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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 이야기

조선 ETF 4종 완벽 비교: SOL 조선TOP3, TIGER 조선TOP10, KODEX 친환경선박, HANARO Fn조선해운 분석(조선업·해운업)

by 돌이아빠 2024. 12. 4.

Contents

    조선업은 한국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산업으로, 글로벌 해운업과 에너지 수요 증가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조선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해운업은 글로벌 물류 체계의 중심축으로서 국제 무역과 공급망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세계 경제 성장과 함께 지속적인 수요 확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친환경 선박 기술이 주목받으면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해운 산업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혁신이 조선업계와 해운업계 모두에서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조선 ETF 4종 완벽 비교

    이러한 변화 속에서 조선업과 해운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ETF들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선·해운업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ETF인 SOL 조선TOP3플러스 ETF,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ETF, HANARO Fn조선해운 ETF, 그리고 TIGER 조선TOP10 ETF를 비교 분석할 예정입니다. 각 ETF의 투자 전략, 구성 종목, 그리고 조선·해운업 시장에서의 역할을 분석하여 투자자들이 각 ETF의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조선,해운 관련 ETF 4종 기본 정보 비교

    먼저 조선업, 해운업 관련 ETF 4종의 기본적인 내용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최근 TIGER 조선TOP10 ETF가 상장되어 4종이 되었습니다.

      HANARO
    Fn조선해운
    KODEX
    K-친환경조선
    해운액티브
    SOL
    조선TOP3
    플러스
    TIGER
    조선TOP10
    코드 441540 445150 466920 494670
    운용사 NH-Amundi 삼성 신한 미래에셋
    기초지수 FnGuide
    조선해운 지수
    FnGuide
    K-친환경선박지수
    FnGuide
    조선TOP3플러스
    iSelect
    조선TOP10지수
    상장일 2022.09.15 2022.11.15 2023.10.05 2024.10.22
    총보수(연) 0.4500% 0.5000% 0.4500% 0.3500%
    총보수비용
    (TER)
    0.5100% 0.5600% 0.5100% 0.3500%
    실부담비용 0.5234% 0.6001% 0.5217% 0.3500%
    순자산총액 428억 253억 3,785억 397억
    현재가
    (2024.10.08)
    ₩14,530 ₩13,705 ₩13,985 ₩11,155
    평균거래량 9만주 3만주 188만주 57만주
    연간 분배율 0.45%% 0.36%    
    최근 분배금 65원
    (2024.04.29)
    50원
    (2024.04.29)
       
    월배당 X X X X
    괴리율
    (60일 평균)
    -0.25% -0.11% -0.12% -0.16%
    추적오차율
    (60일 평균)
    0.45% 9.33% 0.17% 0.11%

    ETF 이름에 조선, 해운을 내세우고 있어 이름만 봐도 조선업과 해운업에 투자하는 ETF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ANARO Fn조선해운,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K-친환경선박액티브 에서 명칭 변경됨) ETF 2종은 2022년에 상장되었고, SOL 조선TOP3플러스 ETF는 비교적 최근인 2023년 10월에 상장되어 딱 1년 정도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에셋에서 TIGER 조선TOP10 이라는 이름으로 2024년 10월 22일 상장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해운 관련 ETF는 4종이 되었고 투자자의 선택의 폭은 더 넓어진 상태이다. 더욱이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발언으로 국내 조선 관련 산업이 재조명 되면서 최근 가장 핫한 ETF가 되었습니다.

    자산총액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가장 늦게 상장한 SOL 조선TOP3플러스 ETF 가 3천억이 넘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을만큼 국내 조선업 ETF의 대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실부담비용 또한 가장 낮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에TIGER 조선TOP10 ETF가  상장한지 한달만에 400억에 가까운 자산총액으로 최근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역시 메이저 운용사의 힘이 아닐까 싶습니다.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는 유일한 액티브 ETF 이지만 실적면에서는 크게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HANARO, KODEX, SOL 3가지 ETF는 FnGuide(에프엔가이드) 에서 만들어진 지수를 기초 지수로 운용되고 있고, 최근 상장한 TIGER 의 경우 iSelect 조선TOP10 지수를 기초지수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4가지 ETF가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런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서는 추종하는 기초 지수의 차이로 인한 구성 종목의 차이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조선/해운 관련 ETF 4종 구성 종목 비교

    다음으로 4가지 ETF를 각각 구성하고 있는 상위 10개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No HANARO
    Fn조선해운
    KODEX
    K-친환경조선
    해운액티브
    SOL
    조선TOP3
    플러스
    TIGER
    조선TOP10
    구성종목 수 17 24 14 11
    1 HD한국조선해양
    (17.68%)
    HD현대미포
    (9.32%)
    HD한국조선해양
    (23.19%)
    HD현대중공업
    (29.53%)
    2 삼성중공업
    (15.33%)
    HD현대중공업
    (9.16%)
    삼성중공업
    (18.96%)
    HD한국조선해양
    (23.67%)
    3 HD현대중공업
    (14.84%)
    한화오션
    (8.86%)
    한화오션
    (16.52%)
    한화오션
    (17.12%)
    4 HD현대미포
    (13.26%)
    삼성중공업
    (8.67%)
    HD현대중공업
    (12.71%)
    삼성중공업
    (16.00%)
    5 한화오션
    (12.75%)
    HD한국조선해양
    (8.38%)
    HD현대미포
    (12.37%)
    HD현대미포
    (7.88%)
    6 HMM
    (12.22%)
    한화엔진
    (8,37%)
    HD현대마린솔루션
    (4.48%)
    한화엔진
    (2.39%)
    7 한화엔진
    (4.25%)
    HD현대
    (7.32%)
    한화엔진
    (4.39%)
    HD현대마린엔진
    (0.90%)
    8 팬오션
    (3.96%)
    HD현대마린엔진
    (6.61%)
    한국카본
    (1.65%)
    한국카본
    (0.86%)
    9 HD현대마린엔진
    (1.39%)
    성광벤드
    (5.88%)
    HD현대마린엔진
    (1.43%)
    세진중공업
    (0.74%)
    10 대한해운
    (1.28%)
    동성화인텍
    (4.71%)
    동성화인텍
    (1.20%)
    동성화인텍
    (0.67%)

    구성 종목은 크게 조선업, 해운업, 유관업(엔진이나 조선 관련 부품 관련 기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가지 ETF의 구성 종목을 자세히 살펴보면 각각의 ETF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위 종목에 집중 투자할 수록 변동성이 크면서도 상승 시 더 높은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해운업 보다는 조선업, 그 중에서도 대형 조선소에 집중 투자하는 SOL 조선TOP3플러스, TIGER 조선TOP10 ETF의 최근 성과가 더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HANARO Fn조선해운 ETF

    FICS Industry 업종 분류 기준 '조선, '해상운수' 업종에 포함된 종목들을 대상으로 시가총액 및 거래 대금을 기준으로 한 필터요건을 거친 후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투자 비중을 결정합니다.

    실제로 구성 종목을 보면 3대 조선 관련 기업을 필두로 HMM, 팬오션에 대한해운까지 해운업을 대표하는 기업들에도 일정 부분 투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 ETF

    이 ETF는 유일한 액티브형으로, FnGuide에서 산출·발표하는 FnGuide K-친환경선박 지수를 비교 지수로 삼아 초과 성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ETF 명칭을 K-친환경선박액티브 ETF에서 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 ETF로 변경하였습니다.

    액티브 ETF인 만큼, 삼성자산운용은 비교 지수를 기준으로 구성 종목과 비중을 적극적으로 조정하여 초과 성과를 추구합니다. 실제로 구성 종목을 보면 조선업과 해운업을 중심으로 관련 유관 기업에도 고르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선택과 집중보다는 유관 기업에 고르게 투자함으로써 변동성을 줄이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실제 성과를 분석해보면, 다른 두 ETF와 비교했을 때 동일 기간 동안 성과는 다소 낮을 수 있지만, 변동성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L 조선TOP3플러스 ETF

    이 ETF는 세 가지 ETF 중 가장 나중에 상장되었지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국내 조선업의 대표 3대장인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에 집중 투자하여 높은 성과를 목표로 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운업이 아닌 조선업을 기준으로 대표적인 유관 기업에도 함께 투자하여 성과의 시너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선업의 호황이 이어지면서 올해 가장 높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 조선 관련 기업들의 각종 이슈로 인해 주가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고, 상대적으로 해운업 사정이 개선되면서 다른 ETF들이 성과를 따라잡고 있긴 하지만, 최근 1년 및 올해 기준으로 가장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ETF입니다.

    TIGER 조선TOP10 ETF

    TIGER 조선TOP10 ETF는 국내 조선업 관련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ETF로, 조선업과 해운업에 속한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ETF는 시가총액 가중방식을 적용하여, 상위 10개 조선업체를 중심으로 투자 비중을 결정합니다. 주요 기업으로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이 포함되며, 해운업체도 일부 포함되어 전체적인 포트폴리오의 다각화를 추구합니다.

    ETF의 구성 종목을 살펴보면, 조선업의 대표적인 대형 기업들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해운업의 주요 기업들도 일정 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조선업의 성장이 주도되며, 해운업의 회복세가 더해지는 전략을 통해 산업 전반의 성장성을 반영한 투자 방식을 채택한 결과입니다.

    조선/해운 관련 ETF 4종 성과 비교

    마지막으로 4가지 ETF의 성과를 최근 1개월, 6개월, 1년 3가지 기간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좀 더 정확한 성과 비교를 위해 분배금 자동 재투자를 가정한 누적 토탈리턴(TR) 가격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최근 1개월 성과 입니다.

    최근 1개월 성과는 국내 대표 조선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TIGER 조선TOP10 ETF가 가장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투자를 시작하신분들은 SOL 보다 TIGER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최근 6개월 성과 입니다.

    최근 6개월로 기간을 늘려보면 SOL 조선TOP3플러스 ETF와 HANARO Fn조선해운 ETF의 성과가 상대적으로 더 조은 모습입니다. TIGER 조선TOP10 ETF는 상장한지 한달 조금 넘은 수준이므로 비교 대상은 아닙니다. 다만, 액티브 ETF인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 ETF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1년 성과 입니다.

    최근 1년으로 기간을 늘리면 SOL과 HANARO의 성과가 상당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선업의 슈퍼사이클이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를 담보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국내 조선업의 전망이나 해운업의 전망이 어두운 면 보다는 밝은 면이 더 많이 보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줄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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