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화된 디지털 환경에서 생산되는 각종 개인용 데이터 - 각종 문서, 사진, 동영상 등 - 를 백업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정리한다.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백업 방법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백업 방법은 컴퓨터에 기본 장착 되어 있는 HDD 혹은 SSD 등에 그대로 두는 방법을 제외한다면 다음과 같은 백업 방법이 있다.

 

- CD/DVD 등 ODD 이용

- 외장형 하드디스크(External HDD) 이용

-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이용

- Cloud 저장소 (Cloud Storage) 이용

 

물론 이외에도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이 더 있을 수는 있겠지만, 이 글에서는 각 개인들이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위 4가지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특징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단 이 글에서 SSD나 USB Memeory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는다.)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 1 - CD/DVD 등 전통적인 ODD 활용하기

 

고전적인 방법으로서 내장형 ODD Writer 혹은 외장형 ODD Writer 기기를 이용하여 CD 혹은 DVD 에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이다.

 

외장형 ODD

대부분의 PC에는 이러한 ODD가 기본 장착이 되어 있었지만, 요즘처럼 노트북이 대세가 되고, 이동성이 중요시 되면서 ODD는 더 이상 기본 옵션이 아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외장형 ODD 기기를 이용하여 CD 혹은 DVD에 데이터를 백업 (CD 에 굽는다, DVD에 굽는다 등의 표현을 사용했다)한다.

 

CD 한장의 용량은 대부분 700MB 정도, DVD 한장의 용량은 최대 17.08GB로서 나중에 설명할 방법들 보다는 상대적으로 저용량이다. 특히나 CD 혹은 DVD에 데이터 백업을 위해 burning 하는 작업을 위해서는 생각보다 끈기가 필요하고, 미디어 특성 상 주기적으로 다른 CD 혹은 DVD로 대체를 해줘야 할 수 있는 단점이 존재한다. RW 가능한 CD/DVD가 존재하긴 하지만 데이터 백업을 위한 read/write 등의 작업에 제약이 있는 것 또한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장점이라면 비교적 싼 가격?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 2 - 외장형 하드디스크 (External HDD) 활용하기

 

외장형 하드디스크(External HDD) 를 화용하는 방법은 현 시점에서 개인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이면서 가장 쉬운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외장형 하드디스크

PC나 노트북 등에 기본 장착 되어 있는 HDD(혹은 SSD)가 아닌 별도의 케이스를 갖고 있는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CD/DVD 등 ODD가 제공하지 못하는 자유로운 read/write 를 가능하게 해주고, 용량 또한 요즘은 TB 단위가 기본으로 가격 대비 훌륭한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일반적으로 USB cable과 전원 케이블이 연결되고, 이를 통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각종 데이터 들을 저장(백업) 할 수 있다. 특히 외장형 하드디스크 구입시 제공되는 부가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주기적인 백업 또한 가능하다.

 

다만,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공간적인 제약을 갖고 있다. 외장형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급하게 사용해야 할 때 가지고 다니지 않는 한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이러한 공간적인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NAS나 Cloud를 활용하는 것이다.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 3 - NAS (Network-Attached Storage)

 

NAS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807120&cid=40942&categoryId=32832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NAS (Network-Attached Storage)

쉽게 설명하면 네트워크(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저장소라고 할 수 있다. NAS는 물리적으로 네트워크(즉,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론적으로는 언제 어디서든 내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저장소이다.

 

다만, 이러한 NAS는 주로 기업용 혹은 서비스 용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었고,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비용적인 부분이나 설정 측면에서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장형 HDD가 가지고 있는 공간적인 제약이 없고, 다양한 용도(예를 들면 음악 파일 혹은 동영상 파일을 올려 놓고 NAS에서 제공하는 streaming 기능을 통해 원격에서 듣거나 볼 수 있는 등)로 사용할 수 있으며 NAS에 장착되는 HDD는 확장, 교체 등이 가능한 메리트가 있다.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 4 - Cloud

 

Cloud는 어떻게 보면 NAS와 유사하다. 하지만, 물리적인 Storage를 개인이 직접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NAS와는 전혀 다른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Cloud Storage

개념적으로는 인터넷 상의 어딘가에 위치하는 저장 공간에 내 정보를 보관해 두고, 이것을 내가 필요할 때 내가 가지고 있는 각종 단말(PC, 노트북, 스마트폰, 테블릿 등)를 통해서 가져올 수 있는 하나의 서비스 이다.

 

이러한 Cloud 서비스는 구글 드라이브, Microsoft OneDrive, 네이버 클라우드 등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각 개인은 각 Cloud 서비스 중에서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Cloud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본 저장소 용량을 제공하고 있고, 추가적인 용량을 위해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다.

 

Cloud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웹 브라우저를 통해 해당 서버에 접속함으로써 저장소를 이용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각 단말에 맞는 전용 프로그램(혹은 앱)을 통해 Clou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 비교

 

지금까지 개인용 데이터를 백업하는 4가지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봤다. 여기서는 이 4가지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을 용량, 비용, 사용성 등을 상대적인 기준으로 보고자 한다.

 

CD/DVD

외장형 하드디스크

NAS

Cloud

용량

MB ~ GB

TB

TB ~

GB ~ TB

비용

CD는 장당 200원

DVD는 장당 400원

(단, ODD 비용 별도)

TB당 7만원 정도

(케이스 포함)

NAS (40만원 이상)

HDD 추가 필요함

기본 용량 제공

추가 용량당 월정액

사용성

굽기, 보관 등이 불편

상대적으로 편리

언제 어디서든 접근 가능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

언제 어디서든 접근 가능

속도 측면에서는 느릴 수 있음

 

지금까지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공간적인 제약이나 사용하는 기기의 제약이 없어야 한다면 Cloud가 추천할만한 개인용 데이터 백업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