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문기사 등을 통해 알려졌던 다음뷰(DaumView)의 뷰애드(view AD)가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다음 view AD

티스토리 블로그에만 1차 적용한다고 하더니 6월 1일자로 뷰애드(view AD) 관련 메뉴가 생성됨과 동시에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다음뷰(Daum View)의 뷰애드(view AD) 설정 방법과 아쉬운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음뷰(Daum View)의 뷰애드(view AD) 설정 방법


1) view에 가입하기

다음(Daum)에서 서비스하는 view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view에 가입한다. 기존에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 플러그인 설정 후 티스토리에서 바로 view 가입이 가능하다.

2) 뷰애드(view AD) 플러그인 설정하기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면 플러그인 설정 메뉴를 선택하면 가장 하단에 view AD 플러그인이 위치해 있으며 기본값은 해지로 되어 있다. view AD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킨다. 이때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이용약관을 잘 살펴봐야 할 것이다.

다음 view AD

view AD 플러그인 설정 화면이다.


3) 뷰애드(view AD) 플러그인 적용 내역 확인하기

관리자 화면 상단의 플러그인 메뉴를 선택하면 좌측에 view AD라는 새로운 메뉴가 노출됨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플러그인 메뉴에 마우스 커서를 가지고 가면 생성되는 메뉴 하단에 view AD라는 메뉴가 활성화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view AD

view AD 관련 정보 화면이다.


이 메뉴 화면에서는 계정정보, 활동정보, 활동 지원금 내역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랭킹은 view 랭킹과 view AD 랭킹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다음 뷰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모든 블로그에서 view AD를 활성화 하는 것은 아니므로 활동 수익금은 view AD 랭킹을 기준으로 분배가 되리라 생각된다.

4) 뷰애드(view AD) 노출 여부 확인하기

마지막 단계로 뷰애드(view AD) 가 블로그 본문에 어떻게 노출이 되는지 확인하는 단계이다.
뷰애드(view AD)는 익히 봐왔던(그동안 몇몇 선별된 블로그 들에게만 베타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고 있었다)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다만 view AD 위치는 본문 상단 우측으로 고정이 되어 있다. 아무리 찾아봐도 위치를 변경하거나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은 제공되고 있지 않다.

다음 view AD

다음 view AD 노출 모습

위 캡쳐된 화면에서 보는 바와 같이 view AD는 우상단에서 고정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다.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블로그 대부분이 본문 상단 영역에 구글 애드센스를 위치시키고 있음으로 인해 광고가 "ㄱ" 자 형태로 노출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블로그 스킨도 다르고 광고 노출 위치도 모두 최대한 자연스럽게 맞추려는 경향이 강할텐데 view AD의 노출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것은 view AD 도입에 하나의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view AD 관련 티스토리 공지 내용을 보면 view AD 수익금 분배 방식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다.
지원금 제공 기준과 지원금의 규모에 대한 내용이 공지되어 있는데, view AD 활동 지원금은 view AD 랭킹을 기준으로 지급되고, 활동 지원금은 최소 월 300여명 이상을 대상으로 최대 160만원부터 최소 1만원 이상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한다.

여기서 논란이 될 수 있는 것이 view AD를 설정하여 노출시키는 모든 블로거들에게 지원금이 제공되는 것이 아니고 랭킹을 산정하여 특정 랭킹 이내에 들어가는 view AD 사용자들에게만 활동 지원금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이 내용을 달리 표현을 하면 view AD를 노출시키고도 한푼도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블로그가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이라 생각된다.(아니라면 근거를 제시해 줬으면 좋겠다) 그렇지 않아도 다음 view의 랭킹 산정 기준이나 베스트 선정 기준 등이 문제가 많다는 글들이 종종 포스팅 되고 있는 상황에서 view AD의 지원금 지급 정책은 또 다른 형평성에서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구글애드센스는 클릭이 일어나면 그 금액이 작든 크든 블로그 랭킹이 어떻든 간에 수익은 지급이 된다. 물론 다른 CPC 형태의 광고도 마찬가지이다.

view AD 노출 관련 문제점 추가

걱정했던 대로 본문 상단에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가 배치되는 경우 아래 첨부한 이미지와 같이 view AD로 인해서 내용이 붕~ 떠 버리는 현상이 발생된다. 즉 view AD를 계속 노출하기 위해서는 포스팅 시에 일정한 텍스트를 어느 정도는 무조건 상단에 작성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다음 view AD

다음 view AD 노출 위치에 대한 본문과의 괴리


위치 수정 등은 어서 빨리 개선이 되어야 하리라 생각된다.

view AD를 구글 애드센스와 나란히 배치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겠지만, 그렇게 되는 경우 구글 애드센스를 하나만 운용을 해야 하고 그렇데 되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블로그 자체적으로 임의의 위치에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반드시 제공되어야 하리라 생각된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