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증여세 절세 방법, 증여세 세율, 증여세 공제 한도액을 알아보자

재테크 방법은 일반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 상품에 내 돈을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것으로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재테크 방법에는 이와같이 투자를 통한 수익을 얻는 것 이외에도 나가는 돈을 통제해서 손실(?)을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재테크라는 것이 꼭 투자 상품을 통해 수익을 내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나가는 돈 중에서 세금을 절약하는 것도 하나의 재테크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세금을 절약하는 재테크 방법을 세테크라고도 합니다.

자산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부분은 아마도 상속세와 증여세에 대한 부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요즘은 꼭 자산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 하더라도 아이 이름으로 통장이나 펀드, 혹은 저축성 보험 등을 가입해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 바로 증여세와 상속세에 대한 내용입니다.

증여세


상속이나 증여라는 것이 전혀 다른 개념은 아니므로 본 포스팅에서는 합법적으로 증여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증여세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증여세란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은 사람, 즉 수증자가 신고, 납부"해야 하는 것으로 증여에 의해 재산이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에 부과되는 세금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증여세는 직계존비속, 친인척, 부부간에 성립되며, 증여세는 재산을 증여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증여세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은 이만 줄이고 궁금해 하실 듯 한 내용을 항목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이와같은 증여세를 절감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세 절감(증여세 절세)를 위한 10가지 방법


증여세 절감을 위한 10가지 방법 지금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1. 증여는 빠를수록 유리하다.

미성년자녀 10년에 1천5백만원과 성인자녀 10년에 3천만원 증여세 공제 한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현금보다 부동산 증여가 유리하다.

증여세는 실거래가가 아닌 기순시가를 기준으로 산정되므로 현금보다는 부당산 증요가 더 유리합니다.

3. 6억원 한도 내에서 배우자에게 증여하라.

배우자 증여공제는 10년에 6억원이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녀의 증여세를 부모가 대신 납부하면 또 다시 증여세가 과세된다.

사전 증여한도를 활용해서 미리 증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증여세를 부모가 대납하게 되면 그에 대한 증여세가 다시 부과되므로 만약 임대 소득이 발생하는 부동산을 증여한다면, 자녀가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아서 직접 증여세를 납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증여 금액이 많다면 아예 3세대 증여를 한다.

일반적으로 손자에게 증여하면 30% 할증과됩니다.  그러나 증여금액이 많을 경우에는 아예 3세대 증여하면 증여세를 덜 내게 되므로 이 방법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6. 향후 부동산 취득시에는 자금출처 조사에 대비한다.

부채 상환시에도 상환한 자금에 대한 국세청 출처조사에 대비해야 하며 이는 취득시에 더욱 중요합니다. 특히, 자금출처조사의 기본항목이 통장거래이므로 통장거래에 대한 준비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7. 자녀에게 회사를 물려줄 때는 사업초기에 주식을 증여하라.

사업초기에 비상장 주식을 증여하는 것이 증여세를 절감하는 지름길입니다

8. 증여한 후 3개월간 증여재산을 매각하거나 감정받지 않는다.

증여한 후 3개월 이내에 증여 받은 수증자가 재산을 매각하거나 은행에 담보로 제공해서 평가를 받게 되면, 감정평가액이 시가로 간주되어 예상치 못한 세금을 내는 경우가 있으므로 3개월 동안은 매각하거나 감정 받지 말아야 합니다.

9. 개별공시지가 기준시가가 공시되기 전에 증여한다.

시가가 확인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토지는 개별공시지가, 건물은 기준시가를 적용함으로 일반적인 경우라면 5월 31일 이전에 증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증여를 인정받으려면 반드시 증여세를 신고하라.

증여가 발생한 3개월 이내에 반드시 관할 세무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고시 과세 마달로 신고하기 보다는 약간 촤과되게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상속세와 증여세 절감을 위한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봤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만약 자녀에게 증여할 생각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다고 무턱대고 하는 것이 아니라 증여공제액 한도에 따라 전략적인 접근이 좋다는 것입니다.

자녀 교육비 마련을 위해 혹은 비과세 통장을 위해 어린이변액유니버셜보험을 고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자녀 이름으로 명의가 변경되는 순간 증여 신고를 꼭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미성년자인 경우 1천 5백만원(10년), 성년인 경우 3천만원(10년)이 가능하므로 장기적인 전략으로 증여 플랜을 수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증여세를 줄일 수 있는 10가지 방법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이런 증여세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궁금해 하실 수 있는 증여세 공제 한도액은 얼마인지, 증여세 세율이 얼마나 되길래 증여세 절감을 위한 새테크 전략까지 이야기하는지 설명이 될 수 있는 증여세 세율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세 신고 납부 기한

증여세 납부 기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작은 정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기한을 지키는 것 또한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증여세 공제 한도액




증여세 공제 한도액은 배우자, 직계존비속, 기타친족별로 다릅니다. 역시 배우자에게 증여하는 경우 증여세 공제 한도액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증여세 세율




지금까지 증여세에 대한 내용과 함께 증여세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증여세를 절감하는 방법에는 이외에도 개인의 재무상황 재산 현황 등등에 따라 상속세나 증여세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다르고 법과 세금에 관련된 내용이므로 되도록이면 전문가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합법적인 상속세, 증여세 절감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께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를 추천해 드립니다. 개인의 여러가지 상황에 맞는 최적의 상속세, 증여세 절감 전략을 무상으로 상담[바로가기]해 드리며, 전반적인 개인의 최적화된 재무컨설팅도 진행하고 있으니 한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리더스리치는 한국경제닷컴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받을 정도로 인지도가 있고 매월 2,000명에 가까운 분들이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무료 재무설계 상담을 받아세요.

리더스리치[바로가기]: 증여세 관련 상담 및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5,424,924
Today
128
Yesterday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