹 관련 기술들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tutorial 사이트에 대해서 정리해 본다.

    #> Mozilla 에서 운영하는 MDN Web Docs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

     

    개발자를 위한 웹 기술 | MDN

    웹의 개방성은 개발자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웹 기술을 잘 활용하려면 우선 그 사용 방법을 잘 알아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들을 확인하여 다양한 웹 기술을 배워보세요.

    developer.mozilla.org

    MDN Web Docs는 CSS, HTML, JavaScript 등 웹 기술과 웹의 기반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는, 계속해서 발전하는 학습 플랫폼이다. 초심자도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도 준비되어 있다. 웹 개발 학습하기를 살펴 보면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살펴볼수 있다.

    MDN Web Docs 사이트에는 Web 관련 개발을 위한 A ~ Z 까지 모든 정보가 총 망라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양질의 콘텐츠가 많이 존재하므로 웹 관련 기술에 관심이 있다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하는 곳이다.

    대부분의 페이지가 Contributor 분들에 의해 한글 번역이 되어 있으므로 이 또한 MDN Web Docs 의 강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 W3Schools


    https://www.w3schools.com/

     

    W3Schools Free Online Web Tutorials

    W3Schools offers free online tutorials, references and exercises in all the major languages of the web. Covering popular subjects like HTML, CSS, JavaScript, Python, SQL, Java, and many, many more.

    www.w3schools.com

    W3Schools 도 유명한 무료 온라인 웹 튜토리얼 사이트이다.

    schools 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W3Schools 에는 다양한 웹 관련 기술들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tutorial 을 제공하고 있다. W3Schools 의 모토인 "With the world's largest web developer site." 에서 알 수 있듯이 다양한 무료 tutorial 도 있지만 다양한 양질의 유료 강의(Course 개념)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JavaScript 의 기초(맛보기 수준?) 를 빠르게 익히고 슆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다. (한글화는 되어 있지 않지만 구글 번역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더 이상 언어는 장벽이 되지 않는다.

    #> JAVASCRIPT.INFO - The Modrn JavaScript Tutorial


    https://ko.javascript.info/

     

    모던 JavaScript 튜토리얼

     

    ko.javascript.info

    JAVASCRIPT.INFO 는 modern JavaScript tutorial 을 표방하고 있다, 영어 사이트를 많은 contributor 분들의 한글 번역 도움으로 대부분의 내용을 한글로 접할 수 있다. 특히나 한글 번역에 도움을 주신 contributor 분들이 현업 개발자 분들이 많아 기술적인 내용들의 오역이 거의 없으며 여전히 댓글 등을 통해 communication 이 가능한 곳이다.

    JAVASCRIPT.INFO 는 modern JavaScript 에 대한 내용도 많이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좀 더 기술적인 내용도 함께 설명하고 있어 앞에 소개한 두 사이트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주제별 예재를 통한 설명, 실무에서는 어떤 식으로 사용되는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함수 등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등 JavaScript 초심자 뿐 아니라 실무에서 JavaScript 를 사용하고 있는 현업 개발자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다.

    마지막으로 각 주제별로 실전 연습문제도 제공하고 있는데 이 역시 문제를 위한 문제가 아닌 개념에 대한 이해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심도 깊은 문제까지 망라하고 있다.

    #> 정리하며


    W3School 은 정말 기초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MDN Web Docs 는 좀 더 기술적이면서 체계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Tutorial 도 좋지만 각종 규격들도 함께 확인하 수 있는 사이트이다.

    마지막으로 추천한 JAVASCRIPT.INFO 는 초보 ~ 고수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는 tutorial 사이트이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