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이야기

K패스(경기패스, 인천I패스) vs. 기후동행카드 - 대중교통 할인카드 비교

돌이아빠 2024. 4. 7. 06:00

전국민 대중교통 할인정책은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인 K패스(알뜰교통카드 정책 확대) 입니다.

K패스(경기패스, 인천I-패스) 와 기후동행카드 비교 최종본!

대중교통할인카드 선택하기

K패스(K-패스, K 패스)나 기후동행카드와 관련된 내용을 제 블로그를 통해서도 몇 번 포스팅을 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그동안 다루지 않았던 전국단위 K패스 (K-패스, K 패스) 를 기본으로 지자체에서 확대 서비스하는 The 경기패스, 인천I패스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여 나에게 맞는 대중교통 할인카드 (대중교통 할인정책)은 어떤 정책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K패스(경기패스, 인천I패스) 개요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전국단위 사업으로 기존 알뜰교통카드 정책을 기본으로 혜택을 확대하고 사용성을 개선하는 대중교통 할인정책 입니다.

알뜰교통카드 불편사항

- 기본적인 사업의 목표가 대중교통 할인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시 이동거리(보행, 자전거 등)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이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란?

이 알뜰교통카드의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는(마일리지가 곧 환급액이라)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하여 출발할 때 출발 버튼을 누르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이걸 하지 않으면 기본 마일리지가 부여된다고는 하지만 얼마나 부여되는지 정확히 알 수가 없기도 해서 되도록이면 잊지 말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하여 출발/도착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K패스로 업그레이드되는 알뜰교통카드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의 업그레이드 정책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 시 가장 큰 불편한 점이었던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한 출발/도착 버튼 누르는 게 필요 없어질 예정이고, 적립되는 마일리지(실제 환급되는 금액)도 기존 모호했던 거리 기준에서 사용 금액에 대한 일정 비율로 알기 쉽게 변경됩니다.

K패스의 기본 적립 비율

알뜰교통카드 혜택
알뜰교통카드 대비 K패스 적립율

알뜰교통카드 대비 K패스의 적립률은 거리 비례가 아닌 이용금액 대비 비율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총 이용 금액 기준으로 일반, 청년(만19세 ~ 34세), 저소득층을 구분하여 각각 20%, 30%, 53% 차등 적립해 주고 사후 연결된 계좌로 직접 환급해 줍니다.

확실히 알뜰교통카드 정책 대비 K패스는 이용방법 개선, 모호한 마일리지에서 일정 비율 적립 및 환급으로 변경 등 이 2가지만으로도 확실한 업그레이드 입니다.

K패스 사업 참여 지자체

K패스 사업에는 기초 시군구 총 229 지자체 중 인구 10만 미만인 40개 지자체를 제외한 나머지 189개 지자체에서 참여합니다.

권역 광역(기초 수) 24년 참여(189개) 미참여(40개)
수도권 서울(25) 서울 전체 -
인천(10) 인천 전체 -
경기(31) 경기 전체 -
충청권 대전(5) 대전 전체 -
세종(1) 세종 전체 -
충북(11) 충북 전체 -
충남(15) 충남 전체 -
전라권 광주(5) 광주 전체 -
전북(14) 전주, 익산, 남원, 완주, 군산, 정읍 김제, 고창 부안, 진안, 무주, 장수, 임실, 순창
전남(22) 순천, 무안, 신안, 여수, 목포, 해남, 광양, 나주, 담양, 장성 고흥, 화순, 영암, 영광, 곡성, 구례, 보성, 장흥, 강진, 함평, 완도, 진도
경상권 부산(16) 부산 전체 -
대구(9) 대구 전체 -
울산(5) 울산 전체 -
경북(22) 포항, 영주, 경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칠곡, 경산, 안동 문경, 예천, 의성,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봉화, 울진, 울릉
경남(18) 경남 전체 -
기타 강원(18) 춘천, 강릉, 원주, 홍천, 양양, 동해, 삼척, 태백, 횡성, 영월 속초, 평창, 정선,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제주(2) 제주 전체 -

표로 보기 힘든 경우 아래 캡처 이미지도 추가합니다.

K패스 사업 참여 지자체
K패스 사업 참여 지자체(출처: 국토교통부)

여기까지는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전국단위 공통 K패스 사업에 대한 내용이었다면 이제는 공통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도와 인천시에서 각각 추가 혜택을 부여한 정책인 "The 경기패스" 와 "인천I패스"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패스에 경기도민을 위한 혜택을 추가한 The 경기패스

경기도는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K패스에 경기도민을 위한 혜택을 추가한 The 경기패스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The 경기패스는 기본이 K패스이므로 K패스의 기본 정책은 그대로 적용되고, 관할 주소지가 경기도인 경우 K패스가 아닌 The 경기패스 혜택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The 경기패스라고 해서 K패스와 다르게 따로 가입을 하거나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K패스를 사용하는데 경기도민이면 The 경기패스 혜택 내용이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K패스 대비 업그레이드 된 The 경기패스 혜택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원상한이 K패스 월 최대 60회가 아닌 횟수 제한 없이 적립됩니다.
  • 청년의 기준 연령이 K패스 만19세~34세인 것을 만19세 ~ 39세로 확대했습니다.
  • K패스 발급이 되지 않는 어린이/청소년(만 6세 ~ 18세)도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통해 年 최대 24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추후 별도 시스템 구축 예정)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K패스 자체가 전국단위 입니다. 따라서 The 경기패스의 혜택은 이용 지역과 관계가 없고 K패스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지자체에서 혜택이 제공됩니다. 즉, 경기도민이면 K패스에 가입하면 The 경기패스 혜택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K패스에 인천 시민을 위한 혜택을 추가한 인천I패스

다음은 인천의 인천I-패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The 경기패스와 동일합니다. K패스에 가입한 인천시민이라면 K패스에 참여하는 모든 지자체에서 인천I-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K패스를 사용하는데 인천시민이라면 인천I-패스 혜택을 적용 받게 됩니다.

(인천I-패스라고 해서 K패스와 다르게 따로 가입을 하거나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K패스를 사용하는데 인천시민이면 인천I-패스 혜택 내용이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K패스 대비 업그레이드된 인천I-패스 혜택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원상한이 K패스 월 최대 60회가 아닌 횟수 제한 없이 적립됩니다.
  • 청년의 기준 연령이 K패스 만19세~34세인 것을 만19세 ~ 39세로 확대했습니다.
  • 만 65세 이상인 경우 30% 환급 (단계적 추가 상향하여 최대 50% 환급 예정) 됩니다.
  • K패스 발급이 되지 않는 어린이/청소년(만 6세 ~ 18세)도 별도 시스템을 기반으로 年 최대 12만원까지 지원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K패스 자체가 전국단위 입니다. 따라서 인천I-패스의 혜택은 이용 지역과 관계가 없고 K패스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지자체에서 혜택이 제공됩니다. 즉, 인천시면이면 K패스에 가입시 자동으로 인천I-패스 혜택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The 경기패스,인천I패스? K패스만 가입하면 된다.

 

The 경기패스,인천I패스? K패스만 가입하면 된다.

The 경기패스,인천I패스? K패스만 가입하면 된다. 2024년 5월 1일부터 국토교통부는 기존 알뜰교통카드 정책을 확대한 K-패스 사업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각 지자체별로 서로 다른 대중교통 할인 정

windlov2.tistory.com

 

기후동행카드 개요

서울시에서는 국토교통부의 K패스와 별도로 서울시만의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인 기후동행카드를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개념은 사용금액에 따른 적립(환급) 이 아닌 선금을 내는 월 구독형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입니다.

즉, 횟수는 무관하게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여 매월 62,000원(따릉이 포함시 65,000원)을 내면 서울시내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마을버스, 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등을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분당선, 광역버스 등은 제외됩니다.)

기후동행카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월 62,000원에 서울시 면허를 갖는 버스나 지하철에 대해서만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 3,000원을 추가하면 따릉이도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 별도의 카드를 구입해서 여기에 충전해서 사용합니다.
  • 매달 구독 해야합니다.
  • 당연하게도 서울시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서울에서 시내버스 등을 타다 보면 기후동행카드 가능 버스라고 붙어 있고, 지하철에서도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안내 방송이 계속 나옵니다. 이용 지역이 서울시로만 제한적이다보니 경기도나 인천을 왔다갔다 하는 경우 사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간 비교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된 표가 있어 그림으로 첨부합니다.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비교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비교(출처: https://www.nocutnews.co.kr/news/6083154)

K패스, The 경기패스, 인천I-패스는 모두 동일한 K패스 사업이 기반입니다. 경기도민이면 The 경기패스 혜택이 인천시민이면 인천I-패스 혜택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The 경기패스, 인천I-패스는 별도의 가입 절차나 방법은 존재하지 않고 모두 K패스만 가입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이미 이용중이시라면 알뜰교통카드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K패스로 전환하면 됩니다.

선택지는 결국 K패스냐 기후동행카드냐 입니다. 다만 K패스는 자신의 주민등록지를 기준으로 혜택이 부여되는 정책이고, 기후동행카드는 주소지와 상관 없이 서울시에서 서울시 면허 소재 대중교통(따릉이 포함)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느냐에 따라 선택 여부가 갈리게 됩니다.

나에게 맞는 대중교통 할인카드 선택 가이드

4가지 대중교통할인 정책중에서 나에게 맞는 대중교통 할인카드는 무엇인지 간단하게 예/아니오로 선택해 보세요.

나에게 맞는 대중교통 할인카드 선택하기
나에게 맞는 대중교통 할인카드 선택하기

서울에서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당연히 알뜰교통카드 사업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K패스(K-패스) 를 선택하면 됩니다. 더구나 K패스(알뜰교통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알뜰교통카드 기능이 부여되는 형태이므로 삼성페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기후동행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형태가 아니므로 삼성페이에서 이용은 불가능하고 기후동행카드를 직접 단말기에 사용하던지 티머니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나에게 맞는 대중교통 할인정책 선택에 도움이 되셨나요?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알뜰교통카드 실제 환급액은 얼마나 될까? (feat. K-패스)

 

알뜰교통카드 실제 환급액은 얼마나 될까? (feat. K-패스)

알뜰교통카드 사용기 알뜰교통카드를 알게 되어 사용하기 시작한지 10개월 정도가 된 것 같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글에서 언급했듯이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부터 다달이 일정 금액을 환급

windlov2.tistory.com

The 경기패스,인천I패스? K패스만 가입하면 된다.

 

The 경기패스,인천I패스? K패스만 가입하면 된다.

The 경기패스,인천I패스? K패스만 가입하면 된다. 2024년 5월 1일부터 국토교통부는 기존 알뜰교통카드 정책을 확대한 K-패스 사업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각 지자체별로 서로 다른 대중교통 할인 정

windlov2.tistory.com

알뜰교통카드 K패스 회원 전환 신청 방법 따라해봐

 

알뜰교통카드 K패스 회원 전환 신청 방법 따라해봐

드디어! 알뜰교통카드 K 패스 회원 전환 공지가 떴습니다! 이제 K-패스 사업 시작이 얼마 안남았네요! 알뜰교통카드 K패스 전환 공지가 나왔습니다. 앱 위젯으로 출발/도착만 누르고 있어서 모르

windlov2.tistory.com

기후동행카드(대중교통할인) - 서울시시범사업

 

기후동행카드(대중교통할인) - 서울시시범사업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주요내용 사업기간: 2

windlov2.tistory.com

국토교통부 K-패스 (대중교통할인 정책)

 

국토교통부 K-패스 (대중교통할인 정책)

국토교통부에서 2024년 5월부터 조기 시행하기로 한 대국민 대중교통비 절감 정책인 K-패스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한 보도자료 내용입니다. 국토교통부 K-

windlov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