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윈도우 7 팁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설정 변경 및 끄기

by 돌이아빠 2011. 1. 25.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윈도우 7 팁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설정 변경 및 끄기

    윈도우 7이 나온지 1년이 넘었다. 이제 많은 사용자들이 윈도우 7을 사용하고 있으며, 윈도우 7 사용에 있어 필요한 다양한 팁들도 많이 공개되어 있는 상태이다.

    많은 윈도우 7 관련 팁 중에서 나름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팁들 몇가지를 차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윈도우 7 팁들 중에서 첫번째로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 - UAC - 설정을 변경하거나 끄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7 팁 -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설정 변경 하는 방법


    윈도우 7을 설치하고 여러 가지 설정을 바꾸려고 할 때마다 화면이 약간 흐리게 변하면서 귀찮은 경고 창이 실행되곤 한다. 이것은 UAC(즉 사용자 계정 컨트롤)라고 부르는 것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윈도우 7 시스템 설정이 바뀌는 것을 막기 위한 윈도우 7 기본 보안 기능이다. 이 기능은 윈도우 비스타에서 처음 적용되었으며, 윈도우 7에서도 그대로 제공되고 있는 보안 기능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설정을 바꾸는 작업을 많이 한다면 윈도우를 설치하자마자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의 보안 옵션을 끄는 것이 좋다. 물론 보안 기능이 필요할 때는 다시금 원래대로 켜주면 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또한, 특히나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ActiveX로 인해 설치 혹은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보안 관련된 프로그램들이라 윈도우 7 시스템의 설정을 바꾸게 된다.
    따라서, 은행 등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해야 하는경우, 각종 쇼핑몰 사이트, 정부 기관 홈페이지 등을 이용할 때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옵션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 경우 늘 경고창이 실행된다.

    만약 이와 같은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보안 기능으로 인한 경고창 실행이 귀찮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변경하거나 끌 수 있다.

    1) 시작 -> 제어판을 클릭하여 제어판을 실행한다.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 - UAC 설정 변경


    2) 제어판에서 우상단에 있는 [보기 기준] [범주] 값을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한다.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 - UAC 설정 변경


    3)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된 제어판 화면에서 "사용자 계정" 항목을 클릭한다.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 - UAC 설정 변경


    4)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 - UAC 설정 변경


    5)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화면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설정을 끄고 싶다면 가장 하단의 [알리지 않음]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 - UAC 설정 변경


    위와 같이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설정을 변경하거나 끌 수 있다.

    만약 다시 변경하고자 한다면 앞서 설명한 순서대로 하되 마지막 단계에서 원하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옵션으로 변경하면 된다.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설정 각 항목별 작동과 내용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는 기본 값이 항상 알림으로 되어있지만 나머지 설정 값에 따라 윈도우 7이 반응하는 것이 다르다. 보안과 편의성 중에서 적당한 것을 고를 수 있다는 의미로서, 각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설정 값에 따라 윈도우 7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정리해 본다.

    1) 항상 알림
    프로그램에서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설정이나 변경 작업 전에 알림이 항상 표시된다. 바탕 화면이 흐릿하게 표시되고 확인 창에서 승인이나 거부를 하기 전까지 다른 작업도 멈춘다.

    2) 프로그램에서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만 알림
    응용 프로그램이 윈도우 7 설정을 변경할 때만 표시된다.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설정 변경 작업은 표시되지 않는다. 바탕화면이 흐리게 표시된다.

    3) 프로그램에서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만 알림(바탕 화면을 흐리게 하지 않음)
    이전 보안 수준과 같지만 바탕 화면을 흐리게 표시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작업을 완료하기 전에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다.

    4) 알리지 않음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모든 작업을 그대로 진행할 수 있고, 로그인한 이용자는 관리자 권한을 항상 가진다. 따라서 이용자가 악성 프로그램을 실행핟라도 막을 수 없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