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연봉비교/연봉검색/연봉순위 - 당신의 소득수준은 대한민국 몇등?

by 돌이아빠 2010. 3. 24.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순위 매기기 좋아하는 우리나라. 재미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소득이나 연봉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연봉 순위를 알려주는 일종의 연봉검색 서비스이다.

    올크레딧 서비스를 하고 있는 코리아크래딧뷰로(KCB)에서 제공하는 연봉비교 혹은 연봉순위 검색과 유사한 서비스로 3800만 정도 되는 경제 활동 인구의 소득 정보를 DB화하여 지역별, 연령대별, 업종별 소득 랭킹 및 백분위를 분석해주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동년배와의 소득 수준도 비교 가능하다고 한다.

    이 서비스는 올크레딧 서비스를 하고 있는 코리아크래딧뷰로(KCB)가 대한민국 경제인구 3800만명(추정치)의 데이터를 분석해 모델링한 '소득 수준 진단 프로그램'으로 올크레딧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재밌는 서비스이다. 내 연봉 혹은 소득수준의 순위를 전체 경제인구(확실치는 않다)를 기준으로 알려준다니 말이다.

    신문보도 내용에 따르면

    "KCB 한 관계자는 "소득추정시스템인 '소득 수준 진단' 프로그램은 KCB에 수집된 3800만여명의 소득, 연봉 정보 및 금융거래 정보를 토대로 산출되는 개인 프로파일에 따른 소득, 연봉 추정 모형" 이라며 "금융회사 및 기관들을 통해 안정성과 정확성을 검증받은 특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http://media.daum.net/economic/finance/view.html?cateid=1037&newsid=20100323130213434&p=akn&t__nil_economy=uptxt&nil_id=3]

    라고 한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과연 그럴까? 라는 의구심은 든다.
    3800만여명의 정보를 어떻게 수집했을까? 물론 KCB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올크레딧(allcredit)은 개인 신용 정보 조회 및 명의도용차단 서비스 등으로 국내에서 손꼽히는 회사이긴 하다.

    그렇다고 해도 100% 신뢰할만한 데이터는 아닌듯 하고, 단지 참고 혹은 재미삼아서라면 한번쯤 해보면 좋을 듯 하다.

    올크레딧을 서비스하는 KCB에서 이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유를 생각해 봐야 할텐데 생각해보면 이를 통해 좀더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뽑기 위한 마케팅 행위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래도! 이런 소득수준(연봉순위 등)에 대한 정보는 늘 궁금한 법. 나도 한번 해봤다.
    그런데 역시 어느정도 신뢰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고, 그저 궁금해서 재미 삼아 돌려봤다.

    올크레딧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연령별, 지역별, 업종별 소득 랭킹 및 백분위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KCB에도 접속을 해 봤는데 서비스로 갈 수 있는 링크를 찾지 못했다.

    1. 올크레딧 홈페이지[바로가기]에 접속한다.

    아래 그림처럼 올크레딧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우측에 관련 배너가 노출된다.

    올크레딧

    관련 배너를 클릭하면 자신의 연봉 순위를 다른 사람의 연봉과 비교하여 지역별, 연령대별 등의 연봉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2. 올크레딧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사용자라면 먼저 회원가입[바로가기]을 해야 하고, 이미 회원에 가입된 사람은 로그인을 한다.

    올크레딧에서는 연봉 정보 외에 무료 신용정보 조회,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3. 올크레딧 홈페이지 우측 중하단에 보면 "나는 대한민국 몇등?" 배너가 있다. 무료진단를 선택한다.

    무료로 진단해 볼 수 있으니 꼭 무료 진단 링크를 확인하자.

    4. 소득관리 화면에서 소득 수준 진단 부분의 "무료 진단하기"를 선택한다.

    올크레딧

    5. 전체/봉급자, 거주지역, 본인소득(연봉정보) 를 입력하고 저장&진단 버튼을 누른다.

    올크레딧

    연봉 1억원은 내 바램일뿐 실제 받는 연봉은 아니다 >.<

    6. 결과를 확인한다.

    올크레딧

    연봉 1억원을 받는 사람은 상위 1%로서 남자로는 8만등 정도, 30대에서는 1만8천등 정도, 30대+남자 중에는 1만4천 등 정도의 연봉순위 혹은 소득수준 순위이다.

    연봉순위를 비교할 수도 있을 듯 하고, 동년배들(조금더 데이터가 상세화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아마 좀 더 상세한 데이터는 자료를 더 수집한 후 유료로 서비스하려고 하지 않을까 싶다)과의 비교, 좀 더 상세한 직종별(구분이 있지만 상세하게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비교 데이터가 제공된다면 아쉬움이 있다.

    하지만, 올크레딧에서 제공하는 무료 소득수준 비교 서비스[바로가기]를 통해연봉순위, 소득수준 비교, 내 소득 순위, 지역별 순위, 백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한번쯤 재미삼아 해 보면 괜찮을 듯 하다.

    참고로 올크레딧에서는 온국민 무료 신용정보 조회 서비스[바로가기]도 제공하고 있다. 1년에 한번씩 무료로 개인의 상세 신용 정보 조회가 가능하니 필요할때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봉순위나 연봉수준 등의 정보를 기준으로 연봉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바로 페이오픈(payopen) 사이트[바로가기] 이다. 페이오픈은 현재 구인구직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취업포털 서비스인 인크루트에 합병되어 제공되고 있으며, 활동 정도에 따라 인적성 검사, 연봉/나이/직군/학력 등의 정보를 기준으로 자기분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