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 상세정보

by 돌이아빠 2010. 11. 15.

Contents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 상세정보

    새희망홀씨대출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11월 1일부로 제 1 금융권에서 출시하였습니다.

    기존에 운영했던 희망홀씨대출 상품을 손질하여 새희망홀씨대출 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를 하였는데요, 시중은행인 농협중앙회,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외환은행, 수협중앙회,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에서 새희망홀씨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제 2 금융권(단위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등)에서 햇살론을 출시한 후 많은 저신용 분들이 관심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내 햇살론 자격에 대한 여러가지 제도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기도 했는데요, 이후 몇 차례에 걸쳐 햇살론 대출 자격요건을 손질을 했습니다.

    이번에 새로이 출시된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 요약

    신용평가회사의 신용등급 5등급 이하로 연 소득 4천만원 이하인 자 또는 연 소득 3천만원 이하인 자

    즉 정리해보면 신용평가회사[바로가기]에서 제공되는 신용등급이 5등급 이하인 사람으로서 연 소득이 4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보면 햇살론 대출 상품과 비슷하네요) 다만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이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연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사람은 신용평가회사[바로가기]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2,000만원 한도내에서 누구다 대출이 가능합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을 좀더 상세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 상세 정의

    - 신용평가회사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사람은 2천만원 한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 만약 소득이 4천만원 이하 ~ 3천만원 초과 범위에 있는 사람이라면 신용평가회사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이 5등급 이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더 주목해야 할 내용은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 제외 대상입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 제외 대상

    은행연합회 신용정보전산망에 신용도 판단 정보(3개월이상 연체 등) 및 공공정보(조세, 과태료 체납 등)가 등재된 자, 대출신청일 현재 연체중이거나 빈번한 연체 경력이 있는자, 해외체류자 및 은행별 여신심사기준 등에 따른 제외대상 등

    네 그렇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3개월 연체가 있으면 안됩니다. 또한 과태료 등 세금 체납 내역이 있어서도 안되구요, 은행별로 여신심사기준 등에 따라 제외될 수 있습니다.

    종합해서 정리를 해보면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은 은행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기본적인 자격요건은 동일하지만, 은행별 여신심사기준 등에 따라 2천만원을 대출 받을 수도, 1천만원만 대출 받을 수도, 대출을 전혀 받을 수 없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즉, 여신심사기준이라는 것은 기존에 신용대출을 받고 있는 사람 등은 제외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상품은 햇살론에 비해 대상이 확대 되었습니다. 즉,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이 더 넓어졌다는 의미이지요.
    하지만, 앞서 이야기 한 몇 가지 제약 사항도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자격요건은 햇살론에 비해 확대 되었으면서, 금리를 비교해보면 햇살론과 비슷하거나 더 낮을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금리

    농협: 8.36 ~ 13.66%
    국민은행: 12 ~ 14%
    신한은행: 8.5% ~ 12.5%
    SC제일은행: 7.56% ~ 13.86%
    우리은행: 7.84% ~ 13.84%
    외환은행: 6.32% ~ 14%
    하나은행: 8.95% ~ 12.74%

    새희망홀씨대출 금리에는 우대 금리라는 것이 은행별로 다르게 적용이 되고 있으므로 이 또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별 기본 우대 금리: 기초생활수급권자, 다자녀가정(3명 이상), 노부모 부양자, 한부모가정 등 => 15개 은행 모두 최대 1% 우대금리 적용)

    [관련 글타래]

    2010/11/08 - 새희망홀씨대출 상세 정보
    2010/09/09 - 햇살론 자격 제한. 햇살론 자격 조건 연소득 4000만원 이하만!
    2010/08/10 - 햇살론 서류 햇살론 대출 구비 서류에 대한 상세 내용 정리
    2010/08/02 - 햇살론자격? 햇살론 대출자격에 대한 상세 내용 총정리
    2010/07/28 - 햇살론. 햇살론 자격 조건, 구비 서류, 대출 절차, 금리는?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