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자동차보험 장마철 차량 침수와 관련된 자동차보험 상식 8가지

by 돌이아빠 2010. 7. 6.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장마철 차량 침수와 관련된 자동차보험 상식 8가지

    여름이 왔습니다. 여름하면 장마와 무더위가 떠오르게 되는데요, 이 장마가 드디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해마다 여름철이면 장마철 기간 동안 집중호우 등으로 인하여 자동차 침수 사고 등이 빈번하게 발생되곤 합니다. 장마철에 침수된 자동차를 건지려다가 인명 사고로도 이어지는 뉴스도 종종 접하곤 합니다.

    자동차보험 상식 - 장마철 침수

    장마철 자동차 침수와 관련된 자동차보험 관련 상식 알고 계신가요? 장마철 자동차 침수와 관련된 자동차보험 상식을 알고 계시다면 인명 사고를 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동차 침수로 인한 손해 보상도 자동차보험을 통하여 제대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여름 장마철 자동차 침수와 관련된 자동차보험 상식 8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1. 주차해 놓은 차가 침수된 경우 보상받을 수 있나?

    그렇습니다.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보통 자차옵션이라고 이야기하죠)를 가입했다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변 및 천변의 주차장이나 지하 주차장 등에 침수된 자동차를 구하려고 무리하게 뛰어들지 않아도 됩니다.

    2. 장마철 도로를 운행 중에 차가 침수된 경우 보상받을 수 있나?

    그렇습니다.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를 가입했다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가 무너진 곳이나 개울에서 급류를 만나 차를 움직일 수 없다면 그대로 둔 채로 피신하면 됩니다. 자동차 보다는 자신의 목숨이 중요하니까요.

    자동차보험 상식 - 장마철 침수

    3. 자기차량손해를 보험기간 도중에 추가로 가입할 수 있나?

    그렇습니다. 보험기간 도중에 자기차량손해를 추가로 가입할 수 있으며, 추가 보험료는 추가로 가입하는 날부터 보험만기일까지만 계산해서 내면 됩니다. (참고: 보험사에 따라 보험기간 도중의 추가 가입을 승인하지 않을 경우도 있으므로 자동차보험사에 먼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차가 침수되지 않고 차문으로 물이 들어온 때도 보상받을 수 있나?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는 침수 손해는 흐르거나 고인 물, 역류하는 물, 범람하는 물, 해수 등에 차가 잠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차가 물에 잠기지 않은 상태에서 차의 도어, 창문, 썬루프 등을 개방해 놓아서 빗물이 들어간 경우는 침수로 보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지 않습니다.

    5. 차 안이나 트렁크에 있는 물건도 침수 시 보상받을 수 있나?

    그렇지 않습니다. 차 안, 승용차의 트렁크, 화물차의 적재함 등에 있는 물건은 침수 시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침수로 손해를 입을 수 있는 물건은 그런 곳에 보관하지 말아야 합니다.

    6. 침수 손해를 자동차보험에서 보상받으면 보험료가 할증되나?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차된 차가 태풍, 홍수, 해일 등으로 침수된 경우에는 1년간 보험료 할인이 유예되지만, 언론을 통해 침수에 대비하도록 홍보된 상태에서 하상주차장, 고수부지 등에 주차한 차는 침수되면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운행하는 차가 태풍, 홍수, 해일 등으로 물이 불어난 지역임을 알면서도 통과하다가 침수되면 보험료가 할증되지만, 통과하기 직전까지는 물이 불어나지 않은 지역인데 통과하면서 갑자기 물이 불어나 차가 침수되면 1년간 보험료 할인이 유예됩니다.

    자동차보험 상식 - 장마철 침수

    7. 침수로 차를 수리 또는 폐차한다면 보상금액은 얼마나 받나?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를 가입했을 경우 침수되기 전의 상태로 차를 원상복구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사고 발생 시점의 차량가액 한도 내에서만 보상금이 지급됩니다. (참고: 차의 전부손해가 아닐 경우에는 자기부담금을 보상금에서 공제함)

    8. 자동차 침수 사고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집중 호우가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자동차 운행을 삼가하고, 주차할 장소를 선택할 때는 계곡이나 고수부지, 저지대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이나 태풍이 밀려오는 시기에는 일기예보를 잘 듣고 홍수 및 국지성 호우를 피하여 차를 운행하는 것이 좋으며, 아파트나 건물의 주차장에 주차할 때는 지하보다는 지상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위 내용(1~7번)은 일부 보험사(삼성, LIG, 흥국, 동부)의 "차대차충돌 및 도난위험 한정담보 특약" 에 가입한 고객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해당 특약은 차량 운행시 다른 자동차와의 충돌, 접촉시에만 보상하며 침수 사고 같은 자연 재해로 인한 손해는 보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관련 글타래]

    2010/07/08 - 자동차보험료 다이어트 자동차보험 절약 노하우
    2010/06/15 -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보험료 할인 제도 도입 - 이달부터 바뀐 자동차보험제도
    2010/06/08 -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참여로 자동자보험료 8.7% 할인 받자
    2010/01/29 - [세테크] 자동차세 연납(선납)으로 자동차세금 최대 15% 할인 받자!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