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울진, 낯설은 이름이지만 대게와 드라파 폭풍속으로와 1박 2일에서의 소개로 그나마 이름이 좀 알려진 곳이 아닐까 싶다. 거기에 더불어 울진 대게 축제는 영덕 대게가 아닌 울진 대게가 임금에게 진상하던 원조라는 것을 강조하며 매년 2월 말 경에 열리고 있다.

자 그렇다면 바다에 면한 경상북도 울진. 가족들이 함께 여행을 간다면 가볼만한 추천가족여행지는 어떤 곳이 있을까?
(사실 경상북도 울진은 경상도나 강원도가 아니면 정말 교통이 불편하고 접근성이 떠어지는 곳이 아닐까 싶다. 서울에서 차를 운전해서 가는 경우는 중부고속도로를 타고가다 호법에서 영동고속도로로 갈아타서 강릉을 지나 동해에서 7번 국도를 타고 가는 것이 가장 좋다. 7번 국도는 특히나 바다를 면한 국도로서 경관이 끝내준다!)

한곳 한곳 자세하게 소개는 못하겠지만 사진과 함께 개략적으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경상북도 울진 여행에 대한 정보는 [http://tour.uljin.go.kr/open_content/main_page/] 에서 더 얻을 수 있다.

경상북도 울진에서 가볼만한 곳을 소개하는 글인만큼 울진 대게에 대한 이야기는 마지막에 잠깐 이야기해보겠다.

1. 성류굴 [상세정보보기]

석화암 동굴을 많이 가본것은 아니지만 경상북도 울진의 성류굴은 1963년에 천연기념물 제 155호로 지정되었을만큼 유서깊고 아름다운 동굴이 아닐까 싶다.

성류굴에는 각양각색의 종유석, 석순, 석주 등이 빽빽이 늘어서 있고, 동굴 호수도 있으며 각 석주, 석순, 종유석 등에는 다양한 이름이 붙여져 있다. 관람하는 길도 경우에 따라서는 허리를 굽히거나 옆으로 가거나 해야 하는 등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정말 다양한 석회암 동굴의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하기에 충분한 곳이다.

경상북도 울진 성류굴

경상북도 울진 성류굴 매표소 이다.

경상북도 울진 성류굴

성류굴에 대한 안내문.

경상북도 울진 성류굴

성류굴 안의 기괴한 모양이 종유석

경상북도 울진 성류굴

성류굴 안의 신비로운 모습



2. 민물고기생태체험관 [상세정보보기]

유아, 어린이, 어른 모두 좋아할만한 곳이다. 특히 민물고기 생태연구소가 함께 있어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점은 무척 고무적이고, 우리나라 민물고기의 종류가 이렇게나 많은지 처음으로 알게 된 곳이다.
야외에 연구소에서 만들어 놓은 양식장 비슷한 곳이 있는데, 이 곳에 직접 먹이를 줄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있어 무엇보다 아이들이 참 좋아할만한 곳이다.

용돌이가 너무 좋아해서 첫날 둘쨋날 두번이나 다녀왔다.

민물고기생태체험관 내부 전경

민물고기생태체험관 내부 전경

민물고기생태체험관 외부 전경

민물고기생태체험관 외부 전경



3. 불영계곡 + 불영사 [상세정보보기]

불영계곡은 명승 제 6호로 지정되었고, 기암괴석, 깊은 계곡, 푸른 물이 어우러진 절경이 일품이다.
겨울철에는 설경을 구경할 수 있고, 불영계곡을 지나는 길에 두 개의 전망대가 있어 그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하지만 구불구불하고 도로가 좁고 바로 옆은 낭떠러지 비슷해서 운전할 때 한눈파는 것은 금지!

불영계곡불영계곡


불영사는 사정상 입구까지 밖에 가보질 못했는데 많이 아쉽다. 다음에 울진에 갈 기회가 있다면 그때는 꼭! 가볼 것이다. 불영사는 비구니 사찰로 유명하다.

4. 폭풍속으로 드라마 세트장(1박 2일 숙소)

폭풍속으로 드라마 세트장으로 유명세를 한번 타고, 1박 2일 팀이 울진에 갔을 때 숙소로 묵어 더욱 유명해진 곳이다.
사실 드라마 세트장이라고 해서 부푼 기대를 하고 갔지만 2월의 매서운 바닷바람에 좌절을 겪어야 했다.
하지만, 대나무숲 사이로 난 오솔길을 따라 걸으며 보게 되는 바닷가 풍경은 정말 절경이다.

경상북도 울진 폭풍속으로 드라마 세트장경상북도 울진 폭풍속으로 드라마 세트장
경상북도 울진 폭풍속으로 드라마 세트장경상북도 울진 폭풍속으로 드라마 세트장
경상북도 울진 폭풍속으로 드라마 세트장

대나무숲과 등대의 풍경이 일품이다.


죽변항 근처에 있어 찾아가기에도 어렵지 않다.

5. 덕구온천(덕구온천스파월드) [상세정보보기]

울진에 가기전 덕구온천(덕구온천스파월드)에 대해 사전 지식은 별로 없었다. 날씨가 추운 탓에 몸이나 좀 녹여보자는 심산으로 일정에 포함을 시켰었는데, 막상 가보니 심봤다!~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정말 괜찮았다.
물론 날씨가 춥기도 하고 시간도 늦어서 덕구온천(덕구온천스파월드)에 있는 다른 야외 스파나 기타 시설을 이용해보진 않았고 그냥 온천만 하고 나왔다. 그래도 좋았다. 피로가 싹~ 풀린다고나 할까?

덕구온천(덕구온천스파월드)은 국내 유일의 자영용출온천이다. 즉, 수돗물이나 지하수를 따로 데워서 공급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솟는 용출수 그대로 제공하는 곳이다. 덕구온천(덕구온천스파월드)은 하루 2,627톤 정도가 자연용출된다고 하는데 심야에는 어쩔 수 없이 흘려보낼정도라고 한다.
그래서일까? 물이 다르긴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이게 심리적인 영향때문인지는 정확치 않지만, 보통의 찜질방 같은 곳이나 스파 같은 곳과는 달랐다)

덕구온천(덕구온천스파월드)의 온도는 42도 ~ 43도 사이를 오간다. 약알카리성 온천수로 신경통, 류마티스, 근육통,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근데 그런건 잘 모르겠고, 피로가 싹 풀리고 물 좋다~ 라는 기분이 절로 드는 곳이었다.
덕구온천(덕구온천스파월드)는 자체적으로 관광호텔을 운영하고 있는데 온천을 주 테마로 잡았다면 숙소로도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6. 죽변항, 후포항

죽변항, 후포항은 경상북도 울진의 대표적인 항구들이다. 드라마세트장은 죽변항 근처에 있고, 우리가 묵었던 숙소 또한 죽변항 근처였다. 후포항은 울진 대게 축제가 열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가보진 못했다. 그리고 우리가 갔던 2월에는 날씨도 춥고 주중이라서인지 죽변항에 사람이 별로 없었다 >.<
우리가 대게를 먹었던 곳이 죽변항에 있는 곳이고 나름 친절하고 맛난 곳이었다.

여기서 소개한 경상북도 울진의 추천 여행(방문)지는 대부분 죽변항과 비교적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죽변항이 위도상으로 더 높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후포항은 좀 더 남쪽에 치우쳐 있다.

용돌이

따뜻한 코코아를 마시는 용돌이!


다음 포스트에서는 경상북도 울진을 여행하면서 가봤던 곳을 한곳 한곳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위쪽 모양의 좋아 버튼과 아래 버튼으로 추천해주시면 많은 힘이 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 경북 울진군
도움말 Daum 지도





이전 댓글 더보기
낭만인생
2010.03.29 11:12 신고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된 것 같습니다. 올 여름휴가는 경북을 통해 동해로 빠질까 하는데.. 좋은 정보네요.
감샤합니다.

돌이아빠
2010.03.30 21:06 신고
아! 경북을 통해 동해로 빠지신다면 7번 국도 꼭!~ 이용해 보세요. 경관이 정말 죽여줍니다.
MastmanBAN
2010.03.29 11:40 신고
여행 다니시는걸 좋아 하시나 봐요. 전 어딜 돌아 다니는걸 싫어해서리... 와이프가 절 싫어 합니다. ㅋ
사진 보니깐 저도 저런 좋은 곳에 가고 싶은데 막상 시간이 나면 가기 싫어 진다는... ㅋㅋㅋ

돌이아빠
2010.03.30 21:07 신고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년에 한번! 다녀오곤 한답니다 ㅎㅎ
그래도 다녀오세요~ 바람도 쐬시고 기분전환도 되고^^
하수
2010.03.29 12:34 신고
덕분에 구경 잘 하고 갑니다.^^

돌이아빠
2010.03.30 21:08 신고
좀 더 자세하게 구경시켜 드려야 하는데 흐.
뽀글
2010.03.29 13:08
용돌이 코코아 먹고 신이 났나봐요^^ 요런 좋은곳들이 있다니~ 저도저도 아기 감기나면 댈꾸 가봐야겠어요^^

돌이아빠
2010.03.30 21:08 신고
하하 네~ 근데 너무 어리면 많이 힘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너무 무리는 하지 마세용~
바쁜아빠
2010.03.29 13:16
울진은 상당히 멀리 있어 당장 가볼 수는 없지만
꽤 매력적인 곳인 듯 하네요. 언젠가 한번 결이와 가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돌이아빠
2010.03.30 21:09 신고
네 울진 괜찮은 곳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곳도 어른들을 위한 곳도 많고 항구라서 그런지 먹거리도 괜찮고^^
근데 역시 가기가 참 만만치 않은 곳이긴 하더군요. 그래도!
G-Kyu
2010.03.29 14:00 신고
국내 여행지를 이렇게 추천해주시다니! 꼭 한번 놀러가고 싶은 곳이네요~ ^^
정말 몰랐던 곳인데 말이에요~!

돌이아빠
2010.03.30 21:10 신고
꼭! 가보셔요~ 정말 괜찮은 곳입니다^^!
이곳간
2010.03.29 14:08
대나무숲이랑 등대랑은 환상적이네요^^

돌이아빠
2010.03.30 21:10 신고
그쵸? 정말 멋지더라구요. 근데 바람도 너무 많이 불고 추워서 ㅠ.ㅠ
인쇄쟁이
2010.03.29 15:14 신고
어떻게 이렇게 자세히 포스팅을 해주시나 몰라여~

지금이라도 훌쩍 여행을 떠나보고 싶네요^^

제가 해드릴거라곤 추천밖에~~ ^^;;

돌이아빠
2010.03.30 21:11 신고
자세히는요~ 여행기 올리시는 분들 보면 정말 제가 다녀온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걸요? ㅎㅎㅎ
둥이 아빠
2010.03.29 16:13 신고
예전에 와이프와 강구에서 먹었던 대게가 생각이 나요...

넘 먹고 싶어집니다....ㅠ.ㅠ.

돌이아빠
2010.03.30 21:11 신고
아! 강구항이면 영덕쪽인가요? 오옹~ 저도 또 먹고 싶어요 >.<
악랄가츠
2010.03.29 17:46 신고
와우! 울진이네요! ㅎㅎㅎ
어렸을 때는 부모님따라 자주 놀러가곤 하였는데 ㅎㅎㅎ
머리가 굵어지고는 좀처럼 가지 않네요! ㅎㅎㅎ
이제 제가 모시고 맛있는 맛집 탐방을 해야겠어요! >.<

돌이아빠
2010.03.30 21:12 신고
네~ 울진입니다! 정말 좋더라구요~ 전 태어나서 처음 가봤는데 이곳저곳 구경할데도 많고 바다도 있고, 먹거리도 좋고~!
꼭 다녀오세용~
Reignman
2010.03.29 20:23 신고
이 중에 가본 곳이 한 군데도 없어서 모두 가보고 싶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요즘 여행가기 딱 좋던데.. ㅜㅜ

돌이아빠
2010.03.30 21:12 신고
아 이제 저말 여행가기 참 좋은 날씨가 되어야 할텐데 올 3월은 날씨가 왜 이런지 >.<
ageratum
2010.03.29 22:21 신고
울진에는 한번도 안가봤네요..
여행기 기대하겠습니다..^^

돌이아빠
2010.03.30 21:13 신고
아이쿠 ageratum님 기대는 금물!! 입니다.
ageratum님의 후기는 ㅎㄷㄷ 해서 >.<
금드리댁
2010.03.29 22:39
가족여행 많이 다니시는 거 같아서 부럽사와요 ㅎㅎㅎ ^^

돌이아빠
2010.03.30 21:13 신고
그렇진 않구요. 1년에 한번 정도 다녀오곤 합니다 흐.
안녕!프란체스카
2010.03.31 13:17 신고
용돌이와 즐거운 여행 되셨어요?
사진보니 떠나고 싶네요^^

돌이아빠
2010.03.31 21:37 신고
하하 네~ 즐거운 여행이었습니다^^
프란체스카님도 안녕~~! 하고 떠나세요! ㅋㅋ
안녕!프란체스카
2010.03.31 13:17 신고
아...그리고 베스트 후보 되신거 추카드려요^^
추천합니다^^

돌이아빠
2010.03.31 21:38 신고
아!!! 감사합니다~~~~!
beat™
2010.03.31 13:39 신고
역시 베스트 오를만한 포스팅이네요~ 추천드려요~

돌이아빠
2010.03.31 21:38 신고
헤 beat님 감사합니당~
Zorro
2010.03.31 22:15 신고
베스트... 파이팅입니다^^
저도 응원할게요~~

돌이아빠
2010.04.01 20:23 신고
앗! Zorro님! 감사합니다~~~~!
천사마음
2010.04.02 15:03 신고
베스트 리뷰에 오르신 것 축하드립니다. ^^;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추천하고 갑니다.

돌이아빠
2010.04.02 15:37 신고
핫! 천사마음님 감사합니다~
드자이너김군
2010.04.03 02:11 신고
울진이면.. 포항이랑 가까운거죠?
다음에 처가에 가면 한번 놀러가자고 졸라야 겠내요~ㅋ

돌이아빠
2010.04.06 06:57 신고
포항이랑 가까울거에요~ 처가가 포항이신가봅니다.
꼭 한번 다녀와 보세용~
함차가족
2010.04.05 10:54
호..정다운 곳을 둘러보셨네요..
처가..아내의 고향이 있는 멋진곳이죠..
트랙백..마구마구..걸어둡니다..ㅎㅎ

돌이아빠
2010.04.06 06:58 신고
오홍! 그러시군요~ 자주 가셨겠어요~
랙백이 감사히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