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의 시작 가계부 - 다양한 무료 인터넷 가계부 서비스 정리

by 돌이아빠 2010. 3. 8.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재테크 관련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2010/02/03 - [재테크]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며 재테크의 시작은 가계부 작성부터!" 라는 글을 통해 재테크의 시작은 가계부 작성부터라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포스트 내용에서 재테크 시작은 정확한(다른 말로 투명한)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가계부 작성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러한 가계부에 대해서 인터넷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무료 인터넷 가계부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크게 다음 가계부 서비스, 네이버 가계부 서비스, 네이트 가계부 서비스, 그리고 모네타 가계부 서비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 봤습니다.

    1. 다음 가계부 <별점: ★★★★☆>


    다음 가계부 홈페이지: http://moneybook.daum.net/main.daum

    다음 가계부

    포털 사이트 다음(Daum)에서 제공하는 가계부 서비스는 수입 지출과 보고서 등 가계부의 기본 역할 말고도 모바일 서비스와의 연계를 강화한 것이 특색입니다. 소비 후에 바로 인터넷을 사용해 지출을 기록할 수 없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지출 내역을 등록할 수 있게 했는데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주요 금융기관의 사용내역이나 매달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지출, 수입, 저축 등도 반복 기능 설정을 통해 자동으로 입력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해본 다음 가계부저축 항목이 별도로 존재하고, 자산관리 탭을 별도로 두고 가계의 전체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자산 관리를 위해 실제 펀드/예금/적금 등의 상품에 따라 실제 상품 정보 등과 연계되어 자동 계산하는 기능(펀드의 경우는 수익율 등이 자동계산 된다던지, 예금의 경우 단리/복리를 선택 후 이자율을 입력하면 일자에 따라 자동 계산된다던지 하는 등의)까지 제공된다면 더욱더 좋을 듯 합니다.

    2. 네이버 가계부 <별점: ★★★★>


    네이버 가계부 홈페이지: http://moneybook.naver.com/

    네이버 가계부

    포털 사이트 네이버 가계부의 특색으로는 금액입력 기능을 마이너스 및 소수점 단위까지 세분화하고 카드관리 기능을 강화한 점입니다. 캘린더 서비스와 연동해 가계 일정을 편리하게 관리하고 무료 문자메시지로도 받아볼 수 있도록 한 점도 특징중 하나라 하겠습니다.

    네이버 가계부는 포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답게 웹 브라우저 종류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하고 그래프 등 비주얼적인 부분에서 한눈에 쏙 들어오도록 되어 있는점이 또다른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3. 네이트 가계부 <별점: ★★>


    네이트 가계부 홈페이지: http://pims.nate.com/web/accounts/account_house_main.jsp

    네이트 가계부

    또다른 포털 사이트 네이트 가계부는 별다른 특징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찌보면 구색 맞추기 정도에 지나지 않다는 느낌을 받을만큼 정말 평범하고 특별한 부가 기능도 제공되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환경설정에서 분류를 수입/지출에 대해 직접 설정이 가능하다는 정도가 장점이라고 할까요?

    4. 모네타 가계부 <별점: ★★★☆>


    모네타 가계부 홈페이지: http://aa.moneta.co.kr/cashbook/gagebu/monthlyGagebuView.jsp, http://mini.moneta.co.kr/?wlog_mkt=RAST2

    모네타 가계부

    모네타 파워 가계부


    재테크 포털인 모네타의 미니가계부도 오랫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인터넷 가계부입니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이모티콘과 유저 친화적이고 간편한 사용법으로 유명한데요, 네이트온과의 연계를 통해 메신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따로 웹사이트에 접속할 필요없이 메신저 상에서 바로 가계부를 이용할 수 있게 한 점도 또다른 특징입니다. 또한 게시판 등을 통해 가계부를 오픈함으로써 다른 사용자들과 비교도 할 수 있고 응원도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모네타 가계부

    모네타 미니 가계부


    모네타 가계부는 크게 파워가계부와 미니가계부 두 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계열에서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계부도 작성을 하기 시작하셨다면 이제 잘 살아보기 위해 자신의 인생에 대한 재무설계를 해보세요.
    재무설계에 대한 글이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http://windlov2.tistory.com/842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바로가기] : 종자돈 마련부터 노후대비까지 종합자산관리를 통한 무료 재무설계 제공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재테크도 중요하지만 돈 쓰는 방법을 계획적으로 해야지만 향후 결혼자금,교육자금, 노후대비 등을 할수가 있습니다.
    가계지출방향과 재테크의 방향을 제시해주니 상담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